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의 탄생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자이자 지식큐레이터인 저자는훌륭한 아포리즘이란 무엇인지 깊게 고민하고,

그 답을 구현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그 인고의 시간 끝에 완성된 책 답게 애플의 스티브 잡스부터 챗GPT의 샘 알트만까지

실리콘밸리 혁신가들의 통찰을 한방에 정리해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의 탄생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아주 실용적인 책이었다. 성인들의 자기계발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진로 가이드북으로도 괜찮을 것 같다.

세계 최고 기업가들이 원하는 인재상을 발견할 수 있다. '

번역은 곧 반역이라는 지론을 가진 저자이기에 한 번 걸러진 생각이 아니라

원문을 읽으며 직접 사유하고 통찰할 수 있도록 영어 원문을 그대로 스크랩해놓았기 때문에

최소 2번은 음미할 수 있어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

실리콘밸리는 장소가 아니라 생각 그 자체라는 말이 무슨 의미인지를 깨달을 수 있었다.

애플 창립자 스티브 잡스는 "항상 갈구하라. 바보짓을 두려워 말라."라고 했다.

실패를 두려워하면 멀리 가지 못하기 때문에 실패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행동해야 한다는 말이

특히 가슴에 깊이 꽂혔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을 단 한 번도 목표한 적이 없었지만

가능한 가장 위대한 일을 하는 것,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을 추구하는데 몰입해서

애플을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만든 스티브 잡스의 말이라 주저하지 말라는 말이 더 깊게 공감되었다.

구글 전 CEO 래리 페이지는 "불가능을 위한 건전한 무관심"이라는 말처럼

목표를 세울 때 조금 어리석어도 좋다고 했다. 많은 사람이 하지 않을 만한 일을 시도하는 낙관주의가

지금의 구글을 만든 것 같아, 당장은 불가능한 것 같아보여도 어리석어 보여도 시도해볼 용기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역시 실패는 하나의 선택일 뿐이며 실패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아직 개혁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이 성공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위험 요소를

감수하는 것보다 실패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는 말에 뜨끔했다. 실패를 두려워해서 그런지 실패를 경험해라는 말이 특히나 인상깊었다.

페이스북 창립자 마크 저커버그는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무언가를 시도하는 것이 낫고,

아무것도 얻지 못해도 그것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더 낫다고 했다.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 역시 지금, 여기에서 단순하게 생각하고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시작을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시작해야겠다.

사람들이 명문대, 실리콘밸리를 동경하는 까닭은 단순한 공간이 아니라 그곳에서

열정의 크기와 꿈의 방향이 비슷한 사람들과 만나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애플 CEO 팀 쿡이 무언가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과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일의 교집합을 찾아야 한다는 말이 공감되었다. 나와 다른 성향의 사람들과 함께하며

나의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고, 내가 틀렸다고 인정하고 변화할 용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준비한다면 언젠가 내게 기회가 올 것이다."

최고의 선택인 Plan A가 아니라 차선이라 여겼던 Plan B를 통해 대박난 성공사례는 비일비재하다.

자신만 믿고 앞만 보고 달려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생존하려면

새로운 위험과 기회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해야만 한다.

혁신은 장기적인 사고와 반복적인 실행에서 비롯되니까 말이다.

그래서인지 링크드인 창업자 리드 호프먼은 "실리콘밸리는 장소가 아니라 사고방식이다."라고 했다.

조용히 세계에서 2번째에 버금가는 검색엔진이 되어가고 있는 핀터레스트의 CEO 벤 실버만은

창의성과 비전, 집중과 인내, 친근한 인간관계, 소통과 협업, 진실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훌륭한 기업에는 역시 위대한 CEO가 존재하기 때문인 것 같다.

실리콘밸리 거장들의 혁신과 도전이 가득 담긴 명언 모음집이라 두려울 때, 나태해질 때

펼쳐보면 다시 힘을 내서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얻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실리콘밸리천재들의생각아포리즘 #리텍콘텐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