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 삼각형으로 배우는 갈릴레이의 낙하법칙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1
정완상 지음, 이지후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만화스러운 표지를 가진 책은 자음과 모음의 수학 이야기 책입니다.

STEAM 수학·과학 창의 스토리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1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마치 해리포더가 빗자루를 타고 스니치를 잡는 듯한 포즈의 그림이지만,
실은 미끄러지고 있는 그림입니다.
그림체가 마치 만화같은데 그림이 훌륭하지 않아서 저는 왠지 더 마음에 듭니다.
우리 어린이도 상상은 뛰어나지만 그림 실력은 그닥이거든요.
이런 그림이 왠지 미술에 대한 용기를 줄 것만 같습니다. ^^

이 책은 일단 초등학교 4학년생이 보기에는 어려운 주제입니다.
4학년 때까지는 배우지 않는
최소공배수, 최대공약수, 평균, 속력, 순간속력, 낙하, 미분 ........
등에 대한 이야기가 잔뜩이거든요.
그런데 이 책이 흥미로운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것이
더하기, 빼기, 곱하기와 나누기에서 다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최소 공배수를 구할때에는 곱하기를 씁니다.
일단 "배수"에 대해서 포스트 잇 붙인 것처럼 눈에 잘 띄게 개념을 설명해 주고요.

3, 6, 9, 12, 15, 18, 21, ......
5, 10, 15, 20, 25, 30, 35, ......

이렇게 곱하기를 통해 비교하여 최소공배수를 찾아냅니다.



평균 또한 더하기와 나누기로 구합니다.
시험을 치면 항상 계산하게 되는 평균. ㅎㅎㅎㅎ
4과목 시험을 봐서 70, 80, 90, 100 을 받으면 평균은 (70 + 80 + 90 + 100) / 4 로
더하기와 나누기만 있으면 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평균입니다.
처음 배우는 우리 어린이들은 "평균" 이라는 새롭다 라는 함정에 빠져 어렵게 느낄수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


미치도록 잘게 분해한다


심지어는 "치도록 잘게 해한다" 라는 유머로 제 웃음을 빵~~~!! 터트린 미분 역시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움직인 아주 짧은 거리를 아주 짧은 시간으로 나누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숫자가 아주 작은 소수점이기에 나누기가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결국 나누기입니다.

이래서 구몬 수학은 온통 연산인걸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수학을 배울 때에는 이렇게 모든 것을 사칙연산으로부터 설명하지는 않았었죠.
다만 차근 차근 그 학년에 한 가지만 집중해서 배우고 그걸 토대로 바로 공식으로 이어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교육과정이 워낙 어린 나이대로 내려오다 보니
이렇게 사칙연산으로부터 쭈욱 연결되고 확장되는 수학 교육법이 나온 것이고
그러다보니 이런 책들이 개발되는 것이고
남자 어린이들은 때에 따라서는 적당한 시기에 "이건 이거야!" 라고 단순히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좋을 것 같긴 하면서도
그 적당한 때가 되기 전에 배워야 하는 것들이라 이런 방식의 설명법을 사용하지 않을수도 없는 것이!

위에 뭔가 굉장히 복잡하게 설명을 해 놓았지만서도 결국은

이런 책들이 이 시대에는 굉장히 유용하다

라는 말입니다. ^^. 영재 수준의 어린이들에게는 스스로 즐기면 되고,
우리 어린이처럼 좋아하는 마음이 듬뿍인 어린이들은 엄마 아빠가 즐겨주면 되는 거고,
엄마 아빠가 바빠서 시간이 안 되시는 분들은
학원 선생님께 학원 선생님들 께서는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서도 강요해 주십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책이 또 하나 좋은 점이 이렇게 용어와 기호에 대한 친절한 설명도 항상 같이 곁들여 줍니다.


그리고 문제 풀이 시 흔히 할 수 있는 실수에 대한 부분도 그림으로 상세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무인 카메라 단속은 저도 궁금했던 부분 중 하나인데
이렇게 두 센서를 달아서 체크를 한다고 합니다. ^^
생활 상식도 알려주는 책이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무래도 우리 어린이가 4학년이다보니 이 항목을 무척 많이 만나는데요, 저는 증명 방법으로

1. 삼각형을 잘라서 내각을 한 곳에 모은다.
2. 평행선을 이용해서 증명한다.

이 두가지 였는데, 굳이 자르지 않고 이렇게 접는 방법도 있더라구요!!!
이것도 우리 어린이 공부할때  슬쩍 옆에서 재밌는 얼굴로 해보려구요 ㅋㅋㅋㅋㅋㅋㅋ.
사각형도 저렇게 되겠죠? ^^ 기대됩니다. ㅎㅎ



참 이 부분도 찾아보고 확인해 봐야겠어요.
저는 그저 예제이고 하니 실제 공식은 아닐꺼야 라는 마음으로 읽었는데,
왠지 저게 자꾸 실제 공식인것 같다(그러니까 상수 10이) 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ㅎㅎㅎㅎ

엄마든, 학생이든, 선생님이든,
공부의 길은 끝이 없나봅니다.
그리고 그 배움을 통한 알아가는 즐거움도 마찬가지구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