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의 의식
미야베 미유키 지음, 홍은주 옮김 / 비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작가중 한 명인 미야베 미유키 여사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sf소설이라는 문구를 보고 먼저 든 생각은 작가의 수많은 이야기 중에 sf적인 소설이 없었나 싶었다.
어쨌든 처음, 최초는 언제나 신선하고 궁금하니 작가의 팬이라면 읽어주는 게 당연하다.
모두 8편의 소설은 이야기의 배경이 된 시대는 메이지 시대를 비롯 현재에서 멀리않은 시간으로 짐작되는 시대다.
작가가 기존에 써 온 괴담류나 미스터리에서도 인간관계의 따뜻함을 느끼는 소설이 많은데 우리가 보통 sf소설의 배경이라 생각하는 광활한 우주나 대단한 과학의 발전 등으로 야기되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
우리 주변에서 실재한 일들이 이야기의 소재가 되어 혹시나 하는 두려움에 주위를 둘러보게 된다.

<엄마의 법률>을 읽으며 만약 주위에 학대 받은 피해아동이 있다면 나는 그 아이를 내 아이의 친구로 인정할 수 있을 지 생각해 보며 우리는 생각만큼 피해자에게도 그렇게 관대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수많은 cctv의 존재를 의식하게 하는 <전투원>,여고생이 나와 조우하게 되는 <나와 너>,오랜 생활 함께한 로봇과의 이별을 그린 표제작 <안녕의 의식>,지금도 어딘가에 존재할 수도 있는 형체가 없어 더 무서운 외계 생명체 이야기인 <별의 소원을>,메이지 시대를 배경으로 프랑켄슈타인 공사의 창설을 다룬 <바다신의 후예>는 시대는 맞지 않지만 악랄한 일본의 731부대의 인체 실험이 떠오르는 건 너무 멀리 나간 생각일까?
<성흔>은 살인자인 A를 추앙하는 과정이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한 순간 등장해 그들은 위로하며 절대적인 존재가 되는 사이비 종교의 발현을 보는 듯해 섬뜩하다.
마지막 <보안관의 내일>은 잔인한 범죄자 아들에 의해 희생되는 이들이 아무리 인공지능을 탑재한 의체라고는 하지만 범죄의 순간을 매번 반복하는 마음을 이해할 수는 없었다.
만약 갱생해 범죄를 저지르지않는 삶을 경험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달라지는지 건 없는데 무슨 소용이 있을지 그럴 시간에 피해자의 가족에게 용서를 비는 게 옳을 듯하다.

작가의 애도 시대이야기를 좋아하는 건 현실과 뚝 떨어진 이야기 같지만 그 시대 서로 돕고 함께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을 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해 볼 수 있어서다.
“안녕의 의식”은 기대보다는 파격적이지않고 슴슴한 sf지만 생각거리를 충분히 던져 준다.
작가가 쭉 써 온 장르가 아닌 새로운 장르에 도전한다는 건 보통의 결심과 노력으로 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그것도 한 분야에 대가를 이룬 작가라면 더더욱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으리라 짐작된다.
소설이 재미없었던 것은 아닌데 다른 소설에 비해 꽤나 긴 시간을 할애해 읽었다.
작가님의 sf도 나쁘지 않지만 시대물과 사회파 미스터리에 힘 써 주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