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루프 - 터퍼웨어.핫메일.이베이.페이스북은 어떻게 소비자를 마케터로 만들었는가!
아담 페넨버그 지음, 손유진 옮김, 정지훈 해제 / 틔움출판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소셜네트워크, 소셜미디어, 소셜커머스, 바이럴, 바이럴마케팅, 바이럴비즈니스...

 

생소한 영어 단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무슨 말인지 전혀 몰랐을 용어들이 이제는 어렴풋이나마 그 의미를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어렵다. 이런 것들이 우리의 삶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또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꿔나가고 있는지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책을 보면서 애매하고 막막했던 개념들이 정리되었으며, 체계적인 지식이 쌓였다. 이젠 어렵고 애매하며 생소한 개념들을 생활속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들먹여 가며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소셜, 바이럴 관련 기업 뿐 아니라 바이럴을 이용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사례와 소셜, 바이럴 비즈니스가 신문/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대목, 그리고 전형적인 오프라인 바이럴 모델인 터퍼웨어 사례 등은, 현재의 바이럴 모델이 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이미 역사적으로도 그 뿌리가 깊은 것임을 알려주고 있다.

 

성공적인 바이럴 모델 구성을 위해서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이를 전파하기 쉽게끔 구성해야 한다. 이런 모델은 일반기업 뿐 아니라 목표로 하고 있는 audience를 갖고 있는 모든 조직에게 필요하다.

 

바이럴 루프, 이것을 제대로 구성한다면 엄청난 부를 손에 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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