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 작가의 글쓰기 상담소 1 - 일기를 불러 드립니다 병아리 도서관 18
즐비 지음, 류수형 그림 / 파란정원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방학동안 아이들의 글쓰기 실력을 키워주고 싶어 냥 작가의 글쓰기 상담소 책을 읽어보았어요

글쓰기를 지도한다는게 상당히 어렵다는걸 아이들을 키우면서 알게되었어요

고학년이 되면 서술형으로 작성하는 부분도 많고 글짓기도 많이할텐데

정답이 없는 글쓰기를 아이들에게 집에서 엄마표로 할려고 했는데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리고 너무 글밥만 많은 책들은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도 아이들이 금세 지쳤어요

좀 더 쉽고 간결하게 그리고 확실하게 글쓰기 실력을 키울 방법이 없을까 싶었는데

평소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이 많이 나오는 파란정원 출판사에서 글쓰기 책이 나왔다고해서

바로 읽어보았네요

 

 

 


이 책은 나영이 아빠인 백작가님의 글쓰기 능력을 길고양이 냥냥이가 가져가면서

한우와 나영이에게 일기 잘 쓰는 비법을 가르쳐주는 에피소드를 담고 있었어요

 


책을 읽어보면서 엄마로서 마음에 든 점은

그냥 일기 쓰기 형식을 가르쳐주는것이 아니라 왜 우리 아이들이 일기 쓰기를 어려워하는지 부터

일기를 쓰는 다양한 방법,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쓴 일기들을 제시되어있어서

아이들이 책을 읽고 난 다음 일기를 쓸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우리 아이들이 평소에 억지로 꾸역꾸역 대충 쓴 일기들이 어떤 일기들인지 나왔는데

저도 모르게 빵터져버렸어요 저희 아이들 역시 처음에 일기를 쓸때 그렇게 썼거든요

어떻게 일기를 써야할 지 모르니 있었던 일들을 쭉 나열하거나 아주 간략하게 적고 마지막에는 참 재미있었다

이런 형식으로 일기를 썼었거든요

책에서도 그런식으로 일기를 쓰는 아이들에게 꼬꼬쌤은 아이들 스스로 왜 일기를 써야하는지 일기를 쓰면 뭐가 좋은지

깨달아야한다고 했어요

아이들이 막연히 일기를 쓰려고 하면 어려우니 제목을 제시했어요

왜 일기를 쓸까요? 사실 아이들이 스스로 깨닫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일 수 있는데

일기 덕분에 그때의 추억을 오래 기억할 수 있을거라는 것을 냥작가가 한우에게 가르쳐주었어요

꼬꼬샘은 냥작가가 써준 한우의 일기를 읽어보시곤 일기장은 좋은 기억을 멋진 추억으로 저장하는 곳이라고 가르쳐주셨어요

아이들은 일기 숙제를 받으면 어떻게 일기르 써야할지 왜 써야할지 모르다보니 일기 자체를 자신을 괴롭히는 숙제로 생각하잖아요

저희 두아이도 방학동안 일기 쓰기 숙제를 제일 싫어했거든요

하지만 일기가 좋은 기억을 멋진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다고 하니 뭔가 더 특별하게 생각이 들었어요

 

 

 


날씨를 쓸때도 그냥 맑음 흐림, 해님 비 등 대충 쓰지만

날씨를 날씨와 기분을 함께 표현하는 방법은 정말 아이들을 작가라도 만들어주는 비법 같았어요

사실 저도 어릴때 날씨를 그렇게 적어 본적이 없는데

여우비 반짝, 고양이 기분도 폴짝,

속상한 나 대신 주룩주룩 하늘이 운날,

햇빛이 아이스크림을 사 먹으라고 말해 준 날,

눈싸움 하고 싶어서 공부를 못한 날 등 이런 표현은 아이들이 생각지도 못한 표현이었고

이렇게 날씨를 표현하니 뭔가 일기가 하나의 문학작품처럼 느껴졌어요

 

 

 


왜 이 책을 이제야 읽어서 아이들에게 이런 표현방법을 가르쳐주지 못했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게 남는 부분이였네요

 


하루에 있었던일 중에 어떤일을 일기로 써야할지 모르는 아이들에게 오늘 있었던 일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 화가 나는 일, 재미있었던 일, 어처구니 없었던 일, 기뻤던 일, 슬펐던 일, 횡재한 일, 재수 없었던 일을 찾아 동그라미를 쳐보고 그 일에 살을 붙이면 일기가 되는 것이라고 가르쳐주었어요

자기가 고른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살이 통통하게 붙여지면서 풍성한 일기 글감이 탄생하는 것이지요

그 과정을 대화형식으로 쉽게 가르쳐주어서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그렇게 책 속에서 한우와 나영이의 일기가 점점 변화되는것을 보면서 일기를 멋지게 쓰고 싶다는 그런 생각이 들게했어요

 

 

 


또 오늘, 나는 이라는 말을 쓰지 않고 일기를 쓰고

일기 쓸거리가 없을때는 관찰일기, 생활 일기, 요리일기 트기 급식 일기를 쓰면 된다고 가르쳐주었어요

느낀 점을 쓸 때는 기분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기분에 따라 어떻게 행동했는지 쓰면 더 좋다고 했어요

재미있다, 짜증난다 대신 어떻게 표현하는지 배우게 되니 저 역시 글을 쓸때 이런 표현들을 많이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겨울방학이 시작되고 일기쓰기 숙제를 해야할때면  으례 스트레스를 받기 일 쑤 였어요

아이들도 일기를 쓰기 싫어하고 저 역시 아이들에게 일기를 어떻게 써야할지 체계적으로 가르쳐준적이 없거든요

학교에서 일기쓰기에 대해서 교과로 잠깐 다루기는 하지만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주지는 않았던것 같아요

저는 아이들과 이 책을 읽으면서 일기만으로도 우리 아이들이 멋진 작가가 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대로된 방법으로 일기를 쓰니 단순한 일기가 아니라 문학 작품이 따로 없었거든요

이 책에서 가르쳐준 방법이라면 이번 겨울방학 일기숙제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것 같아 너무 고마운 책이였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들과 직접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