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통으로 깨치기 - 개념부터 초등 교과 연계 이걸로 충분해! 다산스마트에듀 초등 코딩·인공지능 교재
강신옥.김도형 지음, 김정랑 감수 / 다산스마트에듀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에 교육과정이 개정되고 인공지능 교육이 도입된다니

저는 이 책을 읽기전까지는 그런 이야기를 들어본적이 없었어요

인공지능 교육이 도입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갈피를 못잡겠더라고요

제가 학교다닐때와는 너무나도 다른 교육과정이다보니 막막한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은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해서 아이들에게 다양한 역량을 길러줄 수 있다고 했어요

일상생활의 다양한 서비스나 제품에 들어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알고 활용하며

인공지능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문제 해결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인공지능 학습 원리를 알고 일상생활 문제를 인공지능을 활용해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인공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윤리적 이슈를 알고 이를 올바르게 대처하기 위한 역량들을 길러야하는데 엄마표로 제가 해줄 수 있는게 없더라고요

 


저자는 아이들이 위와 같은 역량을 기르고 인공지능에 흥미롭게 접근하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이 책을 만들었다고 했어요

학교에서 현장 교사들, 그리고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인공지능을 쉽게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고 했어요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 각 교과에서의 활용 방법을 놀이로 인식할 수 있도록 했는데

책을 따라 놀다보면 주변에 있지만 알기 어려웠던 인공지능의 개념과 인공지능에 함께 등장하지만 실체가 무엇인지 궁금했던

빅데이터,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내면화할 수 있는 능력, 인공지능과 관련된 윤리적인 이슈에 대해 올바르게 대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네요

 

 

 

 

처음부터 혼자 힘으로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해요

이 책은 인공 지능 교육과 학습을 시작하는 모두에게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는 책이다보니

인공지능 기술이 공교육에 도입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지식이 담겨있었어요

인공 지능 기술의 개념과 활용 사례를 만화 형식으로 학생들에게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었는데요

하나의 문제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절차적인 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학습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교재라고 하네요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어려운 인공지능을 쉽고 재미있게 놀이책으로 풀어낸 부분은

아이들이 만화와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면서 인공지능을 학습할 수 있었어요

어려운 인공지능의 개념들을 만화로 쉽게 표현하다보니 만화책을 읽듯이 읽어가면서 하나하나 따라하다보면

아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공지능을 쉽게 받아드릴 수 있다고했어요

 

 

 

 

이 책은 만화로 인공지능 개념을 살펴보고 게임으로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확장하며 문제로 개념을 정리하는 순서로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구성대로 각 단원의 인공지능 개념을 만화로 재미있게 살펴본다음 게임을 하면서 인공지능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히며

게임 확장 활동으로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고 문제를 풀어보며 개념을 정리할 수 있었어요

 


우선 인공지능을 통으로 깨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부터 정확하게 알아야겠죠?

인공지능은 AI 라고도 많이 불리우는데 그렇다면 AI는 무슨 뜻일까요?

Artificial Intelligence 의 줄임말이 AI 였어요

사람처럼 생각하고 움직이고 표현할 수 있게 만든 컴퓨터 과학 기술이죠

다양한 정보를 저장소에 저장해놨다가 비슷한 일이 생기면 저장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아서 판단하고 행동하는데요

이러한 인공지능은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죠

 

 

 

 

인공지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인공지능의 특징을 잘 이해했는지 카드 게임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어요

게임의 준비물인 카드는 책 속에 부록으로 다 들어있기 때문에 점선을 따라 절취해서 카드를 만들면 되었어요

그리고 인공지능 카드 12장과 인공지능이 아닌 카드 6장을 섞어서 인공지능 요소가 있는지 아닌지 질문과

물건의 특징과 물건의 이용한 상황을 근거로 한 대답을 하며 나머지 카드를 획득해서

카드를 가장 많이 가져간 사람이 승리를 하는 게임이였어요

게임방법도 굉장히 간단하면서 쉬웠지만 이 간단한 게임을 통해서 인공지능의 요소가 든 물건들을 가려내며

인공지능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알 수 있을것 같았어요

초등 저학년부터도 가능한 게임같아서 첫째와 둘째가 함께 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하나의 개념을 알고 바로 게임을 통해서 배운 개념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니

아이들에게 따로 공부라고 생각하게 할 필요가 없겠다 싶었어요

저는 그부분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어요

어쩌면 인공지능이라는 교육자체가 처음이라 낯설 수 있는데

놀이를 통해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힌다음 문제를 풀어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이야말로

아이들이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흥미를 잃지않게 하는 방법같더라고요

 

 

 

놀이부터 학습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만화로 즐기며 이해하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 개념 학습서, 인공지능 통으로 깨치기는

아이들과 재미있게 읽어보며 재미있게 활용하며 인공지능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였어요

개념부터 초등 교과 연계까지 이 책 한권으로 충분하다보니 앞으로 개정될 교육과정을 위해서는 꼭 읽어봐야할 필독서 같았네요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