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상대는 추첨으로
가키야 미우 지음, 이소담 옮김 / 지금이책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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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상엔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이란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가결된 법안은 다름 아닌, "추천 결혼 맞선법" 이기 때문입니다. 민주주의 아니, 민주주의가 아니라도 이 사회에서 옆의 가장 친한 친구, 가족들조차 함부로 간섭치 못하는 것이 무엇이던가요? 바로 남녀상열지사가 그것입니다. 그런데, 국가가 개입하겠다고 나선 것입니다. 잔인한 푸른 수염도 "열쇠"라는 선택권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 선택권조차도 일단은 박탈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기회는 있습니다. 좋은 사람 만나서 결혼해서 가정을 꾸미라_고요

조건은, 고작 (!) 25살에서 35살까지의 미혼남녀로 애인이 없는 이들에게 해당은 되니, 솔로인 것이 죄가 되는 세상이 도래한 것입니다. 게다가 3번을 상대방이 마음에 들지 않아 거절하면 테러박멸대에 가서 2년간의 복무를 해야 한다는 법칙 또한 있습니다.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인가요? 바로, 저출산 때문인 것입니다. 그 가정을 꾸미면 자연스레 또 아이들은 태어날 테니까요.



그 여자들의 사정 : 요시미, 나나

결혼이 도피처인 여자들이 있습니다. 스즈카케 요시미가 그렇고 후유무라 나나가 그렇습니다. 각기 사정은 다르면서도 "어머니"에게서 도망치고 싶어 하는 마음이 저 깊숙한 곳에 있습니다. 엄마에게 지친 요시미, 하나의 퍼즐이 틀어지면서 다 엉망이 된 나나가 그렇습니다.

* 그 남자들의 사정 : 란보, 다쓰히코

결혼이 안식처가 되길 바라는 남자들이 있습니다. 긴바야시 란보와 미야시카 다쓰히코가 그렇습니다. 한 명은 모든 것을 갖춘 남자이고, 쓰 그에 반해 여자에게 인기가 있어본 적이 없는 남자 다쓰히코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편해지고 싶은 안식처를 찾고 싶은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 해프닝 같은 "추천 결혼 맞선법"에서 서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소설은, 네 남녀의 각자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납니다. 교차점에서 엇갈린 사람들은, 또 다른 길을 찾습니다. 왜냐면, 어쨌든 길은 걷다 보면 나오기 마련이니까요. 그렇게 소설은 중반까지 템포를 잘 유지합니다. 하지만, 후반부의 뜬금없는 전개는 네, 적어도 제겐 그랬습니다. 이 기발한 발상까지 좋았는데 도대체 왜, 여기서 이런 전개가 펼쳐지는가? 싶었습니다. 소재의 아쉬움이 너무 컸습니다.


게다가 저출산은 그저 결혼을 안 해서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아주 복잡한 문제들이 얽혀 있는데 물론, 소설이 너무나 무겁지 않으면서도 살짝 가볍게 읽는 이들에게 이 문제를 각인시키고자 하는 것은 알겠지만, 거기에서 소설은 독자들에게 조금의 상상력을 허했더라면, 싶었습니다. 복잡한 여러 문제가 얽혀 있는 저출산을 국가가 나서서 해결! 은 웃음 코드로서 충분합니다. 다만, 그 후반부의 전개는 실망스러웠단 말을 반복하게 돼 저조차 아쉽습니다.

이 책은 일본에서 동제목으로 작년에 이미 드라마화되기도 할 만큼 소재의 기발성이 좋았단 거죠. 누가 가장 사생활이어야 하는 "결혼"에 국가가 간섭한다? 이건 가키야 미우라는 작가가 생각해 낸 것이기도 하니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아쉬웠습니다. 가벼이 읽으려고 들었고, 재미있었으나 그 소재를 전개가 중반까지 재미있다가 후반에서 따라가 주지 못함이 못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성장"이란 키워드로 괜히 캐릭터들을 변화시키지 않고 지키면서 풀어나간 것은 참 좋았습니다. 일본소설에서 이런 케이스가 드물었거든요. 하긴 결혼은 또, 그리 가볍진 않으니까요. 하긴 결혼은 또, 그리 가볍진 않으니까요.




작가는 말합니다. 한번 자유를 맛본 인간들은 예전으로 돌아가지 못한다고요. 하지만 실상은, 아마도 조금 다를지 몰라도 살짝, 그녀의 말을 곱씹어 봅니다. "개인의 자유의 구속"의 결과물을 자 들여다보라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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