돋보기 군, 우리 집에서 과학을 찾아줘! - 집에서 만나는 알쏭달쏭 흥미로운 과학 이야기
우에타니 부부 지음, 오승민 옮김, 사마키 다케오 감수 / 더숲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에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가 숨어있다?

아이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만한 과학책을 찾았어요

과학에 관심이 많지만 아직 어려운 과학책을 보여주기에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도 잃어버릴것 같아서

되도록이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을 고르게 되더라고요

아무래도 재미있고 쉽게 설명이 되어있으면 아이들이 과학을 좋아할 수 밖에 없을테니까요

 


더숲 출판사의 돋보기군, 우리집에서 과학을 찾아줘!

 


이 책은 제가 평소에 좋아하는 우에타니 부부님의 책이였어요

비커 군 시리즈를 정말 재미있게 봤거든요

도서관에서 이 책을 보고나서 반해버렸는데

이번에는 돋보기 군이 주인공이네요~

 

 

 

평소에 집에서 볼 수 있는 과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돋보기 군이 집안에 숨어 있는 궁금이들을 하나하나 찾아봐요

부엌, 욕실,거실,그리고 돋보기 군의 방까지

숨어있는 과학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어요

 

 

 

 

우리 아이들이 매일 쓰는 연필에도 과학이 숨어있었어요

HB,B,2B 이렇게 나누어진 이유는 뭘까요?

어떻게 다른걸까요?

우리가 무심코 쓰는 연필은 연필심의 강도와 색깔의 진한 정도가 다르다고 해요

연필심은 흑연으로 만든다는것을 배웠을텐데

거기다 점토를 섞어서 만든다고하네요

흑연과 점토의 양을 조절하여 심의 강도와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데

보통은 HB, B, 2B, 4B 정도만 알고있는데

9H 부터 6B 까지 열일곱으로 나누어진다고 하네요

점토가 많이 들어 있으면 심이 단단해지고 색은 흐려지는데

흑연이 많이 들어가 있으면 심이 부드러워지고 색이 진해진다고 해요

왜 2HB가 2B보다 더 연한지 저 역시 더 잘이해할 수있었어요

 

 

 

 

또 디지털 카메라의 내부 구조는 아주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었어요

저도 이렇게 까지 자세하게 디지털 카메라에 대해서 배워본적이 없는데

디지털 카메라의 원리를 눈의 구조와 함께 비교해서  어떻게 사진을 찍는지 알 수 있었네요

다양한 렌즈 역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림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어요

 

 

 

 

코로나 때문에 손씻기가 일상이 되었는데요

아이들에게 오염 물질과 세균이 어떻게 떨어져나가는지 그 원리도 가르쳐줄 수 있었어요

비누나 핸드워시에 때와 세균이 달라붙어 물로 씻어낼 수 있기 때문에 손을 씻을 때 사용하는데요

때를 씻어내는 원리를 그림으로 잘 설명해주었어요

때에 달라붙는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다보니 비누나 핸드워시를 사용해서 손을 씻으면 손에 있는 때가 계면활성제 때문에

잘 벗겨져서 물로 계면활성제와 때를 씻어낼 수 있다고하네요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서 때가 어떻게 벗겨지는지를 보더니 비누와 핸드워시를 꼭 사용해서 손을 씻는다고 했어요

그리고 집에 있는 핸드워시가 분명 흔들면 물인데 거품이 나오는것을 아이들이 신기해했는데

저는 설명을 해줄 수 가 없었어요

어떻게 물인데 거품이 되는지 말이죠

그런데 이 책에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었어요


저도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이였는데

액체 비누는 거품이 되기 전에 살짝 끈끈한 액체 상태였는데 밖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촘촘한 그물망을 통과하면서 거품이 만들어진다고 하네요

이게 바로 비눗방울의 원리이기도 하다고 했어요

 


그 외에도 다양한 과학원리를 배우면서

아이들이 일상에서도 재미있는 과학이 이렇게 많이 숨어있다는것을 처음 알게 된것 같아요

둘째는 집에 있는 그냥 과학책보다 더 재미있다고 하네요

돋보기군이 과학원리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고 거기다 귀여운 그림덕분에 더 그렇게 느끼는것 같았어요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들과 읽어보면 좋을만한 책이라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였네요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