한국인, 죽기 전에 꼭 해야 할 17가지
염창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만 생각해보면 사람이 가장 솔직해지고,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하게 되는 시점은 아마 죽음을 앞두고 있을때가 아닌가 싶다. 특히 자신이 생각했던 시간보다 더 이른 죽음을 맞이하게 될때 말이다. 죽음이란게 준비하고 있을 때보다 준비하지 못하고 당할때가 훨씬 두렵고 힘들다는게 맞을 것이다. 그렇다고 살아가는 매 순간마다 죽음을 염두해두고 살아가야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한번쯤은 자신의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어떨까....? 그러면 언젠가 자신을 찾아올 죽음이 그렇게 막막하지는 않을듯 싶다. 

이 책은 죽음을 코앞에 둔 17명의 환자들이 마지막 생의 도움을 받는 호스피스 병원에서 있었던 일화들을 담고 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죽음이란게 정말 무엇인지, 죽음 앞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게 무엇인지 느끼게 해준다. 정말 죽을때 필요한 것은 돈과 같은 물질적인게 아니라는 사실을 이 책은 전해준다. 그리고 그들을 보면서 첨단 의료기술의 힘은 죽음 앞에서는 정말 보잘거 없다는 것을 느꼈다. 오히려 마지막 순간까지 그들을 끝까지 지켜준 것은 가족의 따뜻한 사랑과 환자 자신의 의지였던거 같다.  

정말 읽는 내내 눈물이 마르지 않았던거 같다. 가벼운 마음으로 이 책을 펼쳤던 내 자신이 정말 부끄러웠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반성했던 것은 하나였다. 어렸을 적에 나와 가까운 가족들의 죽음을 여러번 경험한 후, 언젠가 엄마에게 '이젠 사람이 죽는다는 것에 담담해지는거 같다'고 말했던 내가 정말 어리석었다는 것이었다. 내가 했던 말이 죽은 그들에게 큰 실례가 되는 말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느꼈다. 지금 살고있다는게 중요하다면, 죽음 그 자체도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던거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ISLSH 2017-03-05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휴~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읽고 갈수있어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책 추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