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천재로 만들어 주는 흥미진진한 수학 놀이 세상의 모든 지식
마이크 골드스미스 지음, 해리엇 러셀 그림, 이범규 옮김 / 사파리 / 201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 천재로 만들어 주는 흥미진진한 수학 놀이

사파리 출판사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이 책을 보자마자 아이랑 꼭 읽어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했어요

수학 천재로 만들어 주는 흥미진진한 수학 놀이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어떤 재미난 놀이들이 수학에 흥미를 불러 일으켜 줄까 몹시 궁금했어요

 


도형,측정,미로와 관계,패턴,코드와 암호, 논리, 수학 놀이, 나만의 수학 실험실

목차를 보니 아이가 어려워 하는 도형도 나오고

아이가 흥미 느낄만한 크드와 암호도 있었어요

그 외에도 내용이 매울 알차네요


동물모양 쪽매맞춤


같은 모양의 도형 조각들을 서로 겹치거나 틈이 생기지 않게 늘어놓아 평면이나 공간을 빈틈없이 덮는 것을

쪽매맞춤 이라고 한다고 해요

쪽매맞춤은 보통 한가지 도형으로 만들지만 두가지 이상의 도형으로 만들기도 한다네요

보도블럭,욕실타일등은 모두 쪽매맞춤을 이용한 문양이라고 해요


너무 신기하네요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이 쪽매맞춤등이 쓰인다고 하니 아이가 신기해했어요


위상 동형 찾기


위상 기하학은 도형의 성질ㅇ르 연구하는 기하학의 한 분야래요

기하학에서는 삼각형과 원이 다른 도형이지만

위상 기하학에서는 둘을 같은 모양으로 본다고 하네요

즉 선분의 길이와 각도 넓이 부피는 전혀 중요하지 않대요


도넛과 찾잔의 공통점이 위상 동형이라고 해요

어떤 도형을 늘이거나 줄이거나 비틀어서 다른 도형으로 바꿀 수 있을때

두 도형을 위상 동형이라고 하는데

단 자르거나 이어 붙여서는 안된다고 해요

이 이론을 위상 기하학이라고 한다네요

아이도 처음 들어봤겠지만 저도 처음 들어보았네요


믿기 어렵겠지만 축구공은 책과 위상 동형이에요

축구공을 네 방향으로 계속 늘이거나 책의 네 모서리를 찌그러뜨려서

서로 똑같은 모양을 만들수있기때문이라네요


하지만 축구공과 도넛은 위상 동형이 아니래요

축구공이 도넛 모양으로 바뀌려면 가운데 부분을 잘라서 구멍을 내야하기 때문에 말이죠


위상 동형 정말 신기하네요


입체 도형 그리기

투영법은 삼차원 공간의 물체를 평면 위에 그리는 데 매우 효과적이에요

물체의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 각의 크기를 실제와 다르게 그리지요.

하지만 투영법은 물체가 멀리 있다고 해서 더 작게 그리진 않았어요

그래서 원근법에 따라 눈에 비친 그대로 표현하는 투시도는 그릴수 없다고 하네요

 


찍찍 쥐를 잡자


한 물체가 다른 물체를 향해 일정한 속도로 움직일때

뒤 따라가는 물체가 그리는 평면 곡선을 추적 곡선이라고 한다고 해요

움직이는 표적물을 쫓는 유도 미사일의 방향을 예측할때 추척 곡선 원리를 사용한다고한답니다.


해답을 보니 정말 신기하더라고요


아이와 함께 쥐들의 동선을 끝까지 그려보면 재미있을것 같았어요

 



파스칼 무늬 찾기

파스칼의 삼각형에서 찾을수있는 숫자패턴을 색칠해 보는 재미있는 놀이도 있네요


파스칼의 삼각형은 자연수를 삼각형 모양으로 배열한 것이에요

원래 중국에서 먼저 만들어졌지만

프랑스의 수학자 파스칼이 이론을 완성하고 흥미로운 규칙들을 많이 찾아내어 파스칼의 삼각형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네요

파스칼의 삼각형에서 각 행의 맨 처음과 끝은 항상 1이며

각가의 수들은 바로 위에 있는 두수의 합이에요


 


코드와 암호

비밀 메시지 보내기

명확히 말하자면 코드와 암호는 같은 뜻이 아니에요

코드는 어떤 정보를 나타내기 위해 정한 기호 체계라고 해요

반면 암호는 카이사르가 세자리 뒤에 있는 알파벳으로 바꿔 쓴 것 처럼

비밀 유지를 위해 당사자끼리만 알 수 있도록 일정한 규칙을 섞어 만든 약속 기호에요


아이랑 함께 우리끼리만의 암호를 만들어 노는것도 너무 재미있을것 같아요


수학이 이렇게 재미있다니

아이가 이런것도 수학이에요?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책을 읽어준걸 너무 잘했다고 생각했어요


 그림 암호 풀기

폴리비우스 암호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 폴리비우스가 비밀 메세지를 만들기 위해 발명했다고 하네요

표 바깥에 있는 숫자는 알파벳을 알려주는 좌표로 가로줄의 숫자는 앞에 세로줄의 숫자는 뒤에쓴다고 하네요


32,51,23,23,53 은 Hello 가 되는거네요.

 


컴퓨터처럼 읽기

십진법, 이진법에 대해서도 알려주네요

요즘 코딩 수업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이진법으로 재미있게 노는 법을 알려주네요


스도쿠 퍼즐

아이들과 재미있게 스도쿠 퍼즐도 할수있었네요

막상 1~9까지 하게되면 어려울텐데

1~4 그리고 1~6 으로 시작해보니 쉽게 다가갈수있었네요

 


아이가 가장 재미있어했던것은

나만의 수학 실험실이에요

아이랑 함께 종이접기도 하고 만들기도 하면서 수학놀이를 할 수 있었어요







 


종이접기 부터,만들기, 그리고 게임까지 여러가지 나와있어서

아이들과 활용하기에 무척 좋았어요

님 게임은 간편하게 아이들과 해보면 좋겠더라고요





 



아이가 제일 하고 싶어하던 종이접기로 작품을 만들어보았어요

접는 방법 그리고 어떻게 자르냐에 따라서

펼쳤을때 그 무늬들이 천차만별이되겠더라고요





 



꽃도 만들어봤는데요

이상하게 왜 아이랑 제가 만든 꽃은 수술이 두개씩 달려있더라고요

뭐가 잘못되었는지 ㅎㅎ

그래도 이렇게 쉽게 꽃을 만들수 있다고 하니 오히려 동생들이 더 신기해더라고요



매일 엄마표로 연산하면서 이제 구구단까지 배우고 있는데

수학은 딱딱하고 어렵고 그렇게만 생각한 아이가

이 책을 읽고나서는 수학도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구나 깨달을수있었어요

특히나 우리 주위에서 어디에서든 수학을 응용할수있고

수학으로 놀이를 할 수 있다는걸 배우게되었죠

둘째 셋째까지두 두고두고 읽어볼만한 책이였어요


수학을 좋아하지 않는아이들에게 수학 놀이가 얼마나 재미있는지 알려주려면

사파리 출판사 수학 천재로 만들어주는 흥미진진한 수학놀이 책 읽어주세요

책 제목처럼 우리 삼남매 아이들 수학천재로 만들어 주면 좋겠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