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이장로 지음 / 무역경영사 / 2001년 1월
평점 :
절판


대학 4년동안 국제경영학을 배웠다고 하더라도 국제경영과 국제마케팅의 차이점을 조리있게 설명할 수 있는 학생은 많지 않을 것이다. 또한 마케팅과 국제마케팅의 차이점을 논하라고 한다면... 마케팅을 설명하고 거기에 어줍지않게 '국가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이 국제마케팅이라는 억지 춘향식의 논리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이다.

왜 그런가? 이는 국제경영이나 국제 마케팅을 배울 때 개별 항목의 개념은 알고 있으되, 각각의 개념들이 서로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장로의 <국제마케팅>은국제 마케터가 글로벌 관점에서 국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하는 문제는 어떤 것이 있으며(예:해외시장 기회분석) 글로벌한 시장을 어떻게 세분화하는가 하는 시장세분화이 문제들 또한 이러한 각각의 의사결정은 어떠한 순서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국제 마케팅> 이론서이다.

이 책을 처음 보는 학습자라면, 전공서적 답지않게 간결한 문체와 상대적으로 두껍지 않은 분량으로 이 책의 진가를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치기 쉬우나 읽으면 읽을수록 그 체계적인 미학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후반부의 각각의 경쟁범위에 따른 국제경쟁전략을 설명한 부분은 국제경영전략을 이해하는 필수적인 개념 이해에 큰 도움을 준다.

한단계 높은 수준의 국제 마케팅을 공부하고 싶은 학습자에게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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