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론 영웅전 3 (실험키트 별매) - 미지의 행성 일렉트론 영웅전 3
조영선.한정욱 지음, 이영호 그림, 조용성 감수 / 길벗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아이들을 키우고 있다보니 초등 학습 만화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었는데 과학 컴퓨팅 학습 만화도 있네요

바로 길벗 출판사의 일렉트론 영웅전!!

 

요즘 코딩이 필수인데, 어떻게 가르쳐줄까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

컴공 전공자 부모들은 조금 더 쉽게 코딩에 접근할 수 있겠지만

저처럼 비전공자들은 아이들에게 코딩을 어떻게 가르쳐줘야할지 참 막막하더라고요

그리고 주위에 코딩을 가르치는 전문학원도 없는 교외에 살다보니 참 답답한 부분이 많아요

그래서 방과후에 많이 의지를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코딩 관련 학습만화를 통해서 코딩을 가르쳐줄 수도 있었네요

 

 


이 책은 제가 아이들과 읽어보았던 국어, 과학, 영어 학습만화와는 조금 달랐어요

뭔가 전문적인 느낌이 들었다랄까요?

초등 5~6학년 중등 1~3학년 교과와도 연계되고

실과&정보 교과와도 연계가 되었어요

코딩은 다양한 기계 장치들이 사용 목적에 맞게 작동하도록 명령을 입력하는 과정이며

코딩방식에 따라 기계 장치가 하는 일이 달라진다고 해요

그런데 기계 장치가 작동하는 원리를 모른 채 코딩만 배우는 경우가 많아서 문제라고 하네요

코딩은 전지 기기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므로 전기가 어떤 방식으로 흐르고 어떻게 제어되는지 알면 한층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생각의 폭도 훨씬 넓어진다고 했어요

그래서 이 책은 아이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기초 전자과학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라네요

전자 회로 실험 키트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실험 키트로 재미있게 실습도 할 수 있었어요

학습 만화로 기계 장치가 작동하는 원리와 코딩을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배우고

거기다 집에서 전자 회로 실험까지 할 수 있다니 정말 구성이 알찬 책이 아닌가 싶더라고요

 

 


등장인물 들만 봐도 뭔가 새로웠어요

사람이 아닌 전자 부품들이 주인공이였는데

부품의 특징을 잘 살려서 등장인물들을 표현하였더라고요

전자기기 부품을 잘 모르더라도 아이들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엘리와 파우가 손을 잡으면 빛을 낼 수 있었어요

엘리는 LED 이고 파우는 건전지 거든요

건전지의 힘을 받으면 LED 전구에 불이 들어온다는것을 스토리를 통해서 알게되었어요

 

 

 

괴물들보다 빠르게 움직여야 괴물에게 붙잡히지 않고 자원을 가져 올 수 있는데

어떻게 하면 괴물들보다 빠르게 움직일 수 있을까요?

바로 모터와 건전지로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였어요

누구보다 빠르게 도는 모터와 건전지가 만나면 자동차가 되었는데요

실험키트를 통해서 태양전지로 태양광 자동차를 만들어 볼 수 있었어요

태양전지로 콘덴서를 충전해서 모터를 돌릴 수도 있었어요

실험과정을 순서대로 하나하나 가르쳐주다보니 아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실험과정과 반대로 연결하면 어떻게 되는지 관찰해볼 수 있도록 제시가 되어있었어요

실험과정 속에서 왜 태양 전지 모듈의 +극을 모터 모듈의 +극과 연결해야하는지 직접 따라해보면서 그 원리를 깨달을 수 있을것 같았어요

 

 


그리고 모터를 사용해서 움직이는 전기 자동차에 대해서도 배워보았어요

매연과 진동 소음이 없는것이 특징이라 다음 세대 자동차로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 전기자동차와 엔진 자동차를 비교하며

전기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서 더 확실하게 짚고 넘어 갈 수 있었어요

또한 전기 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전기를 저장하는 배터리에 대해서도 배웠어요

 


우리가 흔히 쓰는 건전지에는 두 물질의 화학적 반응으로 전기가 발생하는 원리가 담겨있는데요

과일 전지를 만들어서 그 원리도 살펴볼 수 있었어요

레몬을 준비하고 구리판과 아연판, 커넥터를 연결하여 모터가 작동하는지 관찰하는 실험이였어요

진짜 레몬 전지가 작동할까요?

 


실험키트로 직접 실험을 해보며 전자 회로의 작동 원리를 배울 수 있다보니

조금 더 쉽게 기초 전자 과학을 배울 수 있었던것 같아요

만화로 재미있게 그리고 실험키트로 더 흥미롭게 전자 과학을 배울 수 있었던 일렉트론 영웅전!!

중학교 교과 과정까지 연계되다보니 학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초등저학년인 지금부터 꾸준히 읽히면 좋을것 같은 학습만화였어요

 

 

 

 


길벗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