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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세 미술관 명화 플레이북 - 불멸의 명화로 경험하는 세상 모든 종이 놀이 ㅣ 명화 플레이북 시리즈 1
오르세 미술관.에디씨옹 꾸흐뜨 에 롱그 편집팀 지음, 이하임 옮김, 이자벨 시믈레 디자인 / 이덴슬리벨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플레이북"이었습니다. 오르세 미술관에 대한 그 어떤 이야기를 품고 계신다면, 아닙니다. 이 책은 오르세 미술관의 아주 오래전의 명화들보다, 근대화가 시작된 그때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신분차는 있지만, 백화점이 생기고 그때쯤의 사조인 "인상파"를 중심으로"놀게 만든 책"입니다. 네, 놀이책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가 잠시 볼까요?
저는, 좋아하는 것이 바로 "숨은 그림 찾기"와 "미로 찾기"입니다. 그것이 미술과 어떤 연관성이 있냐면, 진품과 위작, 혹은 모조작들을 아주 자세히보면 분명 그 차이점이 있습니다. 물론, 제가 이 책에서 그런 것을 찾은 것은 아니지만, 그것들은 가장 태초부터 관심이 있던 것 아닐까요? 우리는 늘, 숨어있는 그 무엇을 찾고 싶어하고 그래서 미술도 발전했으며 그 가운데는 바로 아주 구불구불한 길들을 거쳐왔으니까요.

이 책의 숨은 그림 찾기 혹은 다른 곳을 찾기입니다. 위작과 진품 사이에는 분명 그 뭔가가 있으니까요. 그런데, 말이죠.. 저만 그랬던가요..? 다른 곳은 일곱 군데라고 해선, 왜 이렇게 쉽지? 한순간 이게 뭐지? 했습니다. 그림에서 제가 보기엔 가장 밑의 테라스를 받치고 있는 저곳이 모조리 달라 보이는데, 한 군데만 이래서, 살짝 으응? 했던 숨은 그림 찾기였습니다. 뒤쪽도 가면서 다른 그림 찾기가 나오지만, 그 그림들은 무난히 찾아내는데, 이 그림만은 첫 시작이라 선지 너무 의욕이 앞섰나? 싶어선지, 조금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테라스" 자체를 하나의 숨은 그림으로 놔둔 것인지를 모르겠더군요.
또한 미로 찾기도 몇 군데 나옵니다. 이거, 아까워선지 의외로 미로를 찾기가 아쉽더라고요 살짝 연필로 하다가 손으로 했는데 의외로 오?! 하는 곳은 쉬울 거라고 예상했던 몇 군데였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미로 찾기들은 재미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조금씩, 미로를 벗어나면서 이들이 쓸 모자, 그리고 옷들을 찾아주는 것에 뿌듯함을 느꼈나 봅니다.마치 한혜연이 기안84의 꾸미기를 했듯이요? 이런 것들로만 채워져 있다면, 재미가 없겠지요? 왜냐면, 다른 그림 찾기나 미로 찾기는 그 미술의 시대상을 반영하면서 찾아주는 것이긴 하지만, 도대체 "인상파"가 그래서 어쨌다는 거지?라는 느낌이 없잖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그래선지, 다른 것들 어렸을 때, 인형놀이해 보셨나요? 그때 했던 놀이를 페이퍼로 옮겨와 한번 해 보라고 하더군요. 사람이 뭔가를 꾸미고 내가 직접 고르고, 그것으로 무언가를 만든다는 행위 자체가 미술이니까요. 이보다, 더 화려한 구성으로 돼 있었습니다.하지만, 왜 안 했냐고 물으신다면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아까워서.. 그게 뭔가 이 종이를 오리고 하는 것은 책이 원하는 것이지만 아깝기 때문이죠.두 번째는, 여기는 없는데 "패턴"을 찾아서 입히라고 하는데 이 점은 아쉬웠습니다. 말하자면, 저렇게 비워둔 옷의 그림 속에 패턴을 골라서 색을 칠하라고 하는데요 이 "패턴" 자체를 책에서 빠진 것인지 없더군요. 이 패턴은 그러니까 "퍼즐"처럼 맞춘다면 상당히 재미있을 텐데, 아쉽다.. 했습니다.물론, 책에는 또 퍼즐 맞추기도 있었습니다만, 그것관 별개로 그 점이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아까운 거야, 제가 못하는 것이지만 패턴 찾기는, 모자처럼 저곳에, 되려 오리기가 자유로웠다면 어땠을까, 싶었습니다. 사실, 이 모자의 경우는 정답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저 오리기는 - 인형놀이?-는 뭔가 책을 오려야 한다는 점에서 제 경우는 아까워서 아, 이런... 하는 좋은 낭패감도 있었습니다만..
이 경우도 아쉬웠던 건, 저 그림이 어딘가 제게 빠진 건지, 제가 그려 넣기에 전 손재주라는 전혀 없는지라.. 급 좌절을 해야만 했습니다. 이 경우도 그림의 조각조각을 주셨더라면 어땠을까, 싶었습니다. 다른 그림처럼,퍼즐이 있듯 패턴도 이랬다면 좀 쉽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사실, 어른이 된 지금도 이런 맞추기는 즐기고 있으니까요. 아무래도, 이 책이 "미술에 대한 인문학"이 아니라 바로 말 그래도 "유희를 위한 책" 플레이북이다 보니 어째 제가 아, 이거 이랬으면 어땠을까, 저랬다면 하면서 제가 살짝 도전을 하게 되더군요 그게 바로, 우리의 "놀이"니까요.

저는, 이 책에서 이 미술가들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나마 넘어갔으면 싶었는데 그림만 나오고- 그나마 인상파인 마네,라는 것 정도. 그리고 이들이 "인상주의"라는 것 정도만 가볍게 언급된 것은, 아마도 대상이 대상이니만큼이지만 조금만 더 설명을 해줬더라면, 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컬러링, 드로잉, 미로 찾기, 점 잇기(재미있더군요!) 다른 그림 찾기, 이런 것들은 분명 우리에게 창의력은 줍니다. 제가, 가장 먼저 배웠던 것은, 바로 미술이니까요. 아마 제가 배운 것 중 가장 긴 시간을 할애한 것은 이 미술이었을 겁니다. 그만큼 우리가 가장 먼저 하는 것들이 이 미술의 행위이기에 아쉬운 점이 많을 수밖에요. 제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봤을 때 말이죠.
아이들은 내가 못하면 그만둡니다. 만약 패턴을 그려보자, 하는데 되려 책에 있는 패턴을 붙이는 것, 그것을 또 맞추기는 두 개를 동시에 할 수 있는데, 그런 점들이 아쉬웠습니다. 그림이 잘 그려지지 않을 때 저처럼 붓에 대해서 짜증을 낼 수도 있어서 재미난 부분도 많았지만, 아쉬웠던 점 역시 그만큼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