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고등수학사전 수학사전 시리즈
최수일 지음, 김재훈 그림 / 비아에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 학교 교육과정이 바뀌었다고해서 첫째를 위해 새 교육과정이 반영된 고등수학사전을 읽어보았어요

개념연결 고등수학사전은 2015년 개념 연결 초등수학사전, 2016년 개념연결 중학수학사전을 출간한 이후

교사와 학생들의 요청에 힘입어 2021년에 출간 되었다고해요

이 책 한 권으로 고 1 수학 개념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다고 해서 저희 첫째와 함께 읽어보고 싶었어요

 


저자는 수학공부를 어렵고 힘들어하는 학생들의 공부 방법을 살펴보면 비슷한 패턴이 있다고 해요

당장 시험을 봐야 하니 문제집을 들고 열심히 문제 풀이에 매달린다고 해요

하지만 점수는 오르지 않는다고 하네요

공식을 외우고 오답 노트에 손이 아프도록 해설을 베껴적지만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순간 머리가 하얘진다고 해요

그래도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다보면 어떻게든 이 정체지가 해결 될 것같다는 생각에 문제집을 놓기가 어렵다고 해요

점수와 관 없이 문제 푼 흔적이 가득한 문제집을 보고 있으면 공부를 했다라는 생각에 불안감이 ㄷ러어지기도 한다네요

하지만 이런 방법은 잘못되었다고 해요

저자는 이제라도 개념 공부 따로, 문제 푸는 방법 따로인 공부는 더 이상 안된다고 하네요

개념적인 이해를 문제를 푸는데 연결하는 공부가 수학 공부의 기본이라고 했어요

 


개념 하나하나를 집요하게 완전히 이해한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식의 공부는 느리고 비효율적인 것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수학은 마라톤처럼 장기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라

일분일초 내딛는 걸음이 샇여 기록이 되는 것 처럼 모든 수학 개념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다음 단계로 이어진다고 했어요

사소해 보이는 개념이라도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공백은 점점 커질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저는 이 부분을 정말 깊은 공감을 했어요

저 역시 수학을 공부해왔고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개념을 제대로 짚고 넘어가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거든요

그래서 문제집 푸는것도 중요하지만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시키려고하는데요

하지만 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개념도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던 경험이 있어서

아이들의 교재를 놓지못하고 있는건 저였는지도 모르겠어요

 


수학을 공부할때 가장 중요한것은 개념의 연결인데

모든 수학 개념은 그 이전에 배운 개념에서 확장되기 때문에 이전 개념과 연결하지 않으면 매번 새로운 개념을 처음부터 공부하게

된다고 하네요

 

개념을 연결하는 수학 공부는 연결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길러 주기 때문에 여러 개념이 복잡하게 꼬인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잡는 시간을 줄여주고 결과적으로 문제 푸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켜준다고 해요

저자는 시간이 부족해서 정해진 시간에 주어진 문제를 모두 풀지 못하는것은 문제 풀이 연습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개념적인 이해와 개념 연결 공부가 부족한 탓이라고 하네요

수학 개념 공부에 가장 중요한 책은 교과서인데 교과서는 정해진 지면 관계상 개념 연결을 충분하게 설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

개념 연결 고등 수학사전은 그러한 교과서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념연결을 완벽하게 구현한 책이라고 해요

모든 수학 공부에 필수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니 이 책은 첫째 둘째 모두에게 꼭 필독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고등수학사전은 수학 개념의 핵심인 학습 내용을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주제를 제시하고 있었어요

핵심적인 고민 부분에서는 단원별로 수학을 공부할때 핵심적이면서 헷갈리는 질문들을 66가지 엄선해서 구성되어있었는데

저 역시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할때 떠올랐던 질문들이 나와있었어요

이 질문들이 해결이 되지 않으면 개념을 배워도 내것으로 만들기 어렵더라고요

이부분이 막히기 때문에 이부분을 해결해야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었어요

그래서 저는 개념 이해를 돕기위해 이러한 질문을 제시한 부분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어요

 

30초 정리에서는 대표적인 오개념에 대한 정답을 제공했고

해당 개념에 대한 오개념을 바로잡고 몰랐던 것을 알게해주었어요

또 개념의 발견에서는 이전에 배운 수학 개념과 연결 지어 이해함으로 써 기초를 다시 다지고 놓친 개념을 복습할 수 있도록 했어요

개념의 발견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연결의 개념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배우는 기초 개념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확인함으로써 개념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다른 어떤 책에서도 나오지 않는 부분까지 짚어주어서 이부분도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개념간 연결이 잘 이루어지면 새롭게 이해해야하는 분량도 줄어들다보니

이전에 배운 개념들을 연결하는 경험을 통해 새로 배울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개념이 연결하는지 자세히 가르쳐주어서 엄마표 수학 교재로 많은 도움을 받을 것 같았어요

개념 연결 지도는 아이들이 막히는 단원이 어떤 개념 때문에 막히는지

약점을 쉽게 찾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어요

저는 수학 전공자가 아니라 이 개념연결 지도에 상당히 많은 감동을 받았어요

중학교 이후 연결되는 개념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보니

내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메꿔야할지 피드백을 확실하게 해줄 수 있을것 같았네요

 

고등수학도 이렇게 개념연결을 통해서 조금더 이해하기 쉽게 배울 수 있는

개념연결 고등 수학 사전은 중학생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필수도서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집에 한권 정도 있으면 고등수학을 아이들의 능력에 맞게 개념을 확실하게 깨우치는데 확실한 도움을 줄 것 같아 너무 만족스러운 책이였어요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