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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수리의 눈 힘찬문고 20
론 버니 지음, 지혜연 옮김, 심우진 그림 / 우리교육 / 2000년 9월
평점 :
절판




4월 초, 한달 동안 읽고 서평 해야 할 4권의 책을 한 권 한 권 읽어 나가 다가 문득 책이 서로 닮았다 싶어 달력을 꺼내보았다. 잘 살펴보니 4월에는 의미 있는 날들이 참 많다. 식목일, 과학의 날, 지구의 날, 게다가 이라크 전까지......일년에 한달 만이라도 내가 살고 있는 자연과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본다면 세상은 지금과는 조금 다르지 않을까 싶다.

불을 뿜어대는 천동막대기를 들고 말을 탄 사람에게 기 듯 걸어가고 있는 두 아이의 그림을 표지로 한 "독수리의 눈(론 버니 지음, 지혜연 옮김, 우리교육 펴냄)"은 아주 단순하게 이야기하자면 호주 원주민인 '애버리진'의 수난사이다.

어느 날 갑자기 가족들이 백인들에 의해 몰살당하는 것을 직접 보게 된 구답이라는 소년과 또 다른 생존자인 사촌여동생 유당은 백인들을 피해 필사적으로 도망쳐 또 다른 부족을 만나게 된다. 독수리의 눈을 가진 소년 구답은 다른 사람들이 미쳐 보지 못한 부분도 놓치지 않는 아이였다. 그 덕분에 백인들을 물리치기도 하지만 그 들 역시 무자비하게 몰살당하고 만다. 결국 아이들은 가뭄에 마실 물 한 모금조차 없는 극한의 상황에 내 던져지지만 구답의 부족인 피나우리 족의 노래를 기억하고 물을 찾아낸다.

자연의 순리대로 사는 사람에게 자연도 순리대로 대하는 것일까? 마침내 구답과 유당은 살아남았고 다시 같은 피나우리 족을 만나게 되어 마음의 안정을 찾게 된다. 그리고 그 이후 두 아이들과 원주민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도 현재의 구답과 유당은 호주사회의 한 구석에서 불안을 그림자처럼 안고 살고 있을지 모른다. 그렇다면 자연과 하나가 되어 살아가던 원주민과는 달리 자연을 정복하고 소유하기 위해 호주를 침략한 백인들, 현대인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과학 기술이라는 이름을 앞세워 무분별한 개발을 일삼은 결과로 마실 물은 부족하고 먹을 것도 맘놓고 취할 수 없고 숨쉬는 것조차 불안하게 하는 환경파괴의 결과를 낳고 말았다. 조금 더 생각해보면 이 책은 호주 원주민의 수난사와 그것을 경험한 아이들의 이야기 뿐 아니라 자연스럽지 못한 또 다른 인간의 한 단면을 볼 수 있게 해준다.

"땅은 모두의 것이어야 한다"는 원주민의 말에 "오, 그래? 그럼 이젠 생각을 바꾸라고 해. 평생 여기 살면서 아무것도 해 놓은 것도 없는 주제에...... 이제부터는 내 땅이라고 말해!"라며 응수한 백인의 대답을 생각해보자. 독수리는 아주 멀리 있는 것도 정확히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이제 우리 모두가 독수리의 눈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듯 하다.

독수리의 눈으로 바라 본 세상, 우리가 자연은 모두의 것이고, 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이며, 그렇기에 어느 하나, 누구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물질적 풍요와 소유만을 위해 자연을 망가뜨리는 일도 사람의 생명을 앗아가는 전쟁을 일삼는 일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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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을 나온 암탉 (반양장) - 아동용 사계절 아동문고 40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 사계절 / 200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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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여름, 우리나라는 꿈을 꾸는 이들로 술렁였었습니다.
월드컵 4강 진출로 꿈은 이루어졌었고,
꿈을 이룬 자들은 달콤하고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꿈을 이루기 위해 극복 해야했던
어려움과 갈등의 과정을 보려는 이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책에는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닭장 안에 갇혀 품지도 못할 알을 낳던 양계장의 암탉 하나가 나옵니다.
그는 스스로 이름을 잎싹이라고 지어 부르면서
마당에 사는 암탉처럼 일을 품어 생명을 이어 내리겠다는 소망 하나를 품지요.
그 소망때문에 폐계로 버려지고 족제비에게 물려 갈 뻔 하지만
바로 그 순간부터 진정한 암탉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처절한 싸움이 시작됩니다.

처음에 잎싹은 마당에서 수탉과 함께 병아리를 키우는 암탉처럼 살고 싶었을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수가 없어 마당을 떠나 들판으로 나갑니다.
거기에서 잎싹은 우연히 나그네 청둥오리의 알을 대신 품게 됩니다.

그의 보호하에 잎싹은 아기 청둥오리 초록머리를 탄생시키고
마당의 안락함과 족제비로부터의 위협을 이겨내며 기른 초록머리를
자유로운 세계로 떠나보냅니다.
그리고 자신의 생명을 끊임없이 위협하던 족제비와 그 새끼들에게 목숨을 내주면서
단순한 죽음이 아닌 또 다른 자유를 이뤄내며 완벽하게 소망을 실현하게 됩니다.

이 책에는 잎싹과는 다르게 그저 주어진 삶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사는 암탉들이 있습니다.
하나는 마당에서 수탉의 보호아래 알을 품고 병아리를 기르는 삶을 살며
누군가 그 생활을 방해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암탉이고
다른 하나는 닭장에 갇혀 품지도 못하는 알을 낳으며 살아가는 암탉입니다.

세상에는 여러형태의 삶이 있고,
그것에 대해 일방적이고 일률적인 잣대로
옳고 그르다는 가치판단을 함부로 내려서는 안될 것입니다.
오히려 이 책은 어떤 삶이 가치있는 삶인가? 라는 질문에 앞서
누구나에게 단 한번만 주어지는 삶을
난 어떻게 살고 있고,
어떻게 살고 싶은가를 생각하게 합니다.

이러한 질문과 삶에 대한 반성은
한 개인이 자기와 자기다움에 대해 인식해감으로써
자아정체감을 확림해가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반드시 주어져야 할 과정입니다.
입시교육에 찌든 요즘 학생들에게 미래는 이미 틀에 꽉 짜여져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내가 어떻게 살고 있고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가를
끊임없이 묻고 생각하고 셜정하는 과정에서 마음에 소망 하나는 품게 된다면,
그 소망을 이루기 위해 어려움을 하나씩 이겨내겨 할 것이고
결국 그 꿈은 이루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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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의 감자 풀빛 그림 아이 6
파멜라 엘렌 글 그림, 엄혜숙 옮김 / 풀빛 / 200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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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할머니의 감자..

여성들이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새롭게 형성된 계층(?)이 있다..는 말이 있다.

그건 바로 손주를 업고 다니는 할머니들..

대구에 사시는 우리아이의 할머니도 그 계층에 속하셨던 적이 있다.

큰 아빠와 큰엄마가 함께 일을 하셔서

할머니는 5살 터울의 두 조카를 내리 10여년동안 돌봐주시며 살림을 하셨다.

요즘은 가끔..어릴때는 할머니밖에 몰랐던 아이들이 다 크더니 엄마밖에 모른다며 서운해하신다.

 

잭의 엄마는 금요일마다 일을 한다. 그래서 금요일은 잭이 할머니와 지내는 날..

온갖 놀이를 하며 즐겁게 지내던 잭이 어느날 엄마와 멀리 가게 되었다.

그리곤 금요일이 여러번 지나도 잭은 할머니 집에 오질 않는다.

함께 만들어놓은 감자인형의 머리에 뿔이 나 크게 자랄때까지도..

할머니는 뿔이나고 쭈굴쭈굴해진 감자인형을 퇴비더미에 묻는다.

어느 금요일 날 잭이 할머니집에 오고..다 자란 감자를 할머니와 캐내어 다시 감자 인형을 만든다.

예전에 그랬듯이...

 

할머니와의 애틋한 추억이 없는(?) 우리아이는 감자에 온 눈길이 머물러있다.

감자에 싹이 나고 잎이 나서 퇴비더미에 묻었더니 다시 감자가 열렸다...는..

감자로 인형을 만들어봐야겠다는...정도로..

엄마로서 안타까움이 느껴진다.

 

할머니가 돌보아주셨거나 할머니와 애틋한 경험을 가진 아이들은

이 책을 읽으면 바로 할머니 집에 놀러가자고 조르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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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을 시작한 아이에게 옳고 그름을 가르치는 법 - 3~7세 감성발달 클리닉 5
하이케 바움 지음, 황윤선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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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아이가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그 양상은

"내가 안그랬어~"

"쟤가 먼저 그랬어"

"선생님께서 그건 안해도 된다고 했어"

사소하게 생각하면 사소한 일이지만

내 아이의 말을 그저 막연히 믿기만 해서도 안되고

다그쳐서 답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아 책의 도움을 빌기로 했다.

동생이 너무 어려 도서관에서 책을 뒤적거리는 것도,

서점에 서서 신중히 책을 고르는 것도 쉽지 않아

알라딘에서 거짓말을 키워드로 이책 저책 뒤적거렸다.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아이가 진실을 말할 수 있도록 어른들이 도와야한다."

이책..어른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원칙과 내용을 설명하는 데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지 않다.

나름대로는 세세히 살펴보고 고른 책이라 생각했는데

상황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사례보다는

거짓말을 하기 시작한 아이들과 할 수 있는 활동과 놀이(집단에서)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엄마에게 보다는 상담전문가나 선생님들께 훨씬 도움이 될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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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을 시작한 아이에게 옳고 그름을 가르치는 법 - 3~7세 감성발달 클리닉 5
하이케 바움 지음, 황윤선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04년 4월
절판


아이들은 사실을 말해도 되는 상황에서는 거짓말을 덜 하게된다. 다시 말하자면 사실대로 말할수록 더 자주 꾸중을 듣고 벌을 받고 조롱거리가 된다면, 아이는 더 자주 '의도적'으로 거짓말을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부모나 선생님들이 아이를 대할 때 외부로 드러나는 모습과 상황만 보고 섣불리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지금 아이의 마음과 감정상태가 어떤지에 더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아이의 실수를 이해해준다. 2. 아이가 잘 지킬 수 있는 규칙을 정한다. 3. 아이가 감정표현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2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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