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플러그드 놀이 - 놀이를 통해 쉽게 배우는 우리 아이 첫 소프트웨어 언플러그드 놀이
홍지연.신갑천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언플러드그 놀이
영진닷컴 출판사
컴퓨터 없이 배우는 컴퓨터 과학과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수있다고 하는 책을 발견했어요
안그래도 초올해부터 코딩 교육이 초등학교에서 필수 과목이 된다고 하니 처음에는 당황스러웠는데요
그런데 전국적으로 우후죽순 생겨나는 코딩 학원들 하며 과외하며 보니까 남일같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코딩 교육, 스크래치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책을 봐도 너무 어려운것 같고 이걸 왜 배워야하나 싶고 하던데
요즘 시대에서는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하니 안시킬수도 없겠더라고요
그래도 초기 코딩 교육을 어떻게 시작할까 했었는데
컴퓨터를 제대로 모르는 아이들에게 컴퓨터 없이도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수있다고하니 정말 너무 좋다고 생각했어요
저희 동네는 읍에 컴퓨터학원이 있긴 하지만 아직 코딩 관련해서는 반은 없었어요
그래서 큰도시로 나가서 배우려니 학원비가 80-100 정도 라고 하더라고요
정말 너무 놀랐네요 이렇게나 비싸다니 말이죠 그래서 학원에서 배울생각을 못하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책이 있다고 하니
저처럼 대도시에 살지 않지만 아이들 교육에 관심 많은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것 같더라고요.



 
 
 
 
 
 

목차만 봐도 너무 재미있게 구성되어있어요
그런데 이런 놀이들이 컴퓨팅 사고력이 키워질까 생각이 들더라고요
언플러그드 sw 놀이
아이들은 자신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줄도 모르는사이에 카윤다고 하니 엄마로서는 너무 멋진책인것 같아요

 

얌얌 과자 목걸이 만들기
이 놀이는 그냥 과자를 원하는 패턴으로 끼우면서 노는거에요
하지만 반복되는 일정한 모양이나 규칙알기를 배울수있다네요

1학년 교과서 2학년 교과서 4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규칙찾기, 규칙과 대응 과도 연계되고있으면서
또 컴퓨팅 사고력까지~
꼭 과자가 아니어도 구슬이나 비즈공예로도 할수있는 놀이에요

 
 


다양한 몬스터 만들기

투명한 플라스틱 컵 과 유성 매직만 있으면 할수있어요
복잡한것을 간단하게 만들어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수있다고 해요
너무 재미있는건 플라스특 컵이 많으면 많을수록 다양한 몬스터들이 만들어진다는거죠
플라스틱 컵에 몬스터의 특징이 잘 드러난 각 부위를 그린후 컵을 켭치면 나만의 몬스터가 만들어지고
플라스틱 컵의 다른 공간에 다른 그림들을 그려넣어서 돌리면 또 새로운 몬스터가 되요

부록에 몬스터 그림들도 있어서 보면서 하면 되겠더라고요
부록이 참 탄탄해서 좋은것 같아요




 


놀이하나가 끝나면 스페셜 페이지가 있는데 컴퓨터에 관련된 정보들을 알려주고있었어요

디버깅
잘못된 부분을 찾아 고치는것을 프로그래밍 이라고 하네요
버그를 잡는다는 의미의 디버깅이라고 하네요

깨알같이 점점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하나둘 알게되는것 같았어요


 
 


너랑 나랑 자리 바꾸기
정해진 규칙이나 순서에 따라 문제 해결하는 놀이인데요
이 놀이는 정해진 규칙을 따라 최소한으로 바둑돌을 옮기는거에요
이 활동또한 수학 교과서와 연계가 되고 있었네요

규칙은 흰 돌과 검은 돌을 각가 2개씩 놓고 가운데는 비워둬요
그리고 규칙에 따라 흰 돌과 검은 돌을 이동해요
규칙하나는 빈곳이 있으면 빈곳의 바로 옆돌이 이동할수있고
규칙둘은 빈곳이 있으면 그 빈곳 옆옆ㅇ돌이 건너뛰어 이동할수있고
규칙셋은 2개이상의 돌을 건너뛰지 못한다는거에요
그래서 처음과의 반대 모양으로 이동시키는데 최소한의 방법으로 옮기면 된다고 해요
최소한으로 움직이면서 계속 그 과정을 기록하는데 이것이 컴퓨터에서 하나하나 짜여지는 코딩과 비슷한것 같아 보였어요
정말 이렇게 놀면서 코딩 교육을 할 수 있다니..

이 놀이는 또 한 하노이의 탑과도 비슷한거 같아요
최소한의 횟수로 규칙에 따라 이동하는 방법이요
집에서 하노이 탑 어릴때부터 많이 해봤는데 이 놀이가 컴퓨팅 사고력과 관련되어있었다니 정말 놀랍네요
아이들이 놀면서 했던 게임들인데 말이죠
이러니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크게 어렵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생활 속에서 찾은 sw 원리 이미지 표현
이건 우리 아이들이 집에서 재미있게 하던 비즈가 생각이 났어요
비즈도 하나의 점, 하나의 픽셀이 모여서 그림이 된다는거에요
우리 생활 속에서도 컴퓨터의 원리들이 곧곧에 숨어있었네요
책 보면서 이게 컴퓨터의 원리라고 하니 아이들도 너무 신기해하더라고요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사실은 우리가 컴퓨터의 원리속에서 살고있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순서대로 가는 놀이봇
순서대로 움직이도록 놀이봇에게 명령 내리게 하는 놀이에요
한번에 한가지 일밖에 못하는 놀이봇에게 명령어 카드를 써서 빵가게로 가게 해야해요
이걸 보니 스크래치가 떠올랐어요
코딩 관련 책에서 기초로할때 제일 많이 봤던거였어요
이게 바로 코딩교육이구나 싶더라고요
정말 컴퓨팅 사고력도 책으로 이렇게 부록가지고도 익힐수있는구나 했어요
이거 정말 대박이던데요

 
 

알차게 구성되어있는 부록도 너무 마음에 들고요
빨리 언플러그드 놀이 2을 사야겠단 생각이 들었네요
바로 컴퓨터를 들이밀기 전에 영진닷컴 출판사의 언플러그드 놀이 책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쉽게 다가와서
앞으로 학교에서 배울 코딩교육을 재미있게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컴퓨터 학원아니라도 이 책과 함께 코딩 교육을 시작 해볼수있어서 행운이라고 생각하네요
저희 아이들도 스티브잡스처럼 마크주커버그 처럼 훌륭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대한민국의 코딩교육 열풍으로 앞으로 우리아이들의 미래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 무척 기대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