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 학교 아이들은 올챙이 기르기에 한창이다.
여고생들이 올챙이 기르기라니...
일단 바나나 우유병을 이용한 올챙이 낚기 전용 낚시 도구를 만들어 학교 연못에서 올챙이를 잡는다.
그리고 잡은 올챙이는 1.5리터 플라스틱 병을 가로로 뉘어 놓은 어항에 가둔다.
돌도 가져다 두고 나뭇잎도 띄운다. 가끔 햇빛도 쬐어 준다.
며칠,공을 들이더니 정말 올챙이의 뒷다리가 나왔다.
오우 올챙이의 뒷다리! 감탄하는 사이 또 앞다리가 나왔다.
오우 올챙이의 앞다리! 그리고 꼬리가 없어졌다.(이 과정은 경이로움 그 자체이다. 꼬리가 사라진다니, 자라는 것은 보았지만 줄어드는 것은 어디서 또 보았던가?)
쏘옥,
쏘옥 그러더니, 개구리가 되었다.
문제는 성장이 빨라 제일 먼저 개구리가 된 놈인데,
이 녀석이 병위로 뛰어 올라 없어졌다.
올챙이 주인 반 아이들은 딴 반 아이들이 훔쳐갔다고 그러지만
그건 아닌 것 같다.
돌위에 앉아 있던 그 놈이 심심해서 펄쩍 뛰었는데
그냥 밖으로 나와 버렸겠지.
내 생각에는 사물함 뒤쪽으로 빠져서 죽었거나,
앞쪽으로 떨어져서, 아이들 의자에 눌려,
흔적도 없이 사라졌을 것이다. 워낙 콩알만하니...
아니, 천만다행으로 교실을 뛰쳐나가 숲으로 갔을 것이다.
거기도 적이 있겠지만, 개구리에게는
우주와 다름없는 넓은 세계일 것이다.
아자! 개구리 힘내!
어쨌든 그 이후로 개구리의 어항에는 뚜껑이라는 것이 생겼다.
그렇게 개구리마저도 시대를 앞서가는 것은 목숨을 거는 위험을 헤쳐나가는 것이다.
나도..
시대를 앞서서 자유롭고 싶다.
그것이 위대한 도전이건, 무모한 도망이건,
아니 누군가가 벌써 그 길을 갔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우리들은 벌써 그 길을 봉쇄당한 채, 사육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사회와 제도에 의한 사육!
야자에 묶인 아이들과 야자감독에 묶인 교사들,
개구리처럼 튀면 죽을지도 모르는 세상에서
나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