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박깜박 도깨비 옛이야기 그림책 13
권문희 글.그림 / 사계절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깨비에 대한 막연한 상상은 큰 뿔과 검붉은 얼굴빛, 무시무시한 방망이를 든 거인이나 심술쟁이로 귀결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일본의 무서운 귀신 오니가 한국에 변형되어 정착한 결과다. 사실 우리네 도깨비는 악의없는 장난을 좋아하고, 메밀묵과 막걸리에 신나고, 팥죽은 두려워하는 신명 많고, 정도 많은 이웃이 아니었던가. 권문희 작가와 사계절 출판사도 그래서 친근하고 귀여운 도깨비 아이를 이 책에 등장시킨 것 아닐까. 사람 아이와 다를 바 없는 도깨비 소년을 말이다.

 

 도깨비 소년은 인간 아이와 사이좋게 어깨동무를 하고 있다. 가난해서 덕지덕지 꿰맨 옷은 입었을지언정 인간 소년은 단정하고 사람좋은 얼굴인데 반해, 맑고 순수한 동그란 눈을 가진 도깨비는 정신없이 불밤송이같은 머리를 하고 소년을 꼬옥 잡고 있다. 다리가 없는 걸 보니 도깨비가 분명하다. 표지만으로도 아이들은 또래 아이의 이야기에 호기심이 생길 법 하다.

 

 권문희 작가는 옛이야기를 들려주는 할머니처럼 구수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간단해서 심심하기까지 할 수 있는 이야기를 글과 그림이 어우러진 멋진 한권의 책으로 만들어 낸 솜씨가 놀랍다. 특히 반복되어 지루할 수도 있는 도깨비의 빚갚는 과정을 숨도 쉬지 않고 줄줄줄 읽어내려 가도록 그림으로 만들어 낸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아이와 엄마가 서로 한바닥씩 읽다가 누가 틀리지 않고 더 오래 읽을 수 있나 내기를 해 봐도 좋겠다.

 

 이 책을 읽고난 뒤에는 아주 많은 이야깃거리들이 생겨날 것이다. 왜 아이는 도깨비에게 끝내 진실을 이야기하지 않았을까, 아이의 입장이 되어서 편지를 써 볼 수도 있겠다. 또 도깨비가 나에게 가져다 줬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물건과 그 이유를 전단지에서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아이가 도깨비에게 받은 냄비와 방망이와 돈은 누구와 나누면 좋을지, 내가 깜빡하면 절대로 안되는 것과 엄마가 제발 깜빡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도 알아볼 수 있겠다.

 

 인간보다 더 인간적으로 보이는 도깨비, 오늘날의 깍쟁이들이 넘쳐나는 한국에서는 도깨비가 그립다. 서로 빌리고 나누고 반드시 갚는 당연한 인지상정을 재미있게 풀어내 준 작가의 치열한 창작과정이 잘 느껴지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