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맘마미아 가계부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어느새 2019년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이럴때 일수록 더 열심히 한 해를 마무리해야겠지만 다음 해를 준비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전 가계부를 사기보다 신협이나 보험회사에서 주시는 것을 이용하는 편이었답니다. 결혼하고 가계부를 써온지20년, 슬슬 지루해지기 시작하더군요. 습관처럼 써오긴 했지만 가끔은 빼먹기도 하는 등 불성실해 졌다고 할까요. 독서를 할때 읽던 책이 지루해지면 장르를 바꿔 읽는 것처럼 가계부도 그렇게 하면 신선함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 눈을 돌려 봤습니다. 지인의 추천으로 아니 선물로 받은 것이《2020 맘마미아 가계부》에요.


초간단 가계부/ 절약효과 최고/ 저축액 증가까지 표지에서 저를 유혹하는 문구들이 많네요. 생활비는 줄이고 수익을 늘이는 노하우를 담은 가계부라는 말도 좋아요. <맘마미아>하니까 뮤지컬 맘마미아가 떠올려지네요. 뮤지컬을 좋아지 않는 제가 유일하게 본 뮤지컬이거든요. 가계부를 여니 '아~ 요즘 영수증들은 얼마지나지 않아 색이 바래버려 쓸수가 없던데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영수증 모음봉투'가 눈에 들어옵니다. 저처럼 가계부를 쓰는 사람에게 그런 점이 불편하거든요. 제가 현금이 아닌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통장이 영수증 역활을 하기 때문이랍니다. 신용카드와 달리 있는 돈 안에서 사용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이고요.


저자는 신용카드가 아닌 현금 위주로 사용하라고 권한다. 물론 신용카드를 사용함에 현금처럼 조심하는 경향은 덜하겠지만 쉽게 생각하고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다. 하긴 편리함 탓에 카드를 자주 사용하는 일은 다분하다. 정기적 통제(가계부)/ 강제적 통제(선저축 후지출)/ 시스템적 통제(체크카드) 등을 이용하면 지금 당장 생활비 지출을 줄일 수 있다.《2020 맘마미아 가계부》를 선물받은 것을 계기로 한동안 등한시 해왔던 가계부 작성을 다시 시작하려 한다. 다행이라면 위의 세가지 항목은 내가 실천해왔던 것들이라는 것, 지출은 크게 변동지출(생활비), 고정지출(공과금 등), 돌발지출(비정기지출)로 나뉩니다. (p.214)

변동지출(생활비)는 달마다 지출액이 달라진다. ​ 가끔 가계부를 들여다보며 왜 이렇게 많이 쓰여졌나를 확인하는 시간도 가져보게 되지. 소비를 조장하는 신용카드와 작별하기 (p.216) 부분을 읽으며 내가 일찍이 신용카드와 작별하기 잘했다며 나를 칭찬하고 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은 신용카드가 15%, 체크카드가 30%니 이왕이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연말정산에 있어서도 더 유리하다. 처음 이 책을 접하면서 카드 사용억제해야 한다는 말에 '체크카드도~' 라고 생각했던 내가 바보같다. 그런데 체크카드도 나에게 맞는 것이 따로 있다고? 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 캐시워크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캐시워크, 걷는 것으로 돈을 벌수 있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