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이영식 지음 / 학지사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독서치료를 정보제공형(Reading Bibliotherapy), 상호작용형(Interactive Bibliotherapy), 표현형(Expressive Bibliotherapy)등 세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개입전략과 기법들을 소개합니다. 또한 독서치료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문학을 서사적으로 분석하여 적용하는 방법과 독서치료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려는 이들을 위한 가이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독서치료에 대한 큰 그림을 보여주는 동시에 독서치료를 현장에 적용하려는 분들을 염두에 두고 썼습니다. 이미 간행된 독서치료 개론서도 있지만 이 책은 독서치료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어떻게 치료적으로 책을 읽어 내도록 "개입"(intervention)할 것인가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상담은 수 많은 이론과 기법이 있습니다. 실제 임상 현장에서는 사실 상담자 수만큼이나 많은 이론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인데 나름대로의 철학과 기술이 있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몸의 병을 고치는데도 만병 통치약이 없듯이 어떤 하나의 상담이론이나 몇 개의 기법으로 인간의 다양한 심리정서적 문제를 모두 다룰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늘 열린 마음으로 배우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독서치료 역시 만병통치약은 될 수 없으나 내담자를 돕는데 많은 통찰을 얻을 수 있고 다른 상담과 잘 접목되는 속성이 있어 독서치료의 기본적인 유형과 개입 원리들을 터득한다면 자신의 상담을 한 층 업그래이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분들을 축복합니다.

2006년 3월 25일 저자 올림

http://www.bibliotherapy.pe.kr 독서치료 홈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