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쑥쑥 한자 쑥쑥 초등 사자소학 초등학생을 위한 고전 학습만화
송재환 지음, 남지은 외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한자를 가르쳐야겠다는 생각은 했지만 한번도 사자소학을 가르쳐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어요

한자도 잘모르는데 사자소학을 어떻게 가르치겠나 싶었거든요

그런데 초등 고전 읽기 혁명을 통해서 고전이 아이들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는지 생생하게 보여주어

초등 고전 읽기 열풍을 불러일으킨 송재환 선생님은 사자소학 만큼 초등학생이 읽기에 딱 좋은 동양 고전이 없을것이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저도 인성 쑥쑥 한자 쑥쑥, 초등 사자소학 책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사자소학을 가르쳐주고 싶었어요

 

 

 


사자소학은 조선 시대 아이들이 서당에서 천자문과 같이 맨 처음 배우던 책인데요

지금으로 치면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주로 읽었다고 해요

쉬운 한자들로 쓰여 있는데다가 네 글자가 한 구절을 이루는 사자일구 형식으로 운율이 있어서 소리내어 읽기에도 좋다네요

그 내용도 대부분 실생활과 깊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생활 교본으로도 최고였고요

 

 

 


사자소학은 부모님,형제자매,친구,스승과 어른을 대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 옳고 그른지를 분명하게 알려주었어요

아이들이 잘못된 행동을 하는 것은 많은 경우에 어떤 행동이 바른 것인지 예의에 벗어나지 않는 것인지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해요

사회의 구성원으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사람으로서 마땅히 알고 익혀야 할 기본 더덕이 사자소학에 모두 담겨 있다보니 우리 아이들이 꼭 읽어야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사람이라면 본질적으로 갖춰야 할 도리는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았고

사자소학은 그 보편적이 도리를 아주 구체적인 생활규범으로 제시하고

있다보니 요즘 사회 전반적으로 많이 생겨난 청소년 범죄나 문제들을 보면 아이들이 어릴때부터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이 책은 부모 편, 형제 편, 붕우 편, 사제 경장 편, 수신 제가 편으로 크게 5장 50구절로 구성이 되어있었고

초등 아이들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있는 부모 편과 수신 제가 편이 각각 14구절과 15구절로 가장 많이 담고 있었어요

각 구절은 뜻풀이, 따라 읽고  따라 쓰기, 오늘의 퀴즈, 실천 하기등 다섯부분으로 이루어졌어요

만화 사자소학은 만화를 읽으며 아이들이 사자소학 구절에 흥미가 생기도록 만들어 주었어요

뜻풀이에 해당하는 부분은 그날 배워야 하는 구절의 뜻을 좀 더 쉽고 구체적으로 풀이를 해놓았는데

이 뜻풀이를 읽으면서 그동안 몰랐던 사실 까지 깨닫게 된다고 하네요

가장 중요한건 입으로 소리 내어 읽으면서 직접 손으로 써보는 것이겠죠

그날의 구절을 쿤 소리로 읽으면서 손으로 직접 따라 쓰다보면 가슴에 아로새겨질것이라고 했어요

정성껏 쓰노라면 흐트러진 글씨체도 바로잡을 수 있고요

매 구절마다 오늘의 퀴즈 세문제가 제공이 되는데

1번은 구절의 뜻을 아는지 확인하는 문제이고, 2번과 3번은 구절 속 한자를 쓰는 문제였어요

저는 아이들이 퀴즈를 통해서 재미있게 뜻과 한자까지 배울 수 있어서 오늘의 퀴즈 부분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어요

처음에는 한자를 다 쓰지못하더라도 반복적으로 연습을 하다보면 구절 속 한자까지도 확실히 짚고 넘어갈 수 있을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저자가 강조하는것은 다 같이 생각하고 실천하는 부분이였어요

사자소학을 읽는 목적이 지식이나 좀 늘리고 아는 척이나 하자는 것이 아니라는것을 가르쳐주면서

자신을 갈고닦으며 변화시켜 훌륭한 사람이 되기위한 연습으로 그날 익힌 구절의 가르침대로

아이가 실천할 수 있도록 한두 문제를 제시하고 있었어요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면서

부모님이 가장 신경써써 확인해 줄 필요가 있고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아이가 실천했다면 크게 칭찬을 해주라고 했어요

 

 

 

 


보통의 한자 교재들은 그저 따라쓰기가 끝인 교재들이 많은데

이 책은 만화를 통해서 아이들이 생소한 사자소학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그 사자소학 구절이이 어떤 한자어로 이루어졌는지 하나하나 가르쳐주고

거기다 사자소학을 통한 가르침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저는 무조건 반복적으로 한자만을 쓰는 교재보다

이렇게 만화를 통해서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접근할 수 있고

지금 배우는 한자가 어떻게 실생활에 쓰이는지 가르쳐주는

이 교재야말로 아이들에게 재미와 학습을 동시에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재가 아닐까 싶었네요

 


요즘 누가 사자소학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나 싶었는데 책을 훑어보고 나서

우리 아이들도 사자소학에서 처럼 바르고 올곧은 아이로 성장하면 좋겠다는 욕심이 생겼어요

매일 하루 1개의 사자소학 구절을 익히며 아이들에게 한자실력 뿐만 아니라 도덕지능까지도 키워줘야겠어요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