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촘스키 세상의 권력을 말하다 1
노암 촘스키 지음, 강주헌 옮김 / 시대의창 / 2004년 4월
평점 :
품절
촘스키, 세상의 권력을 말하다.
노엄 촘스키
낭독
- 독재적인 기구들은 이겨낼수 있는 보편적 전략이 어떻게 있겠습니까?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참여하기를 원치 않는 사람들이 대개 이렇게 반문하며 자기변명으로 삼습니다. 먼저 참여하십시요. 그럼 당신이 해결 할수 잇는 문제들이 줄지어 불거질테니까요.
하지만 무작정 단추를 누른다고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계발은 필요하지만 주변사람들의 이해력과 인간관계를 계발시켜는 헌신적이고 집중적인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지원단체와 대안적 기구들도 만들어가야 합니다. 그렇게 할때 변화가 서서히 나타날 것입니다.
- 세계화는 두가지 중요한 결과를 낳았습니다. 첫번째는 제3세계 모델을 산업국가까지 확산시키는 것입니다. 제3세계의 특징은 이원화된 사회입니다. 즉 거의 절대적인 특권을 누리는 부자들, 그리고 빈곤과 절망에 신음하는 무력한 다수입니다.
신자유주의는 무엇입니까? 메시아가 오고나면 대단한것이 마법처럼 굴러 떨어질 것이란 장미빛 환상을 심어주면서 자원을 부자들과 외국투자자들에게 집중시키는 것입니다.
- 빚 자체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중략- 어떤 식으로 계산하든지 간에 빚의 액수는 우리가 감당하지 못할 수준은 아닙니다. 그러 문제가 무엇이 겠습니까? 그 빚으로 무엇을 했냐는 것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진 빚이 건설 목적에 사용되었다면, 다시 말해서 투자나 인프라 구축에 사용되엇더라면 우리는 지금 보다 훨씬 여유롭게 살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빚은 부자들을 더 부자로 만들어 주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즉, 소비(엄청난 수입에 따른 무역적자를 메워야 했습니다), 금융조작과 투기에 사용되었습니다.
- 하지만 비폭력에 대해서는 심도 있게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모두가 폭력보다 비폭력을 지지합니다. 그러나 이떤조건에서나, 그리고 언제나 그럴까요? 비폭력이 절대적인 원칙일 수 있을까요?
- 한편 다른형태로 자행되는 억압을 극복해 낼수 있어야 합니다. 인간의 삶에서 계급차별보다 인종차별이나 성차별이 더 나쁠 수 있습니다. 가난한 나라에서 이동을 저임금으로 노동시키는 것 보다 아동을 때리고 학대하는 것이 더 나쁩니다. 따라서 억압시스템의 근원에 대해 이야기 할때 단순히 고통의 크기로 설명해서는 안됩니다. 고통은 그 자체로 독립적인 문제입니다. 누구나 고통을 극복하고 싶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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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제3세계 아동노동 착취 문제를 이야기 하면서 당장 그 아동들이 일자리를 잃으면 온가족이 굶게 되는 상황을 우리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를 놓고 심각하게 논쟁을 펼친적이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아동노동 착취는 근절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혹, 우리가 세운 원칙이란것이 얼마나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가, 혹 이런 원칙이 사회적 시스템이 비교적 안전하다는 ...(어쩌면, 그렇게 알고 있는)소위 서구 중심적 관점으로 만 문제 해결을 찾고 있는 건 아닌지... 혼란스러웠습니다. 지금도 아동노동착취는 없어져야 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습니다만... 마지막 촘스키의 말처럼 '고통은 그 자체로 독립적인 문제이며... 누구나 고통을 극복하고 싶어한다는" 부분이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아름다운 황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