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 소통의 법칙 67
김창옥 지음 / 나무생각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가끔씩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서로 말하는게 다르다는 것을 느낄때가 있다. 같은 장소, 같은 시간,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분명히 내가 말하고자 한게 무엇인지 상대방이 잘 알고 있겠지 했는데 뭐가 문제인건지 나중에 보면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때..그 민망스러움과 당황스러움은 정말 어떻게 표현해야할 지 모르겠다. 그래서 나는 어느 순간부터 확인하는 버릇이 생겨버렸다. 이 버릇은 내가 상대방의이야기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다른 말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지만 때로는 내가 말귀를 못 알아듣는 사람으로 취급당할때가 있었다.정말 그럴때마다 사람과 사람간의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소통 전문가로 사람들에게 꽤 알려져 있었다. 소통 전문가...? 사실 이 책에서 소통 전문가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보았다. 그래서 그런지 모든게 생소하기만 한 내게 이 책의 저자와 내용은 신선하게 느껴졌다. 정말 궁금해하면서 읽었던거 같다. 과연 소통 전문가란게 사람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있는지 말이다. 한편으로는 나는 소통하는데 어떤 면이 부족했는지를 느끼면서 말이다. 총 67개의 에피소드들로소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이 책은 누구나 쉽게 소통에 대해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낯선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저자는 자신의 자존심을 버리고 광대가 되어 그들과 소통하려고 했던 모습은 내게 인상적이었다. 저자에게 소통은 자신의 한계를 시험해 보는 과정에 불과했던 것이었다.     

소통은 숨이다. 호흡이다. 에너지 운용방식이다. 이 책의 에필로그에 나오는 글이다. 만약 내가 책을 읽기전에 이글을 봤더라면 전혀 이해하지 못했을거 같다. 다행스럽게도 내가 내용을 다 읽고 나서 본 후라 이글의 의미를 조금은 알 수 있었다. 물론 내가 깨달은 그 의미가 저가가 말하고자 했던 의도와 같은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ㅎㅎㅎ~ 정말 몸과 마음을 다해 사람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그들과 소통하려는 저자의 모습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웠던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