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콜드 블러드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트루먼 카포티 지음, 박현주 옮김 / 시공사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추리소설보다 사실적인 범죄소설이 끌리던 어느 날,

(이건 외화시리즈 CSI의 영향이 컸음을 부인하지는 않겠다;;)

제목과, 표지와, 묵직한 양에(?) 끌려 구입을 지르고야 말았다.

 

트루먼 카포티의 진솔한 기록은 추리소설과는 전혀 장르가 다른,

범죄의 기록이자 오히려 다큐멘터리에 가깝다.

1959년 11월 캔자스 홀컴이라는 작고 평온한 마을에서 벌어진 일가족 살인사건.

피해자들은 지극히 건전하고 원한이라고는 전혀 없을 것 같은 무해한 사람들이다.

그런 일가족의 죽음은 마을 전체를 동요하게 만들고,

워낙 가족같은 작은 시골마을인지라 사람들은 누군가를 끊임없이 의심하고 불신을 마음 깊이 담게된다.

그래서 정작 범인이 전혀 마을과는 관계없는 외지인이라는 게 밝혀졌을 때,

오히려 허탈해하기까지 하는..

 

트루먼 카포티는 신문기사로 이 사건을 접하고 사실을 기록하기위해 애썼다고 했다.

분명 형식을 보면 담담하고 중립적인, 기록자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 같으나,

확실히 그가 진실만을 기록했는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오히려 작품의 후반부에 들어서 범인들의 성장과정과 사형선고 판결이후 수감생활 등의 모습을

그려낸 부분들을 보면 범인 중 하나인 스미스 페리에 대한 동정을 노골적으로 보여주기 까지 한다.

(역자후기의 트루먼 카포티의 생애에 대한 짤막한 설명은 그가 페리를 인간적으로 이해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란 생각을 하게 만들고 그럼으로 해서 객관성에 대한 의문은 더욱 강해진다.)

기록자의 주관적인 시각이 작품속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보여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이야기가 사건의 발생과 동기, 그리고 검거하기까지의 과정보다는

오히려 범죄를 저지른 그들의 도피생활과 검거된 이후에 집중되는 바람에

특별한 흥미를 유지하기가 꽤나 어려운 작품이었다. 

소설이라고 불리기엔 모순이 너무 강하고, 저널이나 범죄사회소설이란 명칭이 더욱 적합할 것 같은..

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