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리는 말들 - 너무너무 힘들 때 듣고 싶은 그 한마디
이서원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느 때라면 마지막이 주는 아쉬움이 커서 무언가를 했을 때...올 해 2020년은 떠나보내는 것이 (아무리 곰곰이 생각해 봐도) 아쉽지가 않다. 내년에 나이 한 살이 더 먹음에도 (딸의 팩트 폭격! 엄마 내년에 마흔 다섯 된다.) 아쉬움 보다는 희망을 더 붙잡고 싶다. 내일을 만날 수 있어 다행이라는 마음이 더 크다.

그래도 뭔가 마지막 날을 어떻게 지낼까 하다, ‘축하주’ 보다는 ‘축하글’을 읽고 싶어서 책을 펼쳐들었다. 서평단으로 어제 미리 받았는데 올 해 마지막 날 출간 된 책이다.

사람과 사람사이가 멀어져야 했던 올 해, 멀어졌던 만큼 우리가 가까워야 살 수 있음을 깨달았던 올 해, 그래도 여전히 나와 사람사이는 힘들다. ‘나를 살리는 우리를 살리는 말에 대해 기대하며 책장을 펼쳤다.

첫 장부터 가만 가만 나에게 다가오는 이야기다. 나를 놓지 못하는 일, 사랑, 사람 그리고 내가 있어도 진정한 내가 없어 외롭고 힘든 사람에게 저자는 아빠처럼 가만가만 들려주는 이야기를 글로 담았다. 책을 읽는 내내 말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는데, 삶의 격을 높여주는 말 좋은 말을 듣는 것 뿐 아니라 좋은 질문을 나에게 던져보는 것이 가장 마음에 남는다. 내일은 새해가 되는데 나에게 “왜”라는 말을 질문해 보련다. 스스로 나는 꽤 방향을 갖고 사는 사람이라 생각했는데, 정작 내가 사는 일, 하는 일에 대해 “왜 이렇게 살고 있지?”질문한 적도 없이 답을 갖고 있는 것처럼 살았다.

뒤로 갈수록 생에 (살아가는 것) 대해 답 (조금 더 나은 한마디)을 들려주고 있다. 사실 어둠과 굴레 속을 헤메고 있을 지라도 나는 답(조금 더 나은...)을 알고 있을 때가 많다. 인정하고 싶지 않았을 뿐이다.

책에서 밑줄 긋고 싶은 글이 많았다. 역시 이 책도 <화장실 책>으로 두고 싶다. 내 몸에서 묵은 것을 하나씩 내보내는 시간- 조금 더 나은 말과 글을 하나씩 더 해 주기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