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건축 서양 건축 함께 읽기 - 임석재 교수의 대중을 위한 건축 강의
임석재 지음 / 안그라픽스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나는 걸어다니면서 건물들이나 내부의 인테리어를 살펴보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내가 좋아라하는 취향의 건물을 발견하게 되면 주위의 시선에 상관없이 한참을 쳐다보고 감탄하고 있으니깐 말이다. 대학때 건축학과를 전공한 사람도 아닌데 이렇게 된것은 아마도 아버지의 영향이 크지 않나 싶다.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이 건축분야라 아무래도 틈틈히 주워들은 이야기들이 조금씩 내안에 쌓여서 그게 이런식으로 표출된게 아닌가 싶다. ㅋㅋㅋ 

이 책은 건축학과를 전공하는 사람들을 비롯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건축의 묘미를 새삼 깨닫게 해주는 책이라고 할까...? 사실 우리나라 건축물을 보면 서양에 비해 정말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가끔은 서양식 건물보다는 우리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건물들이 뛰어나다고 생각되고 눈에 더 들어올때도 있으니깐 말이다. 예를들면, 한옥집같은? 모...답답하고 딱 틀에 맞춰진 것과 같은 건축물을 싫어하는 내 주관적인 생각이 담겨있지만 말이다. 여러 분야로 나눠 사진과 함께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우리 건축과 서양 건축을 쉽게 비교해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감상법은 나에게 가장 좋은 부분이 아니었나싶다. 지금까지 내가 건물을 볼때 어떻게 보고, 생각했는지 이 책을 통해 느끼고 배웠다. 왠지 눈에 금방 띄고, 화려한 서양의 건축이 뛰어나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우리의 건축 또한 뛰어남을 알 수 있었다. 구지 화장을 안해도 미인은 이쁘다는 말처럼 우리의 건축도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을 올바르게 알고 지켜나가는 것도 필요하지 않나싶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어느순간 깊게 몰입해서 읽었던 책이었다. 어째서 이 책이 10년만에 다시 출간이 되었는지를 알것 같았다. 건축에 대해 문외한 사람이 접하더라도 어려움없이 쉽게 공감하고, 배울 수 있었던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