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어떤 곳이야? 바람그림책 117
구도 노리코 지음, 엄혜숙 옮김 / 천개의바람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구도 노리코 작가님의 신작이 나왔어요

지금 겨울에 딱 읽기 좋은 “겨울은 어떤 곳이이야?”

겨울이 어떤 곳이냐 라니, 겨울이 어떤 곳인지 그걸 모르는 걸까?
제목이 조금 의아해질 수 있지만
왜 이런 제목이 붙었는지는 책을 읽어보니 단번에 알것 같았어요

구도 노리코 작가님의 우당탕탕 야옹이 시리즈를 너무 좋아서 책이 너덜너덜 해질 정도로 읽었어요
그래서 아이들이 책을 보자마자 어? 이거 야옹이 책이랑 그림이 비슷하다 라고 했어요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님의 그림을 딱 알아보니 신기했어요

책을 읽기전에 아이들과 표지만 보고 이야기를 나눠보았어요
겨울은 어떤곳인지에 대해서요
겨울은 어떤 곳이야? 라고 물으니
겨울은 추워, 눈이와, 크리스마스가 있어, 붕어빵을 먹어, 호빵을 먹어,
온통 하얀세상이야, 산타할아버지한테 선물을 받을 수 있어, 트리와 캐롤이 있어 등등
겨울하면 떠오르는것들을 이야기해 보았어요

과연 책 속의 겨울도 이런 곳일까요?

 

 


곰남매는 오늘 겨울잠을 자기전 맛있는 저녁을 먹고 있었어요
밥은 맛있게 먹어서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다고 했지만
엄마는 밥을 잔뜩 먹으라고 하셨어요
왜냐하면 봄까지 푹 잘 수 있도록 배가 고파서 눈을 뜨지 않도록 말이죠
이제 추운 겨울이 찾아올거라고 해요
곰 남매는 추운 겨울이 오기전에 겨울잠을 자야했어요
평상시와 마찬가지로 잘 준비를 하고 따뜻한 이불 속으로 들어갔어요
하지만 잠자리 인사가 여느때와 달랐어요
아빠는 봄이 올 때까지 푹 자라고 했어요
곰 남매는 어리둥절했어요
왜 봄이 올때까지 자는건지 겨울이 보고 싶고 궁금한데 잠을 자야한다니 그럴만도 하겠죠?
곰 남매는 아빠에게 물어요
겨울은 어떤 곳 이냐고요

 

 

 

 


저는 이부분에서 구도 노리코 작가님이 천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어요
사계절을 누리고 있는 우리는 겨울이라고 하면 겨울을 바로 떠올릴 수 있지만
열대지방에 살고 겨울이라는 계절이 없는 나라에서는 겨울을 직접 경험해보지 못하겠죠
그리고 특히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은 겨울을 제대로 모르고 겨울이면 춥고 식량이 없다는것으로
겨울을 알기도 전에 봄이 올때까지 잠을 자니까요
이렇게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의 시점에서 겨울은 얼마나 신비로운 곳일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그들의 시선으로 겨울을 새롭게 느껴볼 수 있었어요

겨울잠을 자야해서 겨울을 제대로 느껴보지 못한 곰 남매 앞에 펼쳐진 겨울은 어떤 곳이였을까요?
엄마 아빠 말대로 잠을 자기만 해야하는 재미없는 계절일까요?
저는 작가님의 기발한 상상력에서 시작한 이 동화가 너무 아름답게 느껴졌어요

 

 

 

 


처음 겨울을 맞이하는 곰 남매가 얼마나 신이 났을지 그림을 통해 알 수 있었어요
겨울하면 붕어빵, 호빵이라고 하던 둘째는 곰 남매를 보면서 겨울이 역시 맛있는 곳이였구나 라고 말했어요
첫째는 온통 눈으로 덮힌 겨울을 처음 본 곰 남매가 정말 즐거웠을거라고 했어요
아이들이 딸기케이크를 좋아해서 크리스마스에서 딸기케이크를 먹었는데
곰 남매도 달콤한 딸기 케이크를 먹으며 겨울은 역시 딸기케이크 처럼 달콤한 곳이라고 생각했을 거 같아요
곰 남매에게 겨울은 달콤하고 멋진 계절이였겠죠?
봄이 올때까지 깨지않게 잠을 자야하지만 하루쯤은 이렇게 겨울을 즐겨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매년 돌아오는 겨울, 하지만 겨울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겨울잠을 자야하는 곰 남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처음 맞이하는 겨울은 매년 돌아오는 겨울을 더 특별하게 만들어 주었어요
그리고 곰 남매에게 겨울은 어떤 것일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어요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이 겨울을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구도 노리코 작가님 덕분에 한번 떠올려보게 되었던것 같네요
귀여운 곰남매가 처음 만난 겨울, 아이들과 그 달콤한 세상으로 떠나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들과 직접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