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미담 고미답 : 호걸 소설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 고전 새로 읽기 4
정진 지음, 김주경 그림 / 아주좋은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래동화를 무척 좋아하는 우리 어린이인지라

전래동화 전집을 무척 좋아하고 잘 읽었는데요.

외사촌동생에게 물려주고 나서는 가끔 찾는게 안쓰러워서 ㅎㅎㅎㅎ

이 책으로나마 읽을 수 있게 해 주고 싶었습니다.

 


고미담 고미답의 네번째 시리즈인 호걸 소설은 우리 어린이가 좋아하는 홍길동전도 있고

또 마침 주말에 들은 EBS 라이브 특강 중 1 국어 다시보기에 홍길동전이 나와서

자연스레 인강이 끝나고 책을 보더라구요. ㅎㅎㅎㅎㅎㅎ

전래동화를 다시 느껴보라 건네준건데 이렇게 또 교과 과정과 연계가 되니

왠지 더더 뿌듯하고 기쁜 전 엄마입니다. 쿄쿄쿄쿄

우리 어린이가 일독한 후 인계받아서 저도 읽어보니 저는 왠지 궁금한게 많아집니다.

 


세자와 대군을 부디 편안하게 모시거라.

만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오랑캐들을 모두 죽여 버릴 것이다.

박씨전 마지막 부분인데요, 저는 문득 이 글을 읽으면서

아니, 그냥 오랑캐들을 모두 해치워 버리면 되는데, 왜 그러지 않고 협박이지?

라는 일차원적인 궁금증이 생기더라구요.

저라면 그냥 오랑캐들을 물리치고 나라를 지켰을텐데 말입니다.

그래서 뒷부분에 나오는 해석을 열심히 읽어봤는데요,

제 질문에 대한 건 안 나오더라구요.

이미 확정된 역사가 있기 때문일까요? ㅎㅎ

계속 계속 고민해봐야겠습니다. ㅎㅎㅎㅎㅎㅎ

 


그리고 홍길동전은 세종대왕 시절이 배경이더라구요.

저는 허균의 소설이라 광해군 시대가 배경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역시 책은 읽어야 할게 되네요. ㅎㅎㅎㅎㅎ

세종대와 시절은 조선시대에 있어서 그나마 몇 안 되는 태평성대중 하나인데

이 시대에도 이런 적서차별에 대한 내용이 불거질 수 있다니

신분이라는 건 참으로 무섭고 아픈 제도입니다.

그러면서 왕실에서는 적서라 해도 필요하다면 왕위를 계승하기도 하니

왜 민간에서만 이런 차별이 더 심화되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번 호걸 소설은 어째 이렇게 궁금증만 잔뜩 생깁니다.

우리 어린이와 하나하나 이야기해보면 또 다른 재미를 느끼겠죠?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