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종의 단백질 -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뉴턴 하이라이트 Newton Highlight 107
뉴턴코리아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뉴턴코리아)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픽 과학잡지 뉴턴은 어릴 적 저의 로망이었지만
아이뉴턴에서 나온 과학 단행본은 처음 접해봅니다.

그래서 책을 읽기에 앞서 앞 뒤로 돌려가며 구경먼저했습니다.


우와, 뒷면에 소개된 이 책들만 해도 무려 102권의 책들이 있습니다.
와...... 과학의 다양한 분야별에서 흥미로운 주제별로 많은 책들이 있네요.
저는 특히 이 책들 중에서


수학과 인체가 흥미롭습니다.
비만으로 접어들고 있는 제 몸때문에 흑흑 ㅜㅜ
비만의 사이언스가 심히 궁금하구요,
재밌는 수학 퍼즐책들이 궁금하네요.^^

호기심을 뒤로 하고 2017.5. 뉴턴 하이라이트 단백질편으로 여행을 떠나 보겠습니다.

뉴턴 하이라이트 107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10만 종의 단백질


CAN COFFEE 라는 작가가 쓴 스키마 라는 환타지 소설이 있는데요.
기존의 용이 나오고 요정이 나오는 그런 환타지와는 달리
단백질로 기반으로 생명체가 시작된 지구라는 별에
지질-지방이 아니라 땅-을 기반으로 이뤄진 생명체가 오면서 벌어지는 일에 대한 내용이다.
소재도 참신한데다가 필력도 좋고 무척 흥미로운 내용이라
홀릭하면서 읽었었는데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단백질


을 읽으니 그 소설 생각이 나면서 엄청 흥미로워집니다!

프롤로그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흔히 단백질이라고 하면 '근육' 이라고 생각하는데,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화학 반응을 일으키고 세포간 정보 전달 등 우리의 생명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성분이라고 합니다.

1. 단백질은 이렇게 만들어진다


이렇게 중요한 단백질은 음식물 섭취를 통해서 몸으로 들어오는데, 단백질 그대로가 아니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몸으로 흡수됩니다.

먹는 단백질이 그대로 사용된다면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잠시 했으나, 생각해보니 그러다가 잘못하면 돼지 고기를 먹으면 돼지 꼬리가 생길수도 있겠다라는 상상이 되어버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미노산 중 몆몇은 음식물을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는데, 또 재미난 것이 음식물에 들어있는 필수 아미노산들 중 최고로 많은  것이 100, 최고로 작은 것이 50이 들어있다고 한다면 모든 아미노산이 50만 사용되고 나머지는 버려진다는 것입니다.


이 지표로 음식별로 아미노산 점수를 만들어놓은 표입니다.

고등어, 달걀, 우유, 쇠고기 등심, 쇠혀, 쇠간이 아미노산 점수가 100입니다.

학교 다닐때 우유와 달걀을 완전 식품이라며 배웠었는데 아마 아미노산 점수가 100점이라 그런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우리 어린이 고등어, 달걀 많이 먹여야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복제 전사 편집 번역 품질관리


음식물을 통해 들어온 아미노산은 이런 복잡한 단계를 거쳐 단백질로 변신한다고 합니다.
고등학교 생물 시간에 모두 배웠던 건데 왜 이리 어렵고 생소한가요? ㅜㅜ
그래도 그림이 참 멋지고 알차다는 것은 알겠습니다. ㅋㅋㅋㅋ

참 이 챕터에 흥미진진한 내용이 있는데요.


좌수형 단백질과 우수형 단백질이 나오는데요.
이 우수형 단백질이 노화, 암, 알츠하이머 등에서 많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낼 대통령 선거때는 우익은 안 되지 말입니다!
응? ㅋㅋㅋㅋㅋㄱㅋ 농담인거 아시죠? ^^

이 외에도 정말 단백질에 대한 흥미롭고 재밌는 이야기가 무궁무진한데요.......
아...  제 수준으로는 어렵습니다.

이 후기도 벌써 4일째 공부하면서 쓰고 있다지요. ^^

그래서 어쩌나 하다가 과학잡지 뉴턴5월호와 뉴턴 하이라이트를 짬뽕시켜 내 멋대로 공상과학이야기로 마무리할까 싶지 말입니다. ^^


비둘기 날개가 달린 키메라를 만들고 싶은
키메라 전문 리박사의 연구 일지입니다. ㅋㅋㅋㅋㅋㅋ

      
과학잡지 뉴턴5월호

      
뉴턴 하이라이트107 단백질

재미삼아 해 봤는데 진짜 재밌네요. ^^
찬이가 역사책 만드는 재미를 알겠습니다. ㅋㅋ

우리 어린이 호기심 돋는지 가져가서 읽지 말입니다.


제가 쓴 글을 읽어주다니!
제 아들이지만 고맙고...... 챙피합니다...! ㅎㅎ

그런데 다 읽고 난 우리 어린이 평이

글씨가 너무 이상해.
깨끗하게 다시 써줘.


ᆞ.ᆞ 내일 이쁜 글씨로 다시 써 주기로 했습니다. ㅋㅋㅋㅋ 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