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충분히 괜찮은 존재입니다 - 나를 사랑하게 되는 3단계 자존감 회복 수업
취샤오리 지음, 이지연 옮김 / 더페이지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년간 1만 시간의 심리 컨설팅 끝에 얻은 나를 사랑하게 되는 3단계 자존감 회복 수업으로

마음의 갑옷, 자존감을 재구축할 수 있어 유용했다.

더 나은 나가 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자존감이 낮은 이유를 분석하여, 어떻게 하면 자존감을 회복하여 

나는 사랑과 존중을 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임을 확신하게 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나 자신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휴식은 퇴보와 실패를 의미하기 때문에 아무리 뛰어도 닿지 않는 결승선을 향해

쉬지 않고 달리며, 완벽하게 성공하기 게임 속에서 열심히 미션을 완수하는 캐릭터 같은

아이들의 모습은 위태롭다. 부모의 게임을 파괴하는 것이 유일한 탈출구하고 생각하면

진정한 나를 찾는 출발점을 찾을 수 없다.

최대한 실패하지 않으려고 애쓰며 살지만, 실패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성공할 수도 없다.

실패를 통해 어떻게 성공하고 어떻게 더 나아질 것인지를 배운다.

실패는 하나의 결과로서, 우리가 이미 노력을 쏟았음을 의미하며,

어려운 일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졌음을 의미한다.

실패의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있으면 된다.


나의 무지를 깊이 인정하고 받아들여야만 성장할 수 있다.

불안감은 현재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는 신호와 같다는 말이 인상 깊었다.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의 머릿속엔 온통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의 걱정뿐이다.

과거와 멋지게 작별해야 한다. 과거를 불러올 수는 없다.

지금 이 순간,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가장 소중한 현재를 소중히 여기고 

현재에 집중해야 과거나 결과에 집착하지 않게 된다. 

기대와 다른 결과가 나오더라도 이미 충분한 노력을 했으니 충분하다.

실현 가능성이 없는 기대는 과감히 내려놓고 나의 한계를 받아들이고

나를 사랑하고 치유하는 데 집중하면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

힘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진정한 성장은 성공보다 만족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나를 지켜주는 마음의 갑옷, 자존감 회복을 위해 유용한 책이었다.




#나는충분히괜찮은존재입니다   #취샤오리


"책과 콩나무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