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 기초한자 700 한자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큰그림 편집부 지음 / 도서출판 큰그림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어린이 매일 초등 한자만 연습을 하고 있어서, 초등 한자 책이 끝나면 중등 한자도 권해줘야겠다는 생각에 마련했습니다.

#책 #큰그림 #한자를알면어휘가보인다 #기초한자700 #한자단어쓰기연습노트

#학습서 #한자학습서 #한자 #중고등한자마스터 #기초한자 #교과서한자 #반대어

 

 


큰그림에서 나온 중고등한자 마스터는 13일 동안 하루 30분씩 한자 공부를 하여 총 700자의 기초 한자를 학습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00개의 기초 한자는 총 6개의 마당으로 나줘져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나눠져 있답니다.

사람의 마음, 인생, 좋고 나쁘고 많고 적고, 어리석음과 지혜로움, 말과 행동

뭔가 한자 쓰기 공부책이 아니라 꼭 이솝 우화나 에세이 목차 같죠? ㅎㅎㅎㅎㅎ

실제로 책을 펼쳐보면 책에 학습 일차가 꼭 띠지처럼 친절하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중고등 한자 마스터를 목표로 해서 그런지 하루치 연습 한자가 85자 내외라 꽤 많은 학습량을 자랑합니다.

우리 어린이는 이 책을 보더니 아빠가 보기 전에 빨리 숨겨야 한다며, 아빠가 보면 하루에 이만큼씩 시킨다며 ㅎㅎㅎㅎㅎ

아빠 퇴근하는 소리가 들리니까 얼른 책장에 숨기네요 ㅋㅋㅋㅋㅋㅋ

하루 한 두자씩 설렁설렁 하는 우리 어린이로서는 감히 엄두낼 수 없는 양인가 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이렇게 중고등 학생들이 단시일 안에 교과서 한자를 마스터할 수 있게 구성된 이 책은

공부할 한자를 제시하고, 그 한자에 대한 교과서 단어를 제시하고 학습하도록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5일차에 나오는 "례(예) 例" 에 대해서는 교과서 단어로 예시, 예외, 상례 이렇게 세 단어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모두 교과서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죠. 이렇게 한자를 통해 그 뜻을 잘 파악할 수 있다면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마지막 12일차와 13일차 학습은 반대어를 학습하는 부분인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차근차근 읽으면서 넘겨보기만 했는데도 속으로 혼자 그래그래 하면서 절로 공부를 하게 되더라구요.

우리나라는 세종대왕님께서 가여운 백성들을 위해 만들어주신 멋진 한글이 있지만

그래서 언제부턴가 교육과정에 한자가 빠지게 되었지만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에 많은 한자를 쓰기 때문에 이렇게 한자를 공부하는 것이 참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어린이도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한자들을 이렇게나마 조금씩 익혀서 앞으로의 배움이 더 풍요로워지길 바래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