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린 국기를 찾아라! - 국기에 숨은 놀라운 세계사
조윤주 옮김, 가리야스 노조미 감수 / 봄나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틀린 국기를 찾아라!

아이들과 국기에 숨겨진 어른들도 모르는 세계사를 배워볼 수있는 너무 재미있는 책을 읽어보았어요

국기에 놀라운 이야기가 숨어있다고 해요

아시아 오세아니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의 대륙별로 떠나는 흥미진진 국기 탐험 여행을 하며

선 하나, 문양 하나에 뜻이 담긴 국기에서 틀린 곳을 찾아보면서 지금껏 몰랐던 세계사의 비밀을 배울 수 있었어요

국기를 제대로 아니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가 보이더라고요

매우 흥미로운 책이였어요

 

 


우선 국기에 대해서 배우려면 국기의 기초 지식이 있어야 겠죠

예외를 뺌녀 깃대가 깃발의 왼쪽에 오도록 걸고

깃대 쪽을 호이스트, 깃발의 꼬리 쪽을 플라이라고 부른다네요

세로 삼색기는 세로 삼분할기라도 하며 세로를 세 가지 색으로 나눠 칠한 깃발이에요

가로 삼색기는 가로 삼분할기라고 하며 가로를 세 가지 색으로 나눠  칠한 깃발이고요

세로 이분할기는 세로를 두 가지 색으로 나눠 칠한 깃발이며 가로 이분할 기는 가로를 두 가지 색으로 나눠 칠한 깃발이에요

 


이 책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뽑은 41개국의 국기에 있는 틀린 곳을 찾아보는 책이였어요

책에서 보여 줄 틀린 국기는 나라의 법 등으로 정해진 정식 국기가 아니에요

그 국기를 보고 어떤 부분이 틀렸는지 찾아보는 재미있는 틀린 국기 찾기 책이였어요

 

 


틀린 국기의 난이도로 별이 많을수록 어렵다는것을 알 수 있었죠

나라 정보로 수도와 면적, 인구 등 나라의 기본적인 정보를 정리해두어서 해당 나라에 대한 정보도 배울 수 있었어요

이 책이 다른 국기 책과 다른 부분은 국기의 틀린 부분으 찾으면서 국기의 틀린 내용과 함께 그 나라의 역사등을 통해 국기가 만들어진 배경을 배울 수 있다보니 국기에 있는 역사와 문화 이야기까지 알게 되었어요

 


얼핏보면 중국 국기가 맞는것 같은데 어딘가 틀린 부분이 있다고 하네요

어디가 틀렸을까 아무리 봐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난이도가 4인데 어떤 부분이 틀렸는지 아이들과 한참을 들여다 봤어요

둘째는 별의 갯수가 하나 더 많을것 같다고 했죠

 

 


정답은 별의 각도가 다르다는 것이였어요

아니 이런 부분을 어떻게 찾을 수 있다는거지? 이런 각도까지 맞는지 확인해야하는거야?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틀린 내용의 설명을 듣다보니 앞으로 중국 국기는 절대 헷갈리지 않을 것 같았어요

 


작은 별 네 개의 각도는 뾰족한 앞부분이 모두 큰 별 쪽으로 기울어져 있는데

큰 별 쪽으로 약간씩 기울어진 작은 별들은 중국 정부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인민의 자세를 나타낸다고 하네요

 


빨간색 바탕에 별 다섯 개가 그려진 중국 국기를 오성홍기라고 부르는데

중국에서는 붉은 색이 예부터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어서 국기 또한 붉은 색이라고 해요

왼쪽 윗 부분에는 희망과 밝은 빛을 뜻하는 노란색의 커다란 별이 그려져 있는데 큰 별은 중국 공산당의 지도력을 나타내고

작은 별 네 개는 노동자, 농민, 지식인, 기업가로 이루어진 인민을 뜻한다고 했어요

큰 별의 중심을 향하는 작은 별 네 개는 줒ㅇ국 공산당의 지도에 따라 한데 뭉치는 중국 인민의 자세를 나타내는 것이지요

 


색깔과 모양 그림 정도로만 알고 있었던 중국 국기의 별의 각도를 살펴보며 국기에 담겨진 이야기로 중국에 대해서

지금까지 몰랐던 이야기를 알게 되었네요

 


저도 국기의 틀린 부분을 찾으며 처음 알게된 사실들이 많았어요

아이들 역시 국기에 담긴 이야기를 무척 흥미로워 했어요

 

 


얼핏 보면 그냥 미국 국기인데

미국 국기 역시 어딘가 틀렸다고 하네요

도대체가 어디가 틀렸는지 알 수 가 없겠더라고요

분명 어딘가가 틀렸을텐데 아이들과 머리를 맞대어 보았지만 결국 찾지 못했어요

 

 


미국 국기의 틀린 부분은 바로 별의 개수 였어요

배열 방법도 조금씩 달랐어요

미국 국기 송조기는 파란색 바탕에 흰별이 50개가 그려져 있고

빨갛고 하얀 줄이 열 세 개 있다고 해요

하지만 1959년부터 1960년까지 딱 1년 동안 별이 49개 그려진 국기를 사용했다고 하네요

그 국기가 앞에 나온 틀린 국기였어요

성조기는 전 세계 국기에서도 모양이 가장 많이 바뀐 국기라고 하네요

무려 스물일곱 번이나 바뀌었다고 해요

성조기의 변화에는 건국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미국의 역사가 충실히 들어 있다고 했어요

 


국기의 틀린 부분을 찾으면서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재미있는 틀린 국기를 찾아라!!

국기에 숨은 놀라운 세계사 이야기는 코로나 때문에 집에만 있어야 하는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시키기에 충분했어요

심심하던차에 재미로 국기의 틀리부분을 퀴즈 처럼 찾아보다

제가 틀린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주니 아이들이 너무 재미있게 듣더라고요

몰랐던 이야기가 많다보니 이 책을 통해서 세계사 지식 까지 배워가게되었어요

 


저희 아이들은 집에서 국기모양으로 메모리카드 게임을 즐겨했었는데

그래서 얼핏 틀린 국기를 잘 찾아낼거라는 자신감이 있었지만

미세하게 다른 부분의 난이도 높은 틀린 국기는 찾아내기가 어려웠어요

틀린 부분을 찾지 못할때도 많았지만 정답 국기의 모양을 살펴보면서 배우는 그 국기에 담긴 이야기를 더 재미있어했어요

아이들과 재미있게 세계사를 배울 수 있는 책이였네요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