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3

마음먹은 것을 행동에 옮기기 위해서는 항상 적절한 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걸.

 

P17

첫번째 이유, 그녀의 삶은 이제 모든것이 너무 뻔했다.

젊음이 가고 나면 그 다음엔 내리막길이다.

어김없이 찾아와서는 돌이킬 수 없는 흔적을 남기는 노쇠와 질병들,

그리고 사라져가는 친구들.

이 이상 산다고 해서 얻을 건 아무것도 없었다.

오히려 고통의 위험만 커질 뿐이었다.

두번째 이유는 보다 철학적인 것이었다.

신문과 텔레비젼을 통해 그녀는 세상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고 있었다.

모든 것이 점점 나빠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녀로서는 그러한 상황을 막을 도리가 없었다.

자신이 세상에 아무런 쓸모가 없는 존재처럼 느껴졌다.

 

P18

스물네 살의 나이에, 자신에게 허락된 모든 것을 경험해본 후에

- 그녀의 경험이 아주 하찮은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시길! 

- 베로니카는 모든 것이 죽음과 함께 끝난다고 거의 확신하고 있었다.

그녀가 자살을 선택한 건 바로 그 때문이었다. 마침내, 자유. 영원히, 망각.

 

`솔직히 난 믿지 않지만, 신이 존재한다면,

신은 인간의 이해력에 한계가 있다는 걸 이해해야만 해.

불의, 탐욕, 비참함, 고독일뿐인 이러한 혼돈을 창조한 건 바로 신 자신이잖아.

신의 의도는 훌륭한 것이었겠지만 결과는 형편없어.

신이 존재한다면, 그는 보다 일찍 이 세상을 떠나기를 갈망한 피조물들에게 관대함을 보여야 해.

아니, 오히려 우리가 이 땅을 거쳐가게 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할지도 몰라.'

 

P21

이 아름다운 오후, 류발랴나 광장 위로 볼리비아 악사들의 토속 음악이 흐르고,

한 청년이 그녀의 창 앞을 지나가는 사이,

죽음을 기다리는 그녀는 자신의 눈이 보고 있는 것,

자신의 귀가 듣고 있는 것에 행복했다.

하지만 그보다는 똑같은 광경을 삼사십 년이나 오십 년 동안 보고 듣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에

더욱더 행복했다.

몇십 년을 두고 봐야 한다면,

이 아름다운 광경도 머잖아 독창성을 모조리 상실하고 모든 것이 반복되는,

전날이나 다음날이나 다를 게 없는 존재의 비극이 되어버릴 테니까.

 

P26

이상하게 들릴지는 몰라도,

난 그래도 그 시기가 숙모에게는 일생 중 가장 행복한 때였다고 믿어요.

그때 숙모는 무언가를 위해 치열하게 싸우고 있었거든요.

숙모는 당신이 살아 있다는 걸,

당신도 앞에 놓인 도전에 결렬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걸 느꼈던 거죠.

 

모두가 무슨 짓을 해서건 살아남으려고 발버둥치는 세상에서,

죽기로 결심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는가?

그 누구도 판단할 수 없다.

각자가 자기 몫의 고통을 안고 살아가며, 자기 삶에 의미가 없다는 걸 알고 있을 뿐이다.

 

P40

어느 날 나는 산다는 게 그런 거라는, 삶은 아무것에도 이르지 못한다는,

아무런 변화도 없을 거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될 거야.

그러고는 그 삶에 적응해가겠지.

 

P46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끔찍한 일을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마치 당장이라도 달려가 그를 돕고 싶다는 듯 아주 근심스런 표정을짓지만,

실제로는 타인의 고통을 보면서 그들 자신은 그나마 행복하다고,

삶이 그래도 그들에게는 관대했다고 믿으며 즐거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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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판 1쇄 발행 / 2008년 1월 30일 

  지은이 / 천운영 

  펴낸이 / 고세현 

  펴낸곳 / (주)창비 

  반양장본 | 272쪽 | 211*144mm

 

 

소년 J의 말끔한 허벅지  

P22  

열여덟. 거칠것도 없고, 예측하기도 어려운 나이.  

순종적이면서도 반향적인, 신중하면서도 가벼운,  

독립적이면서도 서로에게 쉽게 전염되는 그런 나이. 

그 나이 자체로도 위험이되는 나이.

P25 

수없이 무릎꿇고 절을 하고 굴종했을 노파의 굽은 등. 

순종하고 감추고 주눅들고 좌절했을 저 어린 녀석의 등. 

그는 그 움츠린 두 등이 서로 쓰다듬고 위안하고 말을 걸고 있는 것 같다. 

나란히 걸어가는 두 등은 그렇게 서로 소통하고 있다. 

갑자기 그는 자신의 너른 등짝이 부끄럽게 느껴진다. 

외면하고 고집 피우고 침묵하느 그의 등. 

혼자 쓸쓸히 걸어가는 등. 

바람이 그의 등을 휙 후려치고 지나간다. 

그녀의 눈물 사용법 

P57 

눈물은 감정의 늪이다. 

유약한 인간들만이 제가 만드 늪에 빠져허우적거리는 법이다. 

눈물은 극복의 다른 이름이다. 

아픔과 고통에 대한, 조롱과 비난에 대한, 슬픔과 고독에 대한 굴복의 징표다. 

P174 

사회와 역사에 대한 집착과 고민은 시대착오적인 것이다. 

죄책감따위는 개에게나 던져주어라. 

짐지어야 할 의무와 책임보다는 누려야 할 권리와 자유가 우선이다. 

타인의 삶에 관여하지말고 영향받지도 말아라. 

적절한 거리와 적당한 교류. 농담과 냉소. 위악과 가면. 침착하고 태연하고 서늘한 태도. 

그것이 쿨한 세상을 만든다. 

백조의 호수 

P207 

봄은 여자에게 위태로운 계절이었다. 

흩날리는 꽃잎과 따사로운 봄볕은 여자의 마음을 자주 흔들어놓았다. 

.... 

한가로움은 잡념에 빠지게 하는 가장 위험한 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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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사람들과 섞여 살면서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게 될 때 

상대방과 그 이야기가 전혀 통하지 않게 되면  

나는 새삼스럽게 말이라는 것으로 상대방을 이해시키려 애쓰지 않게 되었다. 

그것은 단지 머리가 번잡스러워지기 때문만은 아니다. 

이를 위해 낭비되는 팽대한 말들이 내게는 너무도 쓸데없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내 가슴속에 감춰진 이 체념을 이해시키고자하는 정을 

쾌불쾌(快不快)의 정에 간단히 연결시키고 만다. 

일상적인 단 한숨의 쾌(快)를 위해 많은 말을 사용하는 것을 나는 치졸하게 여기는 것이다. 

더불어 세상 사람들의 무지가,  

그들을 이해시킬 수 있다는 나의 희망을 근원부터 끊고 만다. 

내가 세상 사람들에게 교만하다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심정 탓이었다. 

그러나 감히 반박하자면, 

이러한 교만은 별스럽게 단지 나라는 사람에게만  있는 것일 리는 없었다. 

왜냐하면 나보다도 훨씬 학식이 뛰어난 이에게는, 

나를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또한 내 경우와 똑같이  

허무한 것이리라고 상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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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9-27 23: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좋은 벗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 많은 추억, 함께 겪은 그 많은 어긋남,화해,마음의 갈등..... 

우정은 이런 것들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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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불행에 위로가 되는 것은 타인의 불행뿐이다. 

그것이 인간이다. 

억울하다는 생각만 줄일 수 있다면 불행의 극복은 의외로 쉽다. 

상처는 상처로 밖에 위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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