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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론 - 개역판 ㅣ 까치글방 86
니콜로 마키아벨리, 강정인 외 옮김 / 까치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마키아벨리, 강정인 역, 『군주론』, 까치, 2003
1.왜 군주론?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과 동일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만큼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 중요한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군주론은 사실상 오늘날 서점에 범람하는 처세술 관련 책들과 크게 다른가? 마키아벨리가 메디치 가문의 호응을 다시 얻기 위해서 로렌초 데 메디치를 대상으로 썼다는 점과 군주가 존재하는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만이 표면적 차이인 것으로 보인다.
왜 중요한가라는 첫번째 이유로 something new라는 것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것을 제시하고 선구자가 된다는 것은 항상 중요성을 갖게 마련이다. 이는 저술 동기 혹은 목적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결국 이 새로움은 그가 처한 개인적 어려움과 시대적 공간적 맥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윤리적 공상과 엄연한 현실
이론이나 사변보다는 사물의 실제적인 진실에 관심을 경주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현실 속에 결코 존재한 것으로 알려지거나 목격된 적이 없는 공화국이나 군주국을 상상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이 어떻게 사는가"는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와는 너무나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바를 행하지 않고 마땅히 해야 하는 바를 고집하는 군주는 권력을 유지하기 보다는 잃기 십상이다. 어떤 상황에서나 선하게 행동할 것을 고집하는 사람이 많은 무자비한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면 그의 몰락은 불가피하다. 따라서 권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군주는 필요하다면 부도덕하게 행동할 태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 107쪽
이러한 단순한 이유 외에도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이는 아래에서 다루기로 한다.
2.인간관
사상가들의 사상이 가지는 차이의 배경은 기본적으로 그들의 상이한 인간관에 기반하고 있다. 마키아벨리의 경우 매우 분명한 성악설에 기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이란 근본적으로 사악한 존재이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다스릴 수 있는가가 문제가 된다. 사랑을 통한 다스림과 두려움을 통한 다스림에 대한 비교가 흥미로운데 권위가 아닌 권력에 기반할 것을 주장하는 것, 즉 의무감에 기반하는 사랑이 아니라 처벌에 대한 공포를 이용할 것을 주장함은 마키아벨리의 인간관과 떨어뜨려 생각하기 어렵다.
... 그렇다면 나는 인간이란 자신의 선택 여하에 따라서 사랑을 하지만, 군주의 선택 여하에 따라서 두려움을 품기 때문에, 현명한 군주라면 타인의 선택보다는 자신의 선택에 더 의존해야 한다고 결론짓겠다. 다만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미움을 받는 일만은 피하도록 해야겠다. – 120쪽
3.세계관
군주론에서 핵심 개념으로 여겨지는 것이 운명 “fortuna”와 능력 “vitru”이다. (한국어로 번역하는 경우 원래 단어가 가지는 의미는 다소 감소하는 듯 하다. 나의 언어로 치환해보면 fortuna는 세상의 우연성, 예측할 수 없음에 근접해 있는 듯 하고, vitru는 그 우연성 속에서 최대한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인 듯 하다. 우연성 속에서 필연을 찾아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근대 정치학의 시발점으로 일컫고, 정치철학에서 정치과학으로의 전환이라고 일컫는다. 분명 그러한 요소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필연성과 과학성을 미덕으로 여기는 근대학문과는 분명히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포괄적이고 비과학적인 개념은 오히려 현상자체에 더 근접하게 가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듯하다. 그리고 군주론의 저술 동기를 고려한다면 이는 결코 흠이 될 수 없을 것이다.
운명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운명은 자신에게 저항하기 위해서 아무런 힘이 조직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 그 위력을 떨치며, 자신을 제지하기 위한 아무런 제방이나 둑이 없는 곳을 덮친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이러한 격변의 근원이자 무대인 이탈리아를 살펴보면, 당신은 이 나라가 바로 제방이나 방파제가 없는 들판인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이 나라가 독일, 스페인 및 프랑스처럼 적절한 방파제로 보호되어 있었더라면, 홍수가 그렇게 커다란 격변을 초래하지 않았거나, 아니면 아예 홍수마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 171쪽
...우리는 우리의 대처방식이 시대와 상황에 적합할 때 성공하고, 그렇지 못할 때 실패한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목표, 곧 영광과 부에 대해서 인간이 상이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보기 때문이다. – 172쪽
운명은 대담한 자들과 벗한다.
따라서 나는 운명은 가변적인데 인간은 유연성을 결여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처신방법이 운명과 조화를 이루면 성공하고, 그렇지 못하면 실패한다고 결론짓겠다. 나는 신중한 것보다는 과감한 것이 더 좋다고 분명히 생각한다. 왜냐하면 운명의 신은 여신이고 만약 당신이 그 여자를 손아귀에 넣고자 한다면, 그녀를 거칠게 다루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175쪽
흥미로운 점은 군주가 되는데 그리고 그 군주의 자리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운명도 있지만, 인간의 운명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 의지와 반하는 경우가 있게 마련이다. 당시 군주의 뜻에 반하는 운명이란 무엇이었을까. 귀족과 민중의 등돌림. 그리고 다른 군주와의 전쟁이었을 것이다. 16세기 이탈리아가 겪었던 어려움, 이탈리아 통일에 대한 마키아벨리의 열망은 이미 어느 정도 중앙집권화가 이루어진 절대군주국인 프랑스와 스페인과의 비교를 통해서 더욱 강해진다. 군주론 자체는 군주가 어떻게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마키아벨리의 궁극적인 목적이 과연 그것이었을까의 의문이 든다. 시대를 읽을 수 있었던 그는 현실적으로 전쟁이 법칙이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력한 군주국의 건설이 불가피함을 느끼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그는 군주라는 개인에 대한 조언과 충고를 제시하고 있는 듯 하지만, 과연 이것이 군주 개인에 달린 문제일까 아니면 개별적인 군주를 넘어 군주국이라는 근대적 사유단위를 제시하고 있는 것일 수는 없을까.
4.정치, 정치가, 또는 정치학에 대한 접근
정치에서 차악을 추구하는 것이 언제부터 일반화가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어쩌면 마키아벨리 이후일 수도 있겠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이데아나 지금까지도 정치학자들이 제안하는 정치 모델에 대한 갈구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항상 있어야 할 무언가에 대한 제시는 폭력을 수반하게 마련이다.
차악을 선으로 받아들여라
어떤 정부도 안전한 정책을 따르는 것이 항상 가능하다고 믿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모든 행위는 위험을 수반한다는 점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사물의 도리상 하나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면 으레 다른 위험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려 깊은 사람은 위험을 평가하는 방법을 알고, 가장 해악이 적은 대안을, 따라야 할 올바른 대안으로 선택한다. – 158쪽
정치에 대한 이러한 방식의 접근은 다시 처음의 저술배경과 동기를 떠올리게 한다. 인간의 악함에 대한 뚜렷한 확신, 전쟁의 소용돌이라는 시공간적 배경 속에서 학자라기 보다는 실무가에 가까웠던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을 쓴 이유는 비교적 명확해 보인다. 그가 “현실주의”적인 것은 물론 피도 눈물도 없어 보이는 처세술을 다루었다는 점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그의 인간관과 세계관이 인간 본성의 악함과 세계의 알 수 없음, 즉, 불가지론을 전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찾아야 한다. 근본적으로 악한 인간들이 모여있는 세계에서 알 수 있는 것보다 알 수 없는 것이 많은 경우 지도자가 해야할 일, 또는 할 수 있는 일은 범람하는 운명에 맞설 수 있는 최소한의 제방을 건축하는 일이 전부일 수 있는 것이다. 무엇이 진리인가 또는 무엇이 궁극적인 지향점이 되어야 하는 가는 적어도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서는 사치이다. 이것이 바로 정치적 현실주의의 시작점이 된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