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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 ㅣ 알베르 카뮈 전집 2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 책세상 / 198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주인공 뫼르소는 북아프리카의 알제에 사는 평범한 하급 샐러리맨인데, 양로원에서 죽은 어머니의 장례를 치른 이튿날, 해수욕장에 가서 여자 친구인 마리와 노닥거리다가 정사(情事)를 가진다. 며칠 지난 일요일에 우연히 불량배의 싸움에 휘말려, 동료 레이몽을 다치게 한 아라비아인을 별다른 이유도 없이 권총으로 사살한다. 재판에 회부된 그는 바닷가의 여름 태양이 너무 눈부시기 때문에 사람을 죽였다고 주장하고 속죄의 기도도 거부하며, 자기는 과거에나 현재에도 행복하다고 공언한다. 처형되는 날 그는 많은 군중이 밀려들 것을 기대할 뿐이다.
뫼르소의 행동은 부조리(absurdite)의 표상이다. 까뮈에게 있어 '부조리'라는 것은 이 시대의 모든 인간들 앞에 놓인 것이며, 불편한 느낌이며, 모순된 감각이다. 그리고 그것은 삶과 그 의미와 결과를 지각하는 일의 시작일 뿐이다. 까뮈에게 많은 영향을 준 니체와는 달리, 그는 '신은 죽었다'는 것을 선언할 필요가 없었다. 그는 신, 혹은 인간의 삶에 도움을 주는 어떤 종류의 주재자도 생각지 않았다. 간단히 말해, 까뮈는 신성성과 관련있는 '보편적인 법칙이나 방향'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는 신을 그리워하거나 열망하지 않는다. No Thanks ― 나는 이 미로 속에서 나 스스로의 길을 찾을 것이다.
신이 없다면 인간의 행위에 있어서 예정된 규범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삶의 의미에 대한 설명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결국 이 세계에 던져진 것이며 그 종국은 순수하고 간단한 '죽음'이다. 그 이전에는 삶이 있을 뿐, 그 너머에는 아무 것도 없다. 그러나, 이 '설명의 부재'라는 것 자체가 부조리의 사상은 아니다. '부조리하다는 것은 불합리한 감각과 인간의 저 깊은 곳에서 울리는 - 주체할 수 없는 명쾌함에 대한 희구가 대치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래서 부조리라는 것은 목적없는 세계에서 의미를 찾는 무의미한 탐색이다. 그것은 전적으로 인간의 결점이며 실존을 묻는 질문의 시작이다. 부조리와 화해하는 일이 까뮈가 본질적으로 관심을 가진 일이다. 왜냐하면 이것이야말로 모든 인간이 겪는 지독한 '무거움과 낯섦'을 설명해 주기 때문이다. 부조리의 감각은 '인간과 그의 삶의 분리'이며, 무대장치도 알아보지 못하고 자신이 해야 할 대사도 모른 채 무대를 걸어나오는 연극 배우이며, 영원한 이탈과 무소속의 감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