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읽으면 절대 안 까먹는 초등 속담 한 번 읽으면 절대 안 까먹는
김성준 지음, 류현우 그림 / 경향BP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나보다 어휘력이 좀 부족한 둘째와 어휘력을 키우기 위해 속담책을 읽어보았어요

기본적으로 지루하고 글밥많은 책을 싫어하는 둘째 맞춤형으로 만화와 퀴즈를 통해서 재미있게 속담을 배울 수 있는

한 번 읽으면 절대 안 까먹는 초등 속담 책을 준비했어요

 


이 책은 초등 아이들이 배워야할 100개의 속담이 담겨있었는데요

각 속담의 첫머리에서는 속담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 지식을 먼저 알려주고

엉뚱발랄 남매의 대화에서는 만화로 일상생활 속에서 속담이 어떧ㅎ게 사용되는지 배울 수 있었어요

또 잠깐 똑독해진 남매의 퀴즈에서는 각 속담과 관련된 여러가지 질문을 남매가 주고받으며

비슷하거나 반대의 뜻을 가진 속담,

속담에 나오는 사물이나 동물등과 관련된 속담이나 표현등을 배울 수 있었어요

속담 깊이 파헤치기에서는 이 속담과 관련된 여러가지 이야기를 소개해주는데

우리 나라의 전통 문화나 관련된 설화, 전설, 동물 등 속담보다 호기심이 더 많이 생기는 이야기들을 들려주면서

아이들이 속담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둘째는 누나보다 책 읽기에 크게 관심도 없고 평상시에도 잘 안읽으려하다보니

제가 아직까지도 많이 읽어주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에게는 글밥이 많은 책은 아직까지 많이 읽어주지 않았어요

금세 흥미를 잃고 지루해하더라고요

그런데 이 책은 글밥이 많지만 만화로 되어있고 거기다 재미있는 퀴즈와 이야기들이 주가 되다보니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가는날이 장날, 장날이라는것을 모르는 아이에게 가는날이 장날이라는 속담은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죠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데 뜻하지 않은 일을 공교롭게 당하는것을 비유하는 표현이라고 가르쳐주며

아이가 모를법한 장날에 대한 설명도 해주었어요

예전에는 5일에 한 번씩 열리는 장에 가야 물건을 구할 수 있었다고요

요즘은 매일 마트를 가다보니 장이라는 개념이 없는 아이들에게 이런 설명까지 덧붙여줘서 좋았던것 같아요

또 이 속담은 생각도 못했는데 찾아간 곳에 장이 열렸으니 좋을 수도 있다보니 좋은 뜻, 나쁜 뜻 두가지 의미로 모두 사용된다고

짚어주었어요

 


친구와 문구점에 갓는데 문구점에서 친구 부모님을 만나서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했어요

색연필을 사주셨으니 좋은 뜻으로 속담을 사용한것을 만화를 통해서 알 수 있었어요

또 장날 시장과 관련된 표현도 알아보고 그 뜻도 알아볼 수 있었어요

거기다 고사성어인 문정선시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어요


속담뿐만아니라 고사성어 까지 가르쳐주다보니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자기도 모르게 어휘력 실력이 쑥쑥 늘어날것 같았어요

 


사실 속담을 알아도 글이나 말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게 초등 아이들의 대부분인데

엉뚱 발랄 남매의 대화를 통해서 자기도 모르게 속담의 사용법까지 하나하나 익힐 수 있어서

그저 알기만 하는 속담 공부가 아니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속담 공부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이렇게 100개의 속담을 하나하나 배워나간다면 저희 둘째도 속담박사가 되겠다 싶었어요

 


지금은 잘 알 수 없는 옛날 생활 모습과 문화를 담고 있어 그 뜻을 바로 알기 어려운 속담들까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초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주어 속담에 담긴 가르침을 제대로 배울 수 있었던

한 번 읽으면 절대 안 까먹는 초등 속담 책은 정말 제목 그대로 한 번 읽으면 까먹을 수가 없는 책이였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들과 직접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