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망상 - 잘못된 믿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조 피에르 지음, 엄성수 옮김, 김경일 감수 / 21세기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리앤프리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1. 그는 오랫동안 망상을 연구하고 치료해온 전문가다. 저자 소개부터 눈길이 가지 않는가.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믿음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데 독보적이다. 우리의 잘못된 믿음을 질병이라는 경계를 넘어서까지 얘기한다. 예로부터 우리는 비정상을 이해하면서 정상을 이해하곤 했다. 유전자 돌연변이 연구가 현대 유전학의 발전을 이끌었듯이 말이다. 죽은 친구가 자기 몸에 들어와 행동을 조종한다고 믿었던 참전 용사 버논 로버츠. 그는 고가도로에서 뛰어내리며 극단적으로 삶을 마감한다. 이처럼 망상의 파괴력은 세다. 그는 '망상의 연속성'이란 개념을 제시한다. 병적인 망상과 정상이라 볼 수 있는 잘못된 믿음은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하나의 연속선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정신과 의사라는 저자의 강점이 십분 발휘되는 듯 하다. DSM-5를 이용해 망상의 정도가 어떻게 질적으로 다른지 설명한다. 다들 망상을 의학적으로 대하는 그 깊이가 남다르다고 느끼지 않을까.


2. 의사가 제안하는 개인의 해법은 무엇일까? 일단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지적인 겸손함'을 가지자. 그리고 다른 관점에 귀를 기울이고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인지적 유연성'을 단련하자. 침착하게 이것이 사실일지 회의적으로 질문하는 습관, 즉 '분석적 사고'까지 필요하다. 요즘 SNS에 등지에서 다들 제목만 읽고 댓글을 다는 게 흔하지 않나. 글을 리트윗하기 전에 내용을 읽어보는 습관 같은 것으로 실천할 수 있다. 우리는 과거의 기억에 영향을 받는 존재다. 그렇기에 가짜 뉴스에 노출된 후 반박하기 보다, 사전에 면역력을 키우는 게 더욱 효과적일 테다. 이처럼 사회 비평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저자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우리는 혼란스러운 사회의 일원으로서 대비해야 할 것이 너무나도 많다.


3. 현대 사회의 잘못된 믿음이 어떻게 형성되고 확산되는 걸까? 저자의 3M 모델에 귀 기울여보자. 첫번째, 불신(Mistrust)은 모든 문제의 출발점이다. 전통적인 권위가 신뢰를 잃을 때 가짜 정보가 창궐한다. 이는 어리석거나 세뇌당해서 그런 게 아니라, 서로가 신뢰하는 정보 소스가 어긋나기 때문이다. 두번째, 불신으로 인해 생긴 그 틈을 허위 정보(Misinformation)가 파고든다. 그것은 결코 사소한 틈이 아니다. 알고리즘에 의해 강화되는 에코챔버가 이를 극대화시킨다. 세번쨰, 이것으로 동기화된 추론(Motivated Reasoning)으로 만연하게 된다. 우리는 객관적 진실보다는 우리의 사회적 정체성과 소속감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정보를 받아들이지 않는가. 내 잘못에는 다 이유가 있고, 남의 잘못은 그냥 그 사람의 성격이라고 치부하는 법. 다들 그렇지 않은가. 사람은 진실을 추구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기 편과 나의 모습을 지키려는 존재다. 그렇기에 이 책은 우리 내면에 얼어붙은 편견을 깨는 도끼여야 한다.


4. 이 책의 과학적으로 매우 탄탄하면서도 독자들이 흥미로워 할 포인트를 놓치지 않는다. 일단 교과서 같은 꼼꼼한 디테일과 카테고리가 맘에 들었다. 그동안 행동경제학에 대해 많은 교양서를 읽었지만 이 책으로 더욱 업그레이드 된 기분이다. 게다가 '인식적 나태함'이나 '동기화된 정확성' 같은 표현도 절묘하다. 이런 유쾌한 단어로 실험실 밖의 현실 세계에서 어떤 일이 펼쳐지는지 탁월하게 그려낸다. 그럼에도 잘못된 믿음을 가진 사람을 비난하거나 조롱하지 않으려는 세심함까지. 이것들 그들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다. 타인을 손가락질 하기보다는 먼저 나 자신을 돌아보기를 촉구한다. 최근 급격히 심각해지고 있는 사회 양극화 속에서 정말로 필요한 자세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정신적 게으름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잘못된 믿음을 방치하게 되면 이는 민주주의를 짓밝고 독재 정권의 길을 열어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혼돈의 시대를 견뎌낼 수 있는 진실의 처방전과 같다.


#리앤프리 #집단망상 #조피에르 #21세기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