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피라이팅의 정석 - 간다 마사노리, 절대 불변의 카피라이팅 공식 100가지
간다 마사노리.기누타 준이치 지음, 김지윤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평점 :
│
본 서평은 현대지성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산업혁명 이후 제조업이 급속도로 고도화되었고, 누구나 자신의 상품을 만드는 시대가 왔다. 그만큼 상품을 판매할 때 뭔가 차별점을 두거나 이목을 끌지 않으면 안 되는 치열한 경쟁의 시대이기도 하다. 즉, 이제는 제조는 기본이 되었고 고객 유치와 판매의 기술이 중요해졌다는 뜻이다. 많은 회사들이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팔로워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에게 광고를 주거나 연예인에게 협찬을 해주는 모습은 이제 익숙해졌고, 때론 특수 업체에 의뢰해 커뮤니티에서 입소문을 타게 만드는 바이럴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런 방식이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겠지만, 광고나 협찬은 비용이 많이 들고, 바이럴은 대중들이 바이럴임을 간파하는 순간 부정적 이미지가 쉽게 쌓이는 리스크가 있다.
그러니 이제는 과도한 비용, 커다란 리스크에서 벗어나
나의 글이 무기가 되는 카피라이팅의 기술을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
─
25년 경력을 가진 일본 최고의 카피라이터 간다 마사노리와 재택근무로 카피라이팅을 시작해 지금까지 800명 이상에게 카피라이팅을 교육한 기누타 준이치의 두 번째 공저 책 『카피라이팅의 정석』이 현대지성에서 출간되었다.
카피라이팅이란?
카피라이팅(copywriting)은 광고나 브랜딩에서 문장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말한다. 모든 상품이 거기서 거기처럼 보이는 시대이기도 하고, 각자의 취향이 극도로 세분화된 시대이기도 하다. 내 상품이 고객들에게 조금이라도 선택받기 위해서는 카피라이팅은 필수불가결한 기술이다.
간다 마사노리는 카피라이팅의 기술을 이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불타버린 들판 한가운데서도 종이 한 장, 펜 한 자루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라고. 광고만으로 직접 판매가 가능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진짜 '베네핏'을 전달하고, 24시간, 365일 쉬지 않고 영업하고, 지속 가능한 수익 구조를 만드는 글의 힘, 【카피라이팅】. 책은 두 저자의 방대한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화된 100가지 카피라이팅 공식을 담았다.
/
고객은 상품 자체가 아닌 상품이 만드는 변화와 효과를 산다.
─ P.49
내 상품의 베네핏을 찾고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일부터 임팩트 있는 도입부를 쓰는 15가지 패턴과 이를 더 강화하는 버터넛BTRNUTSS 8요소, 상세페이지 작성 방법에 더해 온라인 시대에 최적화된 파스비코나PASBECONA 등 세일즈에 도움 되는 거의 모든 팁이 한 권에 다 들어있다. 반드시 이렇게 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구체적이고, 방식에 대한 예시도 풍부하다.
내가 만약 한 권의 책을 팔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요즘 텍스트힙이니까 다들 읽어보세요'는 NG. 책의 제안대로 『카피라이팅의 정석』을 판매한다면, 실적이 저조한 마케터나 셀러들로 타깃을 좁히고, 과도한 부대비용 없이 글만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음 강조하면 어떨까?
1) 검증된 도입부 공식 15가지 패턴
책 한 권으로 【 카피라이팅 고수 】 되는 방법
만약 당장 내일 실무적 카피라이팅 기술이 필요하다면?
2) BTRNUTSS
【 25년 경력의 일본 최고 카피라이터 】가 말하는 카피라이팅 테크닉
3) PASBECONA
심혈을 기울인 상품이 안 팔려서 걱정이시라고요?
【 카피라이팅의 요령 】만 알아도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
먼 미래에 독립서점을 운영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다. 좋은 기회로 받게 되었지만, 관련 전공도 아니었을뿐더러 카피라이팅도 마케팅도 문외한인 내가 잘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도 솔직히 있었다. 하지만 그런 사람에게도 이 책이 카피라이팅을 바탕으로 하는 고객 유치와 지속적인 판매의 기술은 당장 적용해볼 수 있을 정도로 쉬웠다. 디테일한 설명과 실무에서 가져온 예시는 과장 좀 보태서 원숭이라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저자 역시 서문에서도 카피라이팅은 생각보다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술이라고 자신 있게 얘기한다.
이토록 치열한 세상에서 적어도 하나의 영역만큼은 내 손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은가. 상품이든, 기술이든 무언가 판매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이 책, 『카피라이팅의 정석』을 한 번쯤은 읽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읽기 전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조차 읽고 난 뒤에는 카피라이팅과 함께 세일즈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