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정치를 하다 - 우리의 몫을 찾기 위해
장영은 지음 / 민음사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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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서양화가 나혜석이 정치인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그는 가부장적 제도에 전면으로 부딪히여 여성 해방론을 주장했고, 3.1운동때는 여성들의 참여를 앞장서서 조직했다. 때에 따라 정치적 야망을 숨기기도 했으나, 그는 언제나 여성의 ‘몫‘을 찾기 위해 사회적 실천을 행했다. 그러므로 정치를 ‘몫없는 자들의 몫‘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것으로 해석할 때, 명실상부 나혜석은 정치인이다. 이 이야기로 서문을 여는 <여성, 정치를 하다>에서는 다양한 시공간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높였던 21명의 여성 정치인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책 속에는 직업 정치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자리에서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한 이들의 이야기가 포함되어있다. 여성 참정권을 위해 싸웠던 애멀린 팽크허스트부터 타이완 첫 여성 총통 차이잉원, 전쟁으로 가족을 잃고 반전운동을 펼쳤던 예술가 케테 콜비츠까지. 모든 이야기가 고무적이었지만 꼭 기억해두고 싶은 것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이야기다.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의 저자인 린드그렌은 ‘어떠한 경우에도 작가는 세상과 고립될 수 없다‘며 맹렬하게 정치적 글쓰기를 이어갔다. 그는 평생을 지지했던 사회민주당의 조세 정책이 잘못되었을 때 날카롭게 비판했고, 체벌 교육을 반대하는 연설을 했으며, 동물 복지 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며 ‘린드그렌 법‘ 재정의 근간을 만들었다. ‘사람답게 살기 위해‘, 문학과 정치를 ‘아무리 위험해도 반드시 해내야 할 일‘이라 말했던 린드그렌의 꿋꿋한 태도가 주는 울림이 크다. 어떤 일을 하든 어떤 삶을 살고 있든 정치는 결코 생활과 떨어질 수 없다는 사실을 다시금 되뇌인다.



21명의 여성 정치인들이 처한 상황과 꿈꿨던 이상은 제각기 달랐으나 분명한 것은 이들이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열정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자질 논란에 맞서며 최초의 여성 국무 장관을 역임한 매들린 올브라이트, ‘특별한 장애인‘으로 취급받기를 거부하고 사회적 목소리를 멈추지 않았던 헬렌 켈러, ‘여배우는 장관이 되면 안된다‘는 여론을 뒤엎고 문화부 장관이 된 멜리나 메르쿠리를 떠올려본다. 이들의 이야기는 과연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자문하게 만든다. 멜리나 메르쿠리의 말처럼 ‘사람이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는 정치가 필요하다.‘ 어떻게, 무엇을 위해, 누구를 위해 정치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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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까지 가자
장류진 지음 / 창비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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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 약속이 있어 집을 나서며 현관 앞에 막 도착한 책을 들고나가 지하철에서 절반쯤 읽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나머지 절반을 읽었다. 대체불가 장류진. 이 소설을 읽고 두근거림 혹은 불편함 둘 중 어떤 것을 느꼈든 이유는 같을 것이다. 아, 나도 코인 열차든 뭐든 타고 달까지 가고 싶다! 벼락 부자 좀 되고 싶다!



‘대기업 다니는 흙수저 여성 3인방의 코인열차 탑승기’. 출구없는 막막한 현실, 이들에게 필요한 건 한 방이다. 속도감 있는 전개, 유쾌한 묘사, 극도의 현실감! 나와 내 친구들 이야기같은 현실적인 묘사에 깔깔거리며 웃다가도 갑자기 불안이 밀려와 웃음을 뚝 멈추기를 반복했다. ‘내가 저들과 뭐가 다르다고 웃고 있지?’ 같은, 등골이 서늘해지는 깨달음이 있었다.



순식간에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고 나니 가볍게 덜컹거리며 질주하는 롤러코스터를 완주한 기분이다. 아무도 목적지를 모르는, 언제 고장나 멈춰도 이상하지 않은, 그러나 끝이 없는 롤러코스터를. 어떻게해도 도저히 나아지지 않는 현실과 질주하는 개인의 욕망 속에서 질주하는 우리들은 이 롤러코스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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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그 자리에 의자를 두기로 했다 - 집에 가고 싶지만 집에 있기 싫은 나를 위한 공간심리 수업
윤주희 지음, 박상희 감수 / 필름(Feelm)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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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멀리즘이 여전히 대세다. 빈 공간의 매력을 한껏 뽐내는 인테리어 사진을 하도 많이 봤더니 나도 집 안의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처음부터 시작하고 싶어진다. 그러나 공간 정리와 마음 정리는 같다고, ‘적당히 비우고 느리게 행복을 찾아가는’ 미니멀 라이프를 제안하는 책을 만났다. 공간컨설팅 공간치유 윤주희 대표의 <오늘부터 그 자리에 의자를 두기로 했다>다.



‘공간심리 수업’이라는 부제를 가진 이 책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정리된 집을 필요로하는 이들의 마음을 세심하게 살피는 저자의 태도다. 집이 정돈되어있지 않으니 ‘집에 가고 싶지만 집에 있기 싫은’ 마음이 생기기도 하고, 우울한 마음에 자꾸만 물건들을 사들여 집안에 발 디딜 틈이 없어지기도 한다. 저자는 그럴 때일수록 집과 감정의 연관성을 살펴볼 것을 제안한다. 매일 의식하지는 못해도 우리의 마음은 분명 공간의 영향을 받고 있다며. ‘공간은 삶을 바꾸는 첫번째 조건’이라고.



다양한 정리컨설팅 사례를 읽으면서는 남 일같지 않아 무척 공감했다. 깜짝 놀란 사연들도 있었지만, 일 년에 한 번 사용할까말까하는 소형가전, 사도사도 또 사게되어 기어이 옷장에서 흘러넘치는 옷들은 꽤 많은 이들이 가진 문제가 아니던가. 우리는 왜 그것들을 과감하게 버리지 못하는 걸까? 저자는 버려야 할 물건들과 대면하고 작별하는 과정은 곧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일과 같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러니 세심하고도 과감해져야한다고 말이다.



상황별, 공간별 정리 팁과 더불어 공간이 주는 치유의 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오늘부터 그 자리에 의자를 두기로 했다>. 페이지 곳곳마다 많은 이들이 공간이 주는 기쁨을 누리게 되기를 바라는 저자의 따뜻한 마음으로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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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축제자랑 - 이상한데 진심인 K-축제 탐험기
김혼비.박태하 지음 / 민음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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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쳤다. 이토록 즐겁게 책을 읽은 적이 언제였던가. 반쯤 혼이 나간 상태로 읽었다. 아, 내 안의 K-스러움이 자랑스럽게 솟아오르는 경험을 책을 읽다가 하게 될 줄이야. 그러나 바로 다음 페이지에서 그 K-스러움은 쥐구멍으로 기어들어가기도 했다. 나를 한국인이라 불러주.. 아니 부르지 말아 줘. 이 책은 한국인이라면 심장으로 반응할 수밖에 없는, K-스러움의 모든 것, K-스러움의 기쁨과 슬픔.. 김혼비, 박태하의 <전국축제자랑>이다.



이 책은 기획부터 번뜩인다. 김혼비, 박태하 두 분이 ‘K-스러움‘의 기원을 찾아 ‘정념과 관성이 교차하는 한국의 지역 축제‘를 다녀온 이야기. 의좋은형제축제, 영산포홍어축제, 완주와일드푸드축제 등등 제목만 듣고는 도무지 어떤 정경이 펼쳐질지 상상되지 않는 각양 각색의 축제들이 이 책의 주인공이다. 그러나 저자들의 기깔나는 설명을 듣다 보면 새로운 챕터를 시작할 때마다 이번엔 또 어떤 기상천외하고 감동적인 축제를 만나게 될지 두근거리는 마음이 된다. 특히, 절로 눈가가 뜨거워진다는 의병제전의 의병 출정 퍼레이드와 든든한 환대로 가득한 강릉단오제는 꼭 가보고싶을 정도였다. 산청곶감축제 이야기를 읽고는 곧바로 곶감 쇼핑을 시작했는데.. 이건 저자들이 축제에 너무나 진심이기 때문이다.



<전국축제자랑>은 숨 쉴 틈 없이 몰아치는 드립에 깔깔거리며 읽게 되는 책이지만, 어쩔 수 없이 슬픔을 마주하게 되는 책이기도 하다. 이를테면 축제장에서 ‘움직이는 장난감‘처럼 다뤄지는 연어 이야기라든지. 마냥 축제의 좋은 부분만을 집어내는 것이 아니라 꼭 논의되어야할 문제점들에 대해서도 짚고 있다는 점에서 축제를 대하는 저자들의 애정 어리고도 진지한 마음이 엿보였다. 이도 저도 아닌 혼종 퍼포먼스에 기겁하고, 유야무야식으로 흘러가는 진행에 황당해하면서도 뜻밖의 아름다운 순간들로 기억되는 K-축제. 정말, 너무 싫고 너무 좋은 K-스러움이 아닐 수 없다.



의뭉스럽고 납작하게만 느껴졌던 지역 축제가 눈앞에 생생하게 그려지는 경험을 하게 하는, 그야말로 엄청난 책이다. 어서 직접 두 발로 축제 현장을 누빌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두 분은 영원히 글을 써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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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파티 드레스
크리스티앙 보뱅 지음, 이창실 옮김 / 1984Books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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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빠져들지 않을 도리가 없는 에세이, 크리스티앙 보뱅의 <작은 파티 드레스>. 독서와 글쓰기, 신과 사랑에 대한 글 아홉 편이 실려있다. 명상 상태에 접어들었을 때, 깊은 몰입 속에 정신만 또렷해지는 바로 그 감각과 닮은 책이다. 적요 속에서 독대하기 좋은 책이기도 하고.



저자의 문장은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면서도 고아하고 맑다. 그는 독서라는 무용하고 아름다운 행위를 놓지 못하는 사람들의 고독을 가만히 들여다봐준다. 독서란 고독 속에서 영혼을 발견하기 위함이며, ‘삶의 반짝이는 고통을, 현실에서보다 더 잘 보기’(88p) 위함이고, ‘영혼에 살며시 물이 들게 하는’(77p) 위함이 아니겠냐고.



아홉 편의 글 중 가장 각별하게 읽었던 두 편은, 쓰지 않으면 안 되는 사람처럼 릴케에게 긴 편지를 쓰는 그녀(‘아무도 원치 않았던 이야기’)와 온갖 색깔의 노트에, 온갖 피로 만들어진 잉크로 글을 쓰는 그녀(‘숨겨진 삶’)의 이야기다. 아름답다. 그 이상으로 마음 속 무언가를 건드리는 번뜩임도 있었는데, 고민 끝에 내가 알아낼 수 있었던 것은 결국 시작도 끝도 사랑이라는 것.



‘내가 책을 읽는 건, 고통이 제자리를 찾게 하려는 거예요.’(88p) 이 문장 앞에서는 얼마나 멈춰있었는지 모르겠다. 달려나가는 눈길을 잡아끄는 문장들 덕분에 길지 않은 글인데도 여러번 반복해서 읽게 된다. 시적인 언어로 쓰여진 사색으로의 초대장같달까.



아무도 없는 밤, 홀로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바로 그 순간의 고독을 아는 이라면 이 책을 끝까지 읽고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읽게 될 것이라고 장담한다. 그렇게 몇 번을 읽고 나면 ‘더 많이 읽을수록 아는 건 점점 더 적어’지지만(15p), 독서와 글쓰기를, 시와 사랑을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하게 되리라는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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