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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리
나카무라 후미노리 지음, 양윤옥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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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는 선택이 눈앞에 닥칠 때마다 정지보다는 움직이는 쪽을, 그리고 이 세계에서 벗어나는 쪽을 택했다. "  

이 한 문장이 주인공 니시무라가 어떤 사람인지를 대변한다 말한다면 지나친 억측일까? 도쿄의 지하철을 배회하며 사람들의 지갑을 터는 소매치기인, 그에게도 나름의 삶의 법칙은 있다. 제 3자에게는 쓰레기로 비칠 지도 모르지만 그의 행동방식을 살펴보면 스스로의 삶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바로 그가 '부자'들만의 지갑을 노린다는 것, 그리고 친구와의 의리를 저버리려 하지 않는다는 것, 또한 길거리에서 만난 꼬마 아이가 자신처럼 살지 않기를 바라며 그 엄마를 설득해 아이를 양육시설에 맡기려 한다는 점이다. 그는 무엇인가를 '바꾸려고 노력하는 자다' 그것이 바로 그가 이 소설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던 이유다. 타인의 지갑을 터는 삼류 양아치는 세상에 널려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은 뒤에 그가 했던 첫 번째 행동은 인파 속으로 들어가 '지갑을 훔치는 행위였다'  부자들의 지갑을 터는 행동은 그가 결코 다가갈 수 없는 어떤 고정된 세계로 손을 뻗어보는 행위이며, 모든 것을 이미 정해져 있다 호언장담하는 사람의 손목을 꺾는 행위이며, 더욱 과장되게 말한다면 신의 주머니에 손을 넣는 행위이다. 그것은 발칙하고 규칙에 어긋나는 것이기에 모든것이 탄로나는 때가 오면 '처벌'을 받아야 한다. 그 처벌자가 바로 '신의 대리자'인 기자키이다. 그는 그렇기에 니시무라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니시무라를 처벌하는 것도 그가 된다. 단지 이유없이 그가 그렇게 생각했기 때문에, 

"네가 만일 악에 물들고 싶다면 결코 선을 잊어서는 안 돼"   "그 실패에서 오는 감정을 음미하고 즐겨봐 죽음의 공포를 의식적으로 즐기란 말이야. 그걸 할 수 있을 때 너는 너를 초월할 수 있어 이 세계를 또 다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어" 

기자키는 말한다. 니시무라의 손발을 묶고 그가 자신의 휘하에서 꼼짝없이 갇혀 있도록 만들면서 말이다. 그리고 어떤 귀족이 스스로 신의 흉내를 내며 부렸던 소년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기자키가 여기서 생각하지 못한 것은 바로 '변수'다. 이야기 속의 귀족은 그저 이야기일 뿐이다. 이야기는 허구의 것이고 누군가와 누군가가 만들어낸 것이지 현실보다 비현실적이다. 현실이 영화보다 더 영화적인 것과 같이, 이 이야기의 끝에는 변수가 있다. 이 소설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이 마지막 장면이다. 니시무라가 멀리 피 묻은 동전을 떨어뜨리는 장면, 내게 그것은 주사위를 던지는 연약한 인간의 강인한 행동으로 보였다. 상상하지 않아도 나는 니시무라의 또렷한 눈동자와 꼭 깨문 입술이 보았다. 하늘을 향해 뻗어 있는 먼 탑, 그 누구도 허물 수 없을 것 같은 탑을 향해 연약한 니시무라는 보란 듯 동전을 던진다. 그것이 누구에게 발견되었는지 발견되지 않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단지 " 기자키! 넌  내 주머니 속의 동전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했지 하지만 내겐 이 피 묻은 동전이 있단다 봐! 내가 저 멀리 이 동전을 던져주겠어!" 라고 소리치는 니시무라의 '의지'가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시한 인간이 되지는 마 혹시 비참해지더라도 언젠가는 꼭 바꿔"  

그가 어린 아이게 말했다. 언제나 변할 수 있는 순간은 있다. 우리가 아무리 진창을 뒹굴고 있더라도 그 변화의 순간을 마음에 품을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인간이며 우리이다. 우리의 손 안에는 언제나 작은 동전이 쥐어져 있다. 그것을 멀리 던지는 순간 그것은 주사위가 되어 먼 하늘로 날아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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