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정희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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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좋아 독서를 하는 슈가레이블입니다.

세상에 이 강렬한 표지 디자인 좀 보세요.

일러스트에 담긴 메시지가 심상치 않으시나요?

시부야, 만화, 게임, 영화, 파친코,

서점, 패션, 카바레, 킷사텐...

일본 하면 떠오르는 대표 단어들이죠~

이 책은 일본에서 양극화 소비 패턴이 만드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재미있게 풀어주는 책입니다.

도쿄에 거주하면서

칼럼니스트, 애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정희선 님이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가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일본, 한국 두 나라 간에 각자 뚜렷한 산업이 있고,

소비자의 성향도 다르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일본에 머물러 있는

'저성장'에 대한 사례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 트렌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알아보며

넓은 시야를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우리나라에 닥칠 저성장 위기를 극복하고

그 속에서도 기회를 잡기 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내용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1장_ 저성장 시대/ 가격을 웃도는 가치를 전달하다

2장_ Z세대/ 이유가 있어야 소비를 한다

3장_100 세 시대의 과제/ 디지털로 해결하다

4장_기술/ 취향의 다변화와 인구 감소에 대응하다

5장_ 친환경/ 아깝다는 정신을 십분 발휘하다

차례 참고하여 먼저 읽고 주제에 대한 내용을

한번 생각해 본 후 책 내용을 접하면 좀 더

내 생각과 책의 내용을 크로스오버하여

나만의 방법으로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 내가 지불하는 가격 대비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인가."

이 질문에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물론 나이, 성별, 사람에 따라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각자 다 다른 생각을 하겠죠?

저는 소비패턴이 결혼 전과 결혼 후가 완연하게

다르게 바뀌었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결혼을 하고 아이가 태어나다 보니 아무래도

가격 대비 가치를 까다롭게 계산하는 소비자로

변하게 된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실까요?

책 내용을 읽는 내내 디자인 기획실에서 했던

업무들이 생각났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에서 뉴 아이템을 만들기까지

유럽부터 시작해 일본, 중국까지

엄청네가 시장조사를 하고 다녔었거든요.

인터넷에 들어가면 회사 홈페이지보다 각 나라의

유명 디자인 회사 홈페이지에 할애한 시간이

더 많았었고요.

정말 기가 막힌 디자인 제품을 만날 때면

아니 얘네들은 어찌 이런 아이디어를 빠르게 품었지?

하며 시기 질투보다는 그 멋짐에 부러워했던 시간들이 썰물처럼 차올랐습니다.

이 책에서도

저가 프리미엄 트렌드 <스탠더드 프로덕트>

부담 없이 들리는 피트니스센터 <콘비니 짐>

공간의 미니멀리즘 <협소주택>

선물을 경험하는 서비스 <도조>

하이볼을 이을 트렌드 <비어볼>

옷을 교환합니다 <클로젯 투 클로젯>

버려지는 먼지를 점화제로 <이마바리의 먼지>

등 고정관념을 깨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비록 육아에 더 비중을 높여 생활하기에

잠시 놓고는 있지만, 이 책을 계기로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계속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재미있네요.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의 내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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