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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수의 정체 창비아동문고 343
전수경 지음, 김규아 그림 / 창비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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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수의 정체는 8개의 단편 동화가 모인 동화책이다.

이 여덟 편의 이야기는 모두 한 교실을 배경으로 펼쳐지며

각기 다른 아이들의 시선과 목소리를 통해 작은 사회를 비춘다.

꼭 이루고 싶지만 잘 되지 않을 때, 단짝이던 친구와 멀어지게 되었을 때,

나도 몰랐던 감정이 생겨나게 되었을 때처럼

때로는 속상하고 때로는 유괘한 일상 속 갈등과 감정의 순간을

담담하고도 섬세하게 그려낸다.

누구나 겪을 법한 상황이지만, 그 안에는 각자만의 고유한 아픔과 성장의 흔적이 담겨 있다.

이렇게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이야기를 이어서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하나의 교실 풍경이 그려진다.

각자의 이야기는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얽히고 스치며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덕분에 다양한 시선에서 교실을 입체적으로 바라보며 서로 다른 고민 속에서도

같은 공간을 살아가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깊은 공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각 단편이 명확한 결말 없이 끝난다는 점이다.

끝에서 인물들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기보다는 아이들의 스스로의 감정을 조금씩 인지하고

마슴속에 작은 변화를 일으키는 순간까지 보여준다.

어쩌면 이 열린 결말은 아이들의 실제 삶과 더욱 닮아 있다.

친구와의 갈등, 우정과 사랑에서의 혼란과 같은 감정들은 하루 아침에

명쾌하게 정리되지 않는다.

허수의 정체는 그러한 감정들을 억지로 해소하거나 포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마주할 수 있게 한다.

그렇기에 단순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상하고 채워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인물의 다음 선택은 무엇일지, 나는 같은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했을지를 떠올리며

생각을 멈추지 않는 독자로 성장하게 된다.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에게도 누군가의 성장 과정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일깨워주는 작품이다.

정답보다는 이해를, 완성보다는 과정의 의미를 소중히 여기며

교실 속 아이들이 어떻게 자기 삶의 주인공이 되어 가는지를 깊이 있게 들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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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 인간 이시후 창비아동문고 342
윤영주 지음, 김상욱 그림 / 창비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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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인간 이시후』는 희귀병인 ‘소아 랑귀누스병’을 앓던 12살 소년 시후가,

치료법이 없는 상황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 하나로 ‘냉동인간’ 상태로 보존되었다가,

40년 뒤 치료법이 개발되면서 다시 깨어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과학적 상상력에만 기대지 않고,

‘시간을 건너 살아남은 소년’이라는 독특한 설정을 통해 독자에게 진지한 질문을 던진다.

과연 나는 시후의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했을까?

그리고 그렇게 긴 시간이 흐른 뒤 눈을 떴을 때, 나는 그 세계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40년이라는 시간은 결코 짧지 않다.

시후가 다시 눈을 떴을 때, 그를 맞이한 세상은 그가 알던 것과 전혀 달랐다.

익숙했던 거리와 건물은 사라졌고, 기술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발달해 있었다.

무엇보다도, 사랑했던 가족들은 이미 나이가 많이 들었거나 세상을 떠났고,

함께 뛰놀던 친구들은 이제 중년이 되어 자신들의 삶을 살고 있었다.

세상은 그대로인데, 자신만 시간이 멈춰 있었던 것이다.

이 ‘시간의 단절’이 시후에게 가져다준 감정은 단순한 혼란을 넘어선 깊은 상실과 외로움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후는 점차 미래 사회에 적응해 나가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새로운 관계를 맺고, 삶의 의미를 찾아간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 잃어버린 관계에 대한 아픔, 그리고 그 안에서 다시 일어서는 용기.

시후의 이야기는 단순히 상상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모두가 살아가며 마주치는 변화와 적응, 그리고 성장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냉동인간’이라는 다소 생소한 과학적 개념을

어린 학생의 시선으로 매우 섬세하게 풀어냈다는 점이다.

냉동 상태에 있다는 과학적 설정보다는,

그 이후 깨어난 ‘한 아이의 감정과 생각’에 집중하면서 독자들이 감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미래 기술 덕분에 병을 치료받고 살아났지만,

그것이 반드시 행복한 결말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을 보여준다.

우리가 놓치기 쉬운 그리움, 외로움, 낯섦과 같은 인간적인 감정과

다시 관계를 맺어가는 따뜻함이 이야기 속에 촘촘하게 녹아 있다.

책을 읽으며 “내가 시후였다면?”이라는 질문이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나도 냉동인간이라는 선택을 했을까?

혹은 다시 깨어났을 때, 모든 것이 변해버린 현실을 과연 받아들일 수 있었을까?

친구들과 함께 이 책을 읽고 그런 질문을 나누며 토론해보는 것만으로도 매우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과학적 호기심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 느낄 수 있는 감정과 가치를 함께 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미래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이야기지만,

이 책은 오히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의 삶에 대해 더 많은 질문을 던진다.

인간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누구인지를 결정짓는 ‘정체성’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그리고 가족이란 과연 시간과 공간을 넘어 어떤 의미를 가지는 걸까?

이처럼 중요한 질문들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하며,

읽는 이로 하여금 삶과 인간관계에 대해 한 걸음 더 깊이 생각해보게 만든다.

<함께 생각해볼 주제>

  • 만약 나에게도 시후처럼 미래로 건너갈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는 어떤 선택을 할까?

  • 과학기술이 인간의 삶을 이렇게까지 바꿀 수 있다면, 그 발전을 어디까지 허용해야 할까?

  • 나와 다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을까?

  • 내 삶이 내가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바뀌었을 때, 나는 어떻게 적응하고 살아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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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 곰 님의 교실에서는 바람동시책 7
정유경 지음, 경혜원 그림 / 천개의바람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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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직 초등교사이신 정유경 선생님께서 쓴 이야기 시집이라고 하여 어떤 내용인지 너무나 궁금했는데 책의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교사로서 느낄 수 있는 교실에서의 한해살이가 고스란히 담겨 있어 큰 공감이 되었다. 새 학기 첫날, 교실에서 학생들을 기다리며 느끼는 두근거림과 긴장, 학기초 아이들의 이름을 외우며 겪는 소소한 실수, 아이들과 점차 가까워지는 과정이 시의 형식으로 섬세하게 그려져 있다. 매년 반복하며 겪게 되지만 매 순간 새롭고 특별하게 느껴지는 감정을 이 책을 통해 다시 느낄 수 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선생님과 아이들 사이의 관계가 형성되는 과정이었다 선생님 스스로를 날지 못하는 나비'에 비유하고 '꽂'인 학생들이 먼저 다가와 안긴다는 표현으로 아이들이 주는 사랑과 신뢰로 힘을 얻는 선생님의 마음에서 아이들과의 소중한 관계를 돌아볼 수 있었다. 자장면이 급식에 나온 날, 공개수업을 하는 날 등 교실에서의 소소한 에피소드들이 담겨 있어서 교실에서의 하루하루가 얼마나 특별한지,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느낄 수 있었다. 아이들과 매일을 함께하는 교사로서 다시 한 번 교실의 따뜻함과 설렘을 느낄 수 있었다. 스쳐 지나간다고만 생각했던 모든 순간이 다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깨달으며 아이들과 함께한 순간을 시로 함께 표현해보는 활동도 의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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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를 위한 패들렛 Padlet - 기초부터 심화까지 / 학생참여형수업 / 샌드박스 / 패들렛AI / 템플릿 및 기능별 수업 활용 사례
안익재 지음 / 앤써북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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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 이후로 학교 현장에 다양한 디지털 도구가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그 대표주자가 바로 패들렛이다. 아주 예전에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단순하게 학생들의 과제물을 확인하는 용도로 써본 적이 있는데 최근에는 교사 개인 업무 활용뿐 아니라 학생들과의 수업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교사를 위한 패들렛'은 디지털 도구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부터 이미 다양한 도구를 경험한 교사 모두에게 친절한 안내서이다. 단순히 패들렛이라는 도구를 소개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특히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실제 수업에 다양하게 활용해보고 실천한 결과라서 더 현실감 있는 수업 예시를 볼 수 있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수업에 나 또한 걱정이 앞섰는데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방법을 보고 수업에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패들렛이 단순히 게시판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 간의 쌍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이라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최근 교육 현장에서도 뜨거운 생성형 AI를 패들렛에서도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수업을 준비하며 느끼는 막막함, 디지털 도구의 낯섦을 이 책을 수업에서 실천하면서 이겨낼 수 있을것 같다. 적어도 올해 안에는 학생들과 함께 패들렛을 활용한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을 실천해보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의 다양한 수업에서의 가능성을 확장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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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섬 Dear 그림책
이명애 지음 / 사계절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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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섬』을 통해 바다 위를 떠다니는 수많은 플라스틱 쓰레기와 그로 인해 고통받는 동물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새의 관점으로 사람들이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플라스틱이 결국 바다로 흘러가 지구에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보여준다. 플라스틱으로 뒤덮인 섬과 이로 인해 피해를 입는 동물들의 모습은 우리가 인간중심의 생각에서 벗어나 자연과 더불에 살아가야만 하는 이유를 자연스럽게 깨닫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면 내가 사용하는 물건이 결국 지구 어딘가에 남는다는 사실,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평소 쉽게 사용하고 버리는 플라스틱이 자연으로 돌아가 주는 피해를 알고 쓰레기를 제대로 버리는 일도 지구를 지키는 데 큰도움이 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지구를 아끼는 작은 실천을 시작하게 하는 첫걸음을 위해 책을 읽으며 플라스틱 없는 깨끗한 바다와 지구를 꿈꾸고 아이들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행동들을 함께 이야기하면 좋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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