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체 종이접기 - 수학적 원리를 이용한
종이나라 편집부 지음 / 종이나라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집에서 매일 반복되는 지루한 일상을 보내는 아이들과 함께 수학도 배우고 종이접기도 할 수 있는 다면체 종이접기를 해보았어요

종이나라 수학적 원리를 이용한 다면체 종이접기는 색종이 44장과 색종이 정리함, 그리고 종이접기책이 함께 구성되어있었어요

보통은 종이접기 책만 있기 때문에 해당 색종이는 따로 구비를 해야하는데 함께 들어있는 구성이라

따로 색종이를 준비할 필요가 없었네요

 

 

 

 

 

 


또 작은 색종이도 정리가 딱 되어 들어갈 수 있는 크기라 정리함도 참 마음에 들었어요

어릴때부터 종이접기를 좋아했던 아이들이라 다면체 종이접기도 좋아할것 같았어요

코로나 때문에 집에 있게 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보거나 게임을 하며 보내려고 하다보니 저랑 싸우는 일이 잦은데

예전처럼 종이접기를 하면서 아이들과 즐겁게 놀아보고 싶었어요

 

 

 


이 책은 수학적. 원리를 이용한 종이접기라 다른 종이접기 책과는 조금 차이가 있었어요

직접 종이접기를 하면서 수학적 , 기하학적 관념을 키울 수 있고

구조분석과 관찰력, 상상력까지 키울 수 있다고 했어요

저는 아이들이 수학적 원리 또한 직접 만져보며 배운다면 아이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배울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삼각 육면체부터 다각다면체까지 다양한 다면체 종이접기가 담겨있었고

삼각뿔 모빌, 무지개 별 모빌 빌을 만드는 방법도 담겨있었어요

 

 

 

 

 

 

종이접기의 기본기호와 약속을 먼저 숙지하고 종이접기를 시작할 수 있었어요

보통 각 책마다 종이접기 기본 기호와 약속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 책에 나온 설명을 잘 익혀둬야

종이접기를 하면서 헷갈리거나 막히는 부분이 없겠죠

 

 


아이와 함께 어떤 종이접기가 있는지 훑어보았는데 수학에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다면체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매우 신기했어요

물론 뒷페이지로 갈수록 종이접기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져 제가 봐도 어려울것 같았네요

종이접기 방법은 그림으로 상세하게 나와 있지만

종이접기마다 QR코드가 나와있어서 실제로 종이접는 순서를 유튜브 영상으로 볼 수 있었어요

 

 

 

아이는 책을 훑어보더니 팔면체를 가장 먼저 만들어 보고 싶다고 했어요

순서대로 만들어도 되지만 종이접기를 할때 꼭 순서를 지켜야할 필요는 없을테니 아이가 가장 먼저 만들어보고 싶어하는

팔면체를 만들어보았네요

팔면체는 정육면체3 의 종이접기방법과 12번까지 똑같았어요

다른 점이라면 접은 유팃들을 끼워 모양을 만드는 방법이였어요

그림만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않아 QR코드를 스캔해 아이들과 영상을 먼저 보았어요

 


QR코드를 스캔하니 바로 팔면체 종이접기 유튜브가 나와서 보면서 따라할 수 있었어요

물론 저는 똥손인지라 조금만 더 천천히 따라할 수 있도록 영상이 슬로우로 보여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요

 

 

 

 

 

 

색종이를 12장 준비했어요

아이가 작게 만들고 싶다고해서 작은 색종이를 준비했는데 이게 잘못된 선택이였던것 같아요

왜 책에서 큰 색종이로 만들라고 했는지 나중에 깨닫게 되었네요

 

 

 

 

아이가 고사리리손으로 열심히 유닛 12장을 만들었어요

몇개는 유닛모양이 반대로 접어 다시 접기도 했어요

아이가 앉은자리에서 유닛 12장을 뚝딱 만드는것을보니 정말 기특했어요

그만큼 집중하고 있다는거것이니까요

 

 

 


그리고 책에 나오는대로 그림을 보고 유닛을 서로 연결해보았어요

 

 

 

처음에 몇개를 조립할때는 쉬웠는데 처음이라 그런지

계속 조립을 하다보니 먼저 조립했던게 빠지고 또 조립하면 다른곳이 빠지고 해서 아이가 정말 힘들어했어요

제가 보고 있어도 여기를 연결하면 저기가 빠지고 저기를 연결하면 또 다른 곳이 빠지니 얼마나 속이 상할까 싶었네요

그래서 옆에서 미리 조립한 부분을 잡아주는 보조역을 자처해 우여곡절 끝에 팔면체를 완성을 하였어요

 

 

 

팔면체를 완성하고 나니 얼마나 뿌듯하던지

조립을 반복하다보니 유닛들이 많이 구겨져 삐뚤해였지만  제 눈엔 아이가 처음 만든 다면체라 그런지 너무 멋있었어요

칭찬도 많이 해주었죠

정말 잘 접었다고 집중하는 모습이 멋있다고요

 


책에 나오는 팔면체 종이접기는 유닛 만들기 쉽지만 조립이 정말 까다로운 종이접기인것 같았어요

제가 도와주면서도 잘 되지 않아 답답한 마음이 들었거든요

동영상에서는 수월하게 끼우던데 왜 이렇게 안되나 싶어서요

하지만 마침내 아이가 끈기를 가지고 결국 해내는 모습을 보니 종이접기의 가치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아이가 끝까지 집중력을 발휘하여 완성을 했기 때문에 그만큼 집중력도 길러졌을것 같았네요

 


처음에는 유닛을 조립하는게 어려웠지만 금세 유닛을 조립하는 규칙을 발견하게 되어서 조립이 더 순조로워진것 같아요

특히나 책에서 큰 색종이로 하라고 했는데 작은 색종이로 하다보니 연결부분의 조립이 더 어려웠던것 같네요

책에 명시된대로 색종이 크기를 맞추어 만든다면 오히려 더 수월하게 만들 수 있을것 같았어요

 


다면체 종이접기를 통해서 아이가 수학적개념을 직접 느끼고 수학적 사고력이 쑥쑥 커졌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동생들도 같이 유닛을 만들면서 직접 다면체를 만나볼수도 있고요

코로나 때문에 요즘 집에만 있는데  수학공부와도 연계되는 다면체 종이접기를 하면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것 같았어요

앞으로 하나씩 다면체를 만들때마다 전시를 해두어도 멋질것 같았네요

 


아이들이 직접 종이접기를 하며 다면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수학적 원리를 이용한 다면체 종이접기,

집에 한 권 정도 소장해두면 아이들에게 여러모로 많은 쓸모가 있을것 같아 추천드리고 싶었어요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