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는 그녀를 사랑한다. 그녀를 사랑한다고 말한다. 그가 그렇게 말했으니 그는 그녀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는 계획적인 사람이고, 거기에 따른 행동도 충실한 사람이다. 그는 그녀를 선택했고, 사랑하게 했고, 손에 넣었다.

그녀는 그를 만날때까지 주변에 친구가 없었다. 유일한 친구였던 반려 동물은 곁을 떠났고, 유일한 남자는 할아버지뿐. 그녀는 외딴 섬에 갇혀, 숨 막힐 듯한 집에 갇혀, 사랑을 주지 않는 할아버지에게 갇혀 18년을 자랐다. 그녀는 순진무구한 소녀지만 세상을 아주 모르는 쑥맥은 아니다. 남자와 여자를 알고, 예의를 알고, 자신의 주장을 당당히 어필할 줄도 안다. 그리고 사랑도 안다. 책 속에서 보는 로맨스에 백마탄 왕자를 꿈꾸긴 하지만 그래도 그녀는 그것이 사랑인줄 알며 자신도 사랑에 빠지길 기대한다. 고립된 그녀는 탈출을 꿈꾸고, 성자들 보다 많은 이야기거리를 가져오는 죄인들에게 더 흥미있어한다. 

"아녜요, 절대로 죽고 싶진 않아요. 인생을 만끽할 때까지는죽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 누구나 행복해 질 권리가 있고요. 저도 언젠간 행복을 <차지할>거에요. 젊음과 건강과 자유는 즐기도록 주어진 것이고 저도 너무 늙어 그것들을 만끽할 수 없게 되기전에, 온갖 즐거움을 맛보고싶어요" 

"법과 관습 따위는 전 몰라요. 여론 같은 건 경멸해요. 수치심과 두려움은 사양하겠어요. 누구나 자기 식대로 행복할 권리가 있으니까요" 

"책에서 보니까 죄인들이 성자들보다 언제나 더욱 흥미롭던데요. 그리고 현실에서도 착한 사람들이란 지긋지긋하게 재미없어요. 흉악해지겠다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행복하고 싶어요. 저의 인생은 짧고 신나는 것이어야 해요. 즐거움에 대한 대가도 필요하다면 치러야지요"

<치명적 사랑. 1장>

그와 그녀.  

로자몬드는 템페스트를 처음 만나는 순간 사랑하게 될 것임을 알았다. 정말 그랬다. 템페스트는 로자몬드를 처음 본 순간 그녀가 자신을 사랑하게 될 것임을 알았다. 그래서 그도 그녀를 사랑하기로 했다. 로자몬드는 순진하지만 자존심 강하고, 자유로운 그녀식으로 템페스트를 사랑한다. 그녀는 그를 사랑한다고 말한다. 그녀가 그렇게 말했으니 그녀는 그를 사랑하는 것이다. 

템페스트는 교활하고, 악랄한 그 다운 방식으로 로자몬드를 사랑한다. 사랑하는 사람끼리 결혼을 했으니 그들은 행복했다. 적어도 한동안은 그랬다. 심부름꾼 소년이며 말동무였던 리토가 템페스트의 아들이며, 그는 이미 결혼한 사람이고 아직 이혼 과정을 거치지 않은 유부남이었는데 그로 인해 자신과 결혼이 불가능했던 그가 거짓 목사를 세워 가짜 결혼을 한 것임을 그녀가 안 순간까지는. 게다가 그는 자신의 비밀을 알고 있는 남자를 일부러 병에 걸리게 만들어 죽게 한다.  

템페스트의 모든 것을 알게 된 로자몬드는 엄청난 배신감에 몸을 떨며, 그가 모르게 집을, 그의 곁을 떠난다. 그녀는 홀로 도망쳐 허름한 집으로, 거기에서 다시 유명 배우였던 오노린에게로, 그리고 수녀원으로 도망을 친다. 그녀는 끊임없이 불안에 시달린다. 그가 자신을 찾아낼까봐. 그가 자신을 찾아서 데려갈까봐. 로자몬드는 도망친 수녀원에서 고해성사를 한다. 그를 아직도 사랑하느냐는 질문에 "네" 그녀는 대답을 한다. 대답이 끝남과 동시에 템페스트의 자신에 찬 웃음소리가 울린다. 그녀는 절망한다. 그가 자신을 찾아냈음에 그리고 아직도 그를 사랑함에 절망한다. 그녀는 모든 것을 잃은 것만 같다. 처음에는 말동무였던 순진한 리토가 죽은 줄 알았고, 자신을 도와주던 이그네이셔스 신부와는 그를 사랑함에도 그의 조건상 함께 할 수가 없었다. 자신에게 손을 내밀어 준 백작의 청혼을 수락하지만 그는 템페스트의 혀에 놀아나 미치광이었던 전처의 망령에 몸을 떨며 로자몬드를 떠났다.   

템페스트는 충실한 하인 뱁티스트를 통해 그녀를 차례로 찾아낸다. 그리고 여러차례 그녀에게 자신의 사랑을 이야기하고, 그녀도 자신을 사랑함을 확인 한다. 이혼이 마무리가 되면 그녀와 정식으로 결혼을 할 것이라며 그녀를 설득 한다. 그는 자신만만한 사람이었다. 자신이 원하면 무슨 짓을 해서라도 손에 넣었다. 늘 그랬다. 그래서 그는 그녀와의 결합을 위해 방해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그녀의 곁에 머무는 남자들을 제거 한다. 거짓 소문을 내어 그녀를 미치광이로 만들고, 배를 침몰 시켜 죽이려고한다. 하지만 지금 이상한 상황이 전개 된다. 자신을 사랑하고, 마땅히 자신의 곁에 있어야 하거늘 로자몬드를 잡았음에도 그녀는 그를 보지 않는다. 그녀는 당연히 그를 사랑하는데, 그 사랑이 확실한데 그래서 자신도 그녀를 사랑하는데 그녀는 자신의 것이 아니다. 그녀는 끝없이 도망가고, 그는 끝없이 그녀를 쫓는다. 그는 그녀를 사랑한다. 성자보다 죄인을 더 좋아하던 그녀가 착한 사람이 아닌 악인이었던 자신을 사랑하게 된 것처럼, 순진한 그녀가 아니라 그를 떠나고, 그를 외면하며 다른 남자와 함께 하길 원하는 그녀를 보며 그의 사랑은 더 확고해진다. 그래서 그는 결심한다.

그와 함께하는 아니 함께 하려하는 신부가 탄 배를 들이 받아 침몰하게 만들어버린다. 그리고 찾아간 그녀의 집에서 그는 발견한다. 그녀의 싸늘한 주검을. 자신의 옆에 서서, 자신과 함께 행복해야할 그녀는 자신이 쫓을때보다 밝은 미소로 죽어있다. 그가 그녀를 죽였다. 그리고 그것은 드디어 그녀를 웃게 했다. 곁에는 사랑과 인내가 담긴 얼굴의 신부가 있다. 자신이 죽이려 했던 그 신부가. 끝이 아니다. 템페스트는 결심한다. 그녀는 나의 것이다. 단도를 꺼냈다. 그는 그녀를 쫓았다. 그게 어디든 상관 없었다. 그녀와 함께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상관이 없었다. 그가 사랑하는 것은 그녀였고, 그가 참을 수 없는 것은 그녀가 다른 이와 함께 하는 것이었다. 그에게 그녀는 치명적이었다. 그리고 그녀에게도 그는 치명적이었다. 그를 연적을 바라보며 단도를 가슴에 꽂는다.

"처음에 나의 것이었으니, 마지막에도 나의것. 무덤 속에서도 나의 것이야" 
  

 

2.  

<치명적사랑>은 자주 가는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됐다. 작은 아씨들이 나오기 전 출판사의 의뢰로 쓰여졌다는 <치명적사랑>은 당시에 발표 되기에는 너무 무리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퇴짜 당한다. 아니 써달라더니, 쓰고 나서 출판사를 위해 개작까지 했다는데 퇴짜? 하긴 이혼과 불륜과 재혼. 그리고 성직자와의 사랑인데. 지금도 충분히 자극적인 소재이니 그때는 오죽했을까. 올콧이 글 속에 그때의 환경을 현실적으로 말해주며, 살짝 비꼬는 부분을 보면.  

"템페스트씨, 아저씬 세상을 많이 아시죠. 그리고 어쩌면 할아버지 때문에 저에게도 관심이 좀 있으시죠. 그래서 감히 여쭈는 것인데요, 이 지겨운 생활을 더이상 참을 수 없게 될 때, 제가 자유롭고 마음 편하게 밥 벌이를 하려면 무얼 하면 될까요?"  

"돈 없는 여인들이 대개 그렇듯이 가정교사가 되어서 고된 일로 아까운 청춘을 보내는 것입니다"  간단한 대답이었다. 

"저는 아는 것도 없고 또 너무 어린 것 같애요." 

"배우가 되어보십시오. 꽤 자유롭게 살 수 있을 겁니다" 

"재주가 없어요, 재주가 있다해도 우선 돈이 없구요" 

"바느질 하는 여인이 되어 건강과 활력을 다 바쳐 <띠와 섶과 솔기>를 박는 일은 어떻겠습니까?" 

"싫어요. 전 바느질은 질색이고 잘할 줄도 몰라요" 

"그럼 당신으로 하여금 무엇이든 마음대로 하게 내벼려 두다가, 당신이 그것에도 싫증이 날 때쯤 죽어버릴 돈 많은 노인과 결혼하는 게 좋겠습니다" 

맙소사. 돈 많은 노인과 결혼이 최후의 선택이라니. 남일 같지가 않다. 당신들의 조상이 그랬고, 예전 우리의 조상이 그랬다.  
  
연재물로 쓰여진거라 24장으로 나뉘어져있는데 한장마다 글이 길지 않고, 문체도 단순해서 읽기 쉽지만, 그래서 의외로 빨리 읽히지만 크나큰 재미를 얻기는 힘들다. 내 기준으로는 그렇다. 하지만 루이자 메이 올콧의 작품이라는. <작은 아씨들>말고는 아는 것이 없었던 내게 이 책은 꽤나 큰 선물이었다. 고전은 고전이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읽는내내 난 극악의 찌질이 템페스트와 막장 막장 하면서 언론에서 떠들어 대는 드라마의 남주가 겹쳐졌다. 그는 돈이 많고, 여자를 끄는 매력이 있으며, 성격은 최악인데 거기에 잔인하다. 그는 사랑하면서 집착하고, 집착하기때문에 사랑한다. 거짓투성이인 그의 삶에 단하나 정직한 게 있다면 그녀에 대한 마음일 것이다. 그것이 사랑이든지 집착이든지. 그는 그것때문에 그녀를 찾는데 인생을 소비한다. 홀린 것처럼 그녀를 찾았고, 그녀를 설득했다. 그리고 결국엔 그녀를 따라 죽음을 맞는다. 그는 그럴 운명이었다. 

로자몬드는 운명에 순응하지 않았다. 뛰쳐나갔고, 용감히 싸웠다. 그녀를 자극하는 그의 새치혀에 농락당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녀는 템페스트를 사랑했었고, 사랑했다. 그를 사랑해서 바라던 행복을 <차지해>버렸지만. 그것 때문에 힘들었다. 그녀의 인생은 처음 1장에서 말한 것 처럼 되었다. 그녀는 인생은 짧았고, 불안과 절망에 빠지긴 했어도 한때는 신났었다. 그리고 그 즐거움에 대한 대가를 치뤘다. 죽음으로. 그녀는 죽음으로 편해지는가 싶었지만 그는 그조차도 용납하지 않았다. 그녀는 도망치는 내내 궁금했다. 그가 그녀를 찾고 있는 건지. 이상한 일이다. 그녀는 그를 피해다니지만 그가 자신을 찾는지 궁금하다니? 궁금하면서 불안했고, 불안한 와중에 또 다른 사랑에도 눈을 돌린다. 하지만 결국 그녀는 그에게 잡힌다. 피하지만 피해지지 않는. 혹시나 그녀도 그걸 바라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그렇게 내치면서도 끊임없이 다가오는 그에게 웬지모를 승리감을 맛보지 않았을까? 그녀는 그를 사랑했으니까. 그녀의 첫 사랑이었으니까. 거짓이긴해도 한때는 그녀의 남편이었으니까.  그의 사랑에, 그가 자신을 찾아냄에 정말적이었다고 해도 한편으로는 뿌듯했을것이다. 봐라. 이 남자가 나를 이렇게 사랑한다. 그녀는 죽음에도 자신을 따라오는 그에게 의기양양한 미소를 지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살아서도 죽어서도 이 남자는 나를 사랑하니까. 그걸 내가 아니까.    

 

3. 

어떤 사랑.

내가 아는 사랑은 죽음까지는 갈 수 없다. 내가 아는 사랑도 분명히 집착이지만 그걸로 그가 괴롭지는 않다. 왜? 그에게 나는 같이 있어도 아웃 오브 안중이니까. 그가 보는 사람이 나만이 아니니까. 그는 부담스러우면서 나를 만나고, 난 그걸 알면서 늘 부담스럽게 만든다. 그도 나도 결코 편할 수가 없다. 지금까지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사랑하니까 생각을 하게 되고, 생각을 하게 되면 집착을 하게 되고, 집착을 하게 되면 미움이 생긴다. 내가 아는 사랑은 그렇다.

비가 온다. 오늘은 비가 와서 다행이다. 

 

4. 

나는 가수다를 보는데 박정현이 가왕 조용필의 노래를 부른다. 그녀의 특유의 새소리로 우아하게 예쁘게 부른다. 
그녀는 노래하면서 작곡한 사람의 마음이 되어 본다고 한다. 
발음 문제로 가사 전달력에 지적을 자주 받았던 박정현인데. 이때는 정말 가사가 귀에 쏙쏙 박혔다.
"잘했어. 정현아" 하며 조용필에게 칭찬을 받고 싶다고 하던데. 말해 주고 싶었다.
가왕 조용필이 얼마나 이 노래를 담담하게 부르는지. 그럼에도 묻어나오는 분위기가 얼마나 감동을 주는지.
그리고 너의 목소리와 호소력에 엄청난 칭찬을 하실거라고. 가왕이라면 그럴거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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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노아 2011-05-09 2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으면서 줄리아 로버츠 주연의 적과의 동침도 생각나고 소설 테스도 생각나고, 코끼리에게 물을에서 오거스트도 생각났어요. 사랑한다면서 집착하고, 사랑한다면서 학대하는 그 사람들 말이에요.
아, 그러고 보니 서재 이름도 코끼리에게 물을이군요! 이제사 눈치챘어요.^^

최근에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를 자주 듣게 되었어요. 스케치북 다시 보기 하다가 장기하 버전도 듣고, 얼마 전 위대한 탄생에서 정희주도 불렀고 어제는 박정현이 불렀네요. 누구도 조용필 만큼 부르진 못했지만, 저마다의 매력으로 잘 불러주었어요. 역시 가왕이에요. 조용필 공연 가보고 싶은데 제일 싼 A좌석도 99,000원이에요...ㅜ.ㅜ

버벌 2011-05-11 03:18   좋아요 0 | URL
저도 읽으면서 언젠가 봤던 여러 이야기들이 떠오르더라구요. ㅎㅎ 한번 읽어보시라고 하고 싶어요. 결코 재미있지는 않습니다만.... 정말 치명적인 사랑이야기입니다.

새러그루언은 정말 좋아하는 작가입니다. 그녀의 글보다. 그녀가 했던 행동에 더 마음이 갔던. 새러그루언은 책을 쓰기위해 3년 넘게 준비 작업을 거쳤다고 해요. 박물관을 돌아다니며 자료 조사를 하고. 전 어떤 이유라도 일을 그만두게 되면 그녀처럼 전업 작가로 나서지 못할것 같아요. ㅠㅠ 그녀가 참 부러웠습니다. 새러그루언과 같은 상황의 작가는 많을거에요. 하지만 왜 유독~ 새러그루언이 눈에 들어왔는지 참......... ㅎㅎㅎ

저도 조용필 가고 싶습니다~ 정말 꼭!! 가고 싶습니다. ㅠㅠ 그분의 노래를 정말 좋아합니다.
언젠가 텔레비전에서 콘서트 실황을 중계해주는데.. Q를 부르시더라구요. 보슬비를 맞으면서 반쯤 눈을 감고, 특유의 목소리로 담담하게... 정말 반해버렸음다~~

양철나무꾼 2011-05-10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직도 사랑을 모르겠어요.
사랑도, 미움도, 집착도, 바람도 모르겠어요.
단지...마음이 어쩔 수 없이 그렇게 그렇게 흘러가게 만드는 것이 사랑이 아닌가 싶어요.

제겐 지랄맞은 비인데...누군가에겐 다행인 비군요~^^

버벌 2011-05-11 03:19   좋아요 0 | URL
제가 하고 있는 것이 사랑인지 아닌지도 모르겠습니다. 누가 그렇다라고 말을 해주면 참 좋을텐데요.
무엇인지는 몰라도. 참 마음 아프게 하네요.
정말 지랄같아요. ㅎㅎㅎㅎ

비가 와서 전 다행이었어요. 정말 다행이었어요. ^^
그런데 양철댁님 왜 지랄맞은 비일까요?

다락방 2011-05-12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같이 있어도 아웃 오브 안중이라니. 그러니까 집착을 하게 되죠. 아웃 오브 안중인걸 아니까, 그러니까 나만 좀 봐 달라고, 나는 니 생각을 하는데 너는 왜 나를 생각하지 않느냐고, 그러니까 부담스럽게 만들게 되는거죠. 이런건 알면서도 어쩔 수 없는 일인것 같아요.

버벌님의 글만 보면 이 책 엄청 재미있어 보이는데요! 어디를 가든 나를 찾아내고 쫓아온다니, 그게 경멸스러우면서도 한껏 으스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버벌 2011-05-13 15:35   좋아요 0 | URL
네. 어쩔수 없는것. 마음대로 안되는 것. ㅎㅎ

네. 로자몬드는 그게 싫다고, 절망하지만 한편으로 기뻤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물론 책 속엔 안나오지만 내가 만약. 만약에 제가 로자몬드였다며 자신을 그렇게나 쫓아다니는 그 인물이(좀더 성격적으로 제대로 된 사람이었다면 더 좋았을테지만요) 으스댈 수도 있었을 것 같아요.

책은...... 움...... ㅎㅎㅎㅎㅎㅎㅎ
읽어보세요. 쉽게 읽혀요 의외로. 하지만 재미를 찾아선... 움움.. ㅎㅎ

노이에자이트 2011-05-12 17: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전적인 작품들도 막장 드라마 같은 것이 많죠.박경리의 <김약국의 딸들>도 그렇잖습니까...근친상간, 돈만 바라보고 결혼하는 장면 등...

박정현 누나의 노래는 최고입니다.'편지할게요'는 제가 좋아하는 노래죠.저는 조용필보다 박정현이 더 잘 부른다고 봅니다.물론 조용필의 '미워 미워 미워'도 좋아합니다.

버벌 2011-05-13 15:39   좋아요 0 | URL
사람의 기억엔 다 차이가 있나봐요. 전 아주아주 어릴때 김약국의 딸들을 읽었습니다. 제 기억속의 김약국의 딸들은 굉장히 재미가 있었어요. 요즘 흔히들 말하는 막장 막장하며 언론에서 떠들어대는 드라마들과 비슷한 구도였어요 막장이란 생각은 하지 않았을거에요. 제 기억이 다행인건지. 아닌건지는 잘 모르겠어요. 또 한번 읽어볼 기회가 있을테죠. 하지만 이 기억은 계속 갈 것 같습니다. 어릴때의 기억이란... --> 전쟁과 평화에서도 남주인공보다 나타샤의 첫 사랑이었던 찌찔한 보리스만이 이름을 정확하게 기억하는 걸 보면 참.....

저는 박정현도 조용필도 너무 좋아합니다.

루쉰P 2011-05-13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노이에자이트님 서재에 일본 대하소설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시는 댓글을 보고 한 번 놀러왔어요. ^^

헤..저도 나름 스토커적 사랑을 추구할 것이다라고 자부하면서 한 명만 걸려라 완전 사랑해 줄거야라고 다짐에 다짐을 하지만 저 '치명적 사랑'만큼은 못 하겠는데요. 사랑이라는 것이 자기 파괴와 더불어 내가 사랑하는 사람까지 파괴를 한다면 그게 사랑인지 아닌지 헷갈리네요.

근데 좀 저 정도의 사랑이면 무서운 건 사실이에요. ^^

버벌 2011-05-13 19:51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노이님은 제가 야단 맞을수도 있다고 하네요.

맞아요 좀 무서운 것도 사실이에요. 하지만 중요한건 로자몬드도 그를 사랑한다는 것이지요. 그의 그 스토커성 사랑에도 그녀가 피했지만 그를 사랑했다는 거요. 그가 그렇게 다가옴에 나중에는 너무도 싫어한다고 책 속에 나와있지만 제 생각은 조금 달랐어요. 그녀는 그가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실망(?)을 하지 않았을까? 라구요.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안녕하세요 루쉰님. 반갑습니다. ^^

루쉰P 2011-05-13 21:06   좋아요 0 | URL
그의 스토커성을 사랑할려면 그만한 매력이 있어야 할텐데...따라쟁이님의 말씀처럼 뒤통수를 후려갈기고 싶은 정도의 추남이라면 버벌님의 이론이 맞을지...갑자기 진지하게 고민됩니다.

근데요..추남이 여성에게 집착의 사랑을 보인다면 그 여성이 받아줄까요? 갑자기 확 궁금해지네요.

저도 너무 반갑습니다. 사실은 전부터 오고 싶었는데 좀 늦게 서재에 왔네요. 오자마자 급 질문드려 죄송해요.

버벌 2011-05-14 17:09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하 따라쟁이. 어케 아셨데요. 저 따라쟁이인거. ㅎㅎㅎㅎ

추남이라. 글쎄요. 저역시 이기적인 사람이라. 사람을 볼 때 외모부터 보는게 사실입니다. --> 자기 생각 안하고 말이죠. 하지만 외모만으로 안되는 것이 있더라구요. 외모는 외모일뿐. 진심은 통하게 되어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템페스트는 집착이 강한 아주 아주 못된 남자지만 로자몬드를 진심으로. 너무나도. 죽음도 같이 할 정도로 사랑했어요. 로자몬드는 그걸 알았구요.

추남이든 미남이든 일단 전 그런 스토커를 당해 본적이 없어. 받아줄지 아닐지도 갈피가. ㅡㅡ;;
혹시라도 (그럴일은 없겠지만) 그런 일이 있게 되면. 알려드릴게요.

루쉰P 2011-05-16 00:35   좋아요 0 | URL
아, 진지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래도 역시 추남은 첫 만남부터 거절 당하기 쉽군요. ^^ 그래도 굴복하지 않고 집착을 하면 스토커가 될텐데....이런 이런...진심이 통할 때까지 시간과 스토커로 판명되는 시간과의 싸움이 되겠네요. 추남에게는 ^^

누군가를 죽을 정도로 사랑하는 것과 스토커의 차이가 어떤 것인지 또 고민을...

근데 버벌님이 템페스트 같은 사랑을 받으신다면 받아주실 것 같은데요. ^^ 이건 뭐랄까? 그냥 추남의 직감이죠. ㅋ 하여튼 어울리지 않게 갑자기 질문에 당황하지 않으시고 성실하게 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