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 수학천재가 되는 만화책 : 초등 B 읽으면 수학천재가 되는 만화책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형을 어려워하는 딸을 위해서 초등 수학 도형을 만화로 배울 수 있는

읽으면 수학천재가 되는 만화책 초등 B를 읽어보았어요

이 책은 만화로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도형 개념을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였어요

도형의 길이, 넓이

사각형의 넓이, 다각형의 넓이

각,동위각과 엇각, 내각의 합

원, 원의 둘레, 원의 넓이, 원속의 직각삼각형, 원주각과 중심각 등 책  속에는

교과서에서 배우는 도형의 개념들을 만화를 통한 스토리텔링으로 만나볼 수 있었어요

 

 


 

 


첫째가 딸이다보니 공간지각능력이 아무래도 아들에 비해서 부족한것 같더라고요

처음에는 잘 몰랐지만 본격적으로 교과 수학에서 도형이 나오고

도형 돌리기를 하면서 아이가 도형을 어려워한다는것을 알게되었어요

저 역시 도형 돌리기는 가끔씩 헷갈리는데 아이도 많이 헷갈려해서

직접 도형 교구를 가지고 돌려가며 문제를 풀었어요

그러다 보니 저는 아이가 도형을 조금더 쉽게 이해해서

헷갈려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어요

따로 도형 교재를 풀고 있지만 아무래도 교재보다는 아이와 함께 도형 책을 읽으면서

개념 이해와 정리를 제대로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네요

읽으면 수학 천재가 되는 만화책 초등B는 제가 아이를 위해 찾고 있던

안성맞춤의 초등 수학 도형 학습만화였어요

 

 


 

 


길이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왜 m를 붙이는지

넓이는 어떻게 표현하는지 왜 ㎡ 를 붙이는지

만화를 보면서 설명을 들으니까 그냥 단위를 외우는것에서 끝나는것이 아니라

왜 이러한 단위로 길이를 표현하게 되었는지, 넓이를 표현하게 되었는지

개념이 머릿속에 정리가 되었어요

주제별로 이야기가 끝날때마다 한페이지 분량에

앞에서 배운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두었네요

이 부분은 프린터를 해서 정리를 해 아이 책상 책꽂이에 둔다면

아이가 도형의 개념이 헷갈리거나 모를때 읽어보면 좋을것 같았어요

수학 개념을 배울때 처음 배우는 내용을 한번에 다 암기하지는 못하더라도 이해를 하고 넘어간다면

머릿속으로 그 개념을 만들어낼 수 있어서 굳이 외울 필요가 없게되잖아요

저는 평소에도 아이가 이 공식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그 개념을 확실히 하고 넘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진짜 이 개념이 어떻게 만들어진지 너무나도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다보니

저 역시 아이에게 바로 설명할 수 없었던 부분들을 배우게 되더라고요

길이는 m으로 표현해, 넓이는  ㎡ 로 표현해 라고만 가르쳐주었지

왜 이렇게 되었는지까지 짚어주지는 못했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부분까지 확실하게

아이들에게 학습시켜주다보니 이 책만 제대로 읽고 이해해도

초등 수학 도형에 대해서는 척척박사가 될 것 같았네요

 

 


 

 


특히나 원의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법 왜 원의 넓이를 원주율 3.14를 쓰는지

그 공식은 어떻게 만들어진건지 저도 설명하라면 제대로 할 수 없는 부분인데

그 공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아이들이 눈높이에 맞게 그림을 통해서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해주어서 너무 좋았어요

원의 넓이는 반지름 x 반지름 x 원주율 이야, 원주율은 3.14 이고  공식은 외워야 해

라고 저는 배웠어요. 그래서 왜 원주율이 3.14인지 제대로 기억도 안나고

원의 넓이 를 구하라고 하면 원주율 3.14를 바로 떠올렸죠

저역시 아이에게 이렇게 가르쳐주었는데 그 이유는 저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개념을

설명할 수 없어서이기도 했거든요

하지만 이 책은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그림으로 하나하나 이해할 수 있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고 썼던 용어들을 마지막엔 수학용어로 바꿔서 공식을 완성시켰어요

그래서 그 과정을 쭉 보고 있으면 왜 이 공식이 만들어졌는지 이해할 수 밖에 없었네요

학교 교과서도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주면

아이가 도형을 어려워하고 싫어하지는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책을 한 번 읽고 아이가 다 이해하는것을 바라면 욕심이겠지만 여러번 읽어준다면

확실히 도형 개념은 머리에 새기고 넘어갈 수 있을것 같았네요

왜 책 표지에 초등 수학 필독서라고 되어있는지 책을 읽고 나서 그 이유를 알게 되었어요

도형을 배우는 초등 아이들이 이 책을 읽게 된다면

도형 때문에 수학을 어려워하거나 포기하는 아이들은 없어질것 같더라고요

초등 수학 도형 공부를 위해 도형 관련 교재를 푸는것도 중요하지만

도형의 개념을 확실히 가르쳐주는 읽으면 수학 천재가 되는 만화책을 읽는것이

먼저고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초등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께 강력 추천하고 싶은 책이였어요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