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정치경제학 - 제1개정판
김수행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사실 이 책은 서울대학교에서의 마르크스경제학 관련 강의를 위해서 집필된 것이다. 김수행 선생은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에서 '정치경제학 입문', '마르크스 경제학', '현대 마르크스 경제학' 등을 강의하고 있는데 이 책은 '정치경제학 입문'의 텍스트에 해당한다. 전체적으로 마르크스의 경제사상에 대해서, 또 정치경제학의 일반적 원리에 대해서 항목을 나누어 평이하게 서술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정치경제학을 처음으로 접하는 사람이 경제학의 기초가 없어도 큰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금상첨화인 것은 이것을 교과서로 저자가 강의한 것을 녹화한 동영상이 웹에 올려져 있어서, 이 책의 독자는 직접 저자의 강의를 들으면서 책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강의는 노동자들의 정치경제학 학습을 위해 저자가 총장으로 있는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홈페이지에 가면 있다.

책의 뒷부분으로 가면 이론보다는 20세기의 세계자본주의 역사와 8,90년대 한국자본주의에 대한 구체적 사실에 대해 저자의 관점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사회구성체논쟁의 회고라든가 김영삼, 김대중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평가가 제시되어 있어 읽을만 하다.

그러나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다. 책이 그다지 꽉 짜인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다소 군말이 많이 섞여있다. 그리고 김수행 선생의 문장은 분명하고 단순하긴 하나 마르크스의 그것처럼 아름답고 날카롭지는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