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밌고 괜찮은 이야기였고 결말이 섬뜩한 경고를 담고 있달까. 2차 대전이나 히틀러의 이런저런 짓거리(?)와 관련된 동화는 많다. 앞으로도 많이 나오겠지. 필요할 테니... 다독에 다상량이 필요한 주제가 아닐지. 

브루노는 독일의 으리으리한 집과 친구들을 떠나 낯선 곳으로 이사갔다. 지하를 합쳐 3층밖에(-.-) 안 되는 초라한 집에 창 밖 철조망에는 파자마 입은 이상한 사람들만 있고 친구도 없는 이곳이 너무 싫다. 게다가 집에는 군인들이 마음대로 드나들며 아빠랑 회의를 하느라 분주하다. 이 모든 것이 히틀러가 브루노의 아버지를 위해 마련한 특별한 일, 그러니까 아우슈비츠의 소장으로 그를 임명한 것에서 시작된 거다. 그렇게 무료하고 불만스러운 어느 날 철조망 저쪽에 있는 쉬미엘과 친구과 된다, 친구가.

철조망 너머의 세계와 브루노의 집은 불과 몇 미터 떨어져 있을 뿐인데도 서로 완전히 달랐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늘 단체로 움직였다. 일도 단체로 하고, 휴식도 단체로 취했다.
'왜 저 사람들은 저렇게 하고 있을까?'
브루노는 그들을 바라볼 때마다 그런 의문을 품었다. 그들은 브루노의 집을 드나드는 사람들과 크게 달랐다. 모두 한결같이 줄무늬 파자마에 줄무늬 헝겊 모자를 쓰고 있었다. 반면에 브루노의 집에 드나드는 사람들은 근사한 제복에 번쩍번쩍 빛나는 장식품을 달고 모자나 헬멧을 썼다. 거기에다 팔뚝에 새빨간 색과 검은색이 어우러진 완장을 두르고 허리춤에 권총까지 차고 드나들었다. 파자마 입은 사람들은 아무 장식품도 무기도 차고 있지 않았다.
'똑같은 사람인데 왜 한쪽은 제복을 입고, 다른 한쪽은 줄무늬 파자마를 입고 있을까?'
브루노로서는 아무리 생각해도 그 이유를 알 수 없었다.
'누가 줄무늬 파자마를 입을 사람과 제복을 입을 사람을 결정한 걸까?' 

그러게 누가 결정한 걸까... 

 


집에 쌓인 책은 어쩌고 도서관 원정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