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종류의 상처는 결코 아물지 않는다.

한 번 그런 상처를 안게 되면 평생 슬픔이라는 이름의 고름을 계속 짜내면서 살아가야 한다.

 

1992년 유고 연방은 신유고슬라비아(세르비아와 몬테네그로 연방),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마케도니아 등 다섯 나라로 해체되었다.

이 다섯 나라 간에는 종교와 민족이 다양하게 혼재되어 있었지만,

그것이 피와 눈물로 변할 조짐까지는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1989년 세르비아의 대통령직에 오른 슬로보단 밀로셰비치가

구 유고연방 내에서의 세르비아계에 의한 통치 '大 세르비아 주의'를 내세우기 시작했고,

그 일환으로써 1992년 보스니아 내의 세르비아 계 주민 보호를 구실로 한

보스니아 수도 사라예보 공습과 포위공격을 시작하였다.

이것은 세르비아 계에 의한 인종청소의 시작이기도 하였다.  

더구나 세르비아 군뿐 아니라 바로 이전까지 같이 생활하던 세르비아 계 주민들도

'주의'의 혼령에 홀려 악마로 변해갔다.

'아뎀의 손은 근육이 딱딱하고, 크고 험한 전형적인 농부의 손이었다. 그러나 내가 그 손을 잡고  흔들었을 때 그 손에 힘이라고는 전혀 없었다. 같은 마을 남자 35명이 이웃 마을 세르비아계 사람들에게 잡혀가 목이 베여 살해된 날 밤, 그의 정신과 마찬가지로 그의 손에서도 모든 기운이 다 빠져나간 것이다.  (중략)  마을 사람들은 친구이던 세르비아 사람들에게 살해됐다. 바로 전 해 가을만 해도 서로 도와가며 추수를 했던 사람들이었다. 사춘기 시절, 모험과 비밀을 서로 나누고, 무더운 여름날 밤에는 드리나 강에서 함께 알몸으로 헤엄도 치고'  - 네 이웃을 사랑하라 / 피터 마쓰 -

이러한 인종청소와 더불어, 조직적인 강간이 자행되었다.

'90년대 보스니아 내전 당시 세르비아군이 저질렀던 만행을 고발하고 있는 작품으로 보스니아  여성 2만 명이 조직적으로 강간당했으며, 10만 명이 목숨을 잃었던 과거를 (중략) 특히 세르비아군의 강간은 단순히 욕망을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보스니아 여성에게 세르비아 혈육을 낳게 만들려는 치밀한 ‘인종 청소 프로젝트’였다는 점에서 더욱 큰 충격을 던져준다.' - 씨네큐브 상영작정보 -

 

그렇다면 이 영화 그르바비차는 참혹했던 보스니아 내전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가?

아니다.

 

영화는 내전 종식 이후 10여년이 지나 사라예보의 한 마을인 그르바비차에서 살아가는

어느 모녀를 중심으로 상처 입은 채 남겨진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어머니 에스마는 남편이 전쟁에 참전하여 사망한 후 혼자서 딸 사라를 기르며 살아가고 있다.

친구 같은 모녀이지만, 에스마에게는 어딘지 모를 그림자가 있고,

전쟁 이후 어려운 경기에 돈을 버는 일이 쉽지 않다.

더구나 딸 사라의 학교에서 해외로 수학여행을 가게 되면서

그 경비 200유로가 절실하게 필요해진다.

다행히 사라는 아버지의 전사증명서가 있으면

그 경비가 무료라는 공지를 듣고 와 에스마에게 전하게 되는데,

왠지 에스마의 반응이 이상하다.

급하지 않다던가, 법원에 가지 못했다던가 하는 핑계를 대며 전사증명서를

떼오지 않던 에스마는 마지막 날 돈을 지불하는 방법으로 사라를 수학여행에 등록시켜준다.

그러한 에스마의 모습에 사라는 의구심을 품게 되고

정말로 아버지는 누구였는지 진실을 말해달라며 악을 쓴다.

결국 에스마는 자신이 조직적인 강간의 희생자이며,

그 결과로 딸인 사라가 태어났다는 사실을 말하기에 이른다.

 

영화 내내 에스마가 과거를 떨치지 못하고 - 어떻게 떨칠 수 있겠는가 -

고통 받는 모습이 그려진다.

더구나 그 기억은 딸 사라와 함께 있는 한 계속 떠올랐을 것이다.

그렇지만 에스마는 그런 기억을 담아두면서도

사라를 애정을 담아 기르고 있었고, 삶을 유지해나가기 위해 애쓰고 있었다.

에스마와 사라 뿐만 아니라, 전쟁으로 인해 돌아갈 자리를 잃은 사람들이

현재를 살아가기 위해 힘겨운 노력을 하고 있는 모습이 영화에서 묻어난다.

 

깊고도 깊은 전쟁의 상흔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려는 사람들의 모습.

영화는 이를 통해 우리의 마음 속에서 울림을 자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 울림 앞에 우리는 보스니아 내전을 비롯한 전쟁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밖에 없게 되고,

삶과 인간의 격렬하지 않으면서도 강력한 힘을 느끼게 된다.

 

감독은 제 56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시상식에서

“13년 전 보스니아에서 2만 명의 여성을 강간하고 10만 명을 살해한

'라도반 카라지치’와 ‘라트코 믈라디치’가 아직도 유럽에서 자유롭게 살고 있다.

이것이 바로 유럽이고 아무도 그들을 잡는데 관심이 없다.

이 작은 영화가 보스니아에 대한 당신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한다.

그리고 이후 믈라비치가 체포되는 등의 반향을 일으켰다.

이러한 모습이 전쟁과 그 이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봄이라면,

수학여행을 보내는 자리에서 어색하게 서로 손을 흔드는 모녀의 모습으로부터 

진실의 고백을 통해 모녀가 더욱 애정과 신뢰로 나아가는 것 아닌가,

그래서 그녀들의 삶이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보는 것은

삶에 대한 희망일 것이다. 

 

'그르바비차'라는 98분의 영화를 통해 이러한 감동을 느껴보기를 추천한다.

 

사족) 영화를 보러 들어가니 굉장히 나이드신 어르신들이 앉아계셨다.

        이분들은 가난한 시절도 겪어보셨고, 자식도 길러보신 분들인지라

        영화에 대한 공감이 나보다 깊은 듯 하였다.

        혹 그분들 중에 6. 25를 겪은 분들도 있었을까?

        그러고보면 '그르바비차'에서 보이는 전쟁의 상처는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가 겪었던 그것과도 이어지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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