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얼굴의 여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5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는 여우라지만 표지그림을 살펴보면 여우라기 보다 검은 고양이에 가깝다고 할까 그렇게 느껴진다. 저자 미쓰다 신조하면 가장 먼저 떠올려지는 것인 '도조 겐야 시리즈'다. 신작도 그런 개념으로 봤는데 이번 주인공은 건국 대학을 나온 엘리트 청년 '모토로이 히야타'다. 패전 직후 그는 왜 일반 직장이 아닌 탄광이라는 험악한 일자리를 택해 일하려 했던 것이며 그곳에서 그가 겪은 일은 무엇일까? '아이자토 미노루', 그는 위기에 처한 모토로이 히야타를 보면 옛 친구 정남선이 떠올라 도와줬다고 하는데 아이자토는 모토로이의 인생에 어떤 역활을 하게 될까? 어쨋든 그의 도움으로 모토로이는 탄광에서 광부로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오랜만에 접한 미쓰다 신조의 소설이다 보니 무척이나 반가웠고 선뜻 손에 집어 들었다. 조선인 강제징용이라는 내용을 주제로 일본인이 썼다는 것이 신기하고 그것도 내가 좋아하는 작가라 더 잘 읽힌 것 같다. 대학을 나온 엘리트 청년 모토로이 히야타의 시선에 강제징용이 어떻게 그려졌을까? '검은 얼굴의 여우 신령'이라는 판타지스런 부분도 등장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지소미아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뜻하며 국가 간 공동 이익을 위해 군사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교환하고 제3국에 유출하지 않기로 합의하는 협정, '군사비밀보호협정' 혹은 영어 약자로 '지소미아(GSOMIA)'라고 한다. 그러고보니 지소미아 종료일이 오늘인 11월 23일이었어.

여우 가면을 쓴 아름다운 여인 '마이리', 모토로이는 동료 탄광부 난게쓰로부터 여우 가면 이야기를 듣는데. 탄광에서 대참사라 하면 탄광이 매몰되는 것을 말함이겠지? 깊디 깊은 땅속에 갇히게 되면 구함을 받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검은 얼굴의 여우》는 미쓰다 신조가 도조 겐야 외 새로이 내세운 주인공 '모토로이 히야타'의 시리즈다. 그들에게 조선인은 얼마든지 교체할 수 있는 노동력에 지나지 않는다. 한 명 한 명을 인간으로 보지 않고, 어디까지나 마음껏 부려먹을 수 있는 노동자 집단으로 취급한다. (p.484) 한명의 인간이 아닌 부품 취급을 받는 것이 과거만의 일일까? 현대에도 기계를 잘 굴러가게 하는 부속 취급을 받기도 한다.

《염매처럼 신들리는 것》,《잘린 머리처럼 불길한 것》,《산마처럼 비웃는 것》,《미즈치처럼 가라앉는 것》등을 읽으며 도조 겐야를 알게 되었고 저자 미쓰다 신조를 좋아하게 되었지. '미야베 미유키'에 필적하는 일본 미스터리의 대가 '미쓰다 신조', 다행이 둘 모두 내가 좋아하는 작가라 그들이 칭찬 받으면 독자인 나도 기분이 좋아. 아쉬운 것이 있다면 '사상학 탐정 시리즈'가 출간되다 멈춰버렸다는 것이다. 오랜만에 미쓰다 신조의 책을 읽게 된 것을 계기로 예전 책들을 다시 찾아 읽어봐야겠어. 그러다 다시 신작을 만나게 될 것 같은 기분좋은 소식이 들려왔다. 역시 좋은 작가의 신작은 언제 만나도 반가운 것이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