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의 가정식 - 나를 건강히 지키는 집밥 생활 이야기
신미경 지음 / 뜻밖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먹으면서 제대로 차려진 밥상에서 밥을 먹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것은 주부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혼자 사는 사람들 대다수가 반찬 한 두가지를 놓고 먹는 간소한 식사를 한다.《혼자의 가정식》저자 신미경 씨가 특별하게 보이는 이유가 그녀는 혼자라도 제대로 차려진 밥상에서 식사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 밥상을 차리는 일은 많지만 자신을 위해 그러기는 쉽지않다. 쾌락주의 식사/ 내 몸과 대화하기/ 직관적인 식사 등이 '혼자의 가정식'을 보면 배운 단어들이다. 직관적인 식사는 무엇이 필요한지 잘 알고 있는 몸이 말하는 신호에 따라 적당히 기분 좋은 만큼만 먹는 식사법이다. (p.18)

지금까지 나의 식사를 돌아보면 입이 원하는대로 쾌락주의 식사를 해왔음을 깨달게 된다. "먹는 일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일입니다." 밥 한끼 제대로 차려 먹는 것이 나를 소중하게 여기는 일이라, 지금까지는 나는 나를 소중하게 여기지도 않았을 뿐더러 밥상 차리는 것을 귀찮은 일이라 여겨왔다. 나 자신에게 많이 미안해 지는 순간이다.  가정식 즉 집밥은 엄마의 손맛이 깃들어진 따스함을 연상케 한다. 증조 할머니가 봤을 때 몰라보는 식품은 먹지 마라. 미국 작가 마이크 폴란의 말이다. 증조 할머니라면 최소 100년 사람을 말함인데 그 시절에 감칠맛 나는 조미료가 있었을리 만무, 자연이 주는 그대로의 맛을 즐겨야 건강해 진다는 말이겠지.

지역에서 생산된 채소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로컬푸드 직판장이 있다. 집에 작은 텃밭이 있어 필요한 채소들은 가꿔 먹는 편이고 필요한 다른 식품은 로컬푸드 직판장에서 구매하고는 한다. 책 속에서 한끼 식사로 고정시키고픈 메뉴를 발견했다. <요거트볼>, 우묵한 그릇에 요거트를 담고 온갖 과일을 넣어 섞어 먹는 간편한 식단이다. 아침이나 저녁 중 한끼로 자리 잡으면 좋을 것 같아. 지루함을 피하기 위해 다양한 토핑을 준비 매일 다른 재료를 넣어주는 것이 좋다. 저자는 크림 치즈 같은 진한 맛의 그릭요거트를 애정한다. 싱싱한 과일도 좋고 잘 말린 견과류를 준비해 두었다 활용하면 되겠지 싶다.

팥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 빈혈과 생리 때 좋다. (p.247) 어느때부터인가 손이 많이 간다는 이유로 식구들이 잘 먹지 않는다는 피예로 팥죽 끓이는 일이 줄어들었다. 책을 읽다 팥이 어디에 어떻게 좋다는 글을 읽고 다시 통 속에 보관된 팥에게 눈길이 돌아갔다. 단팥죽도 좋지만 새알 동동 띄운 동지팥죽이 별미야. 오늘 저녁 메뉴로 팥죽을 끓여볼까나. 아니면 팥칼국수도 괜찮겠네. 식구들이 팥죽을 안좋아하는 이유가 생각났다. 생목이 오른다는 것, 그걸 방지하는 방법은 없을까? 가능하면 조미료를 멀리하고 싶지만 그것이 쉽지는 않다. 자연이 주는 양념만으로 맛을 내려면 얼마나 솜씨가 좋아야 하지?

'집밥이 건강한 줄 누가 모르나, 일하고 들어오면 지치고 귀찮으니까 챙겨 먹기 어려운 거지.' (p.284) 집밥이라고 무조건 건강의 상징은 아니란 것, 집에서 준비하지만 데우기만 하면 되는 반조리 식품이 자리를 차지한지도 오래된 일이다. 더구나 가족들이 그런 음식이 더 맛있다고 말하면 더 음식 하기 싫어진다.《혼자의 가정식》, 혼자만의 밥상이지만 제대로 차린 밥상을 앞에둔 저자가 부러웠다. 무엇이 필요한지 잘 아는 몸이 원하는 대로 기분 좋을 만큼 적당히 먹는 '직관적인 식사', 지금부터 나와 가족들이 실천해야 할 식사 방법이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자. 돈을 잃으면 조금 잃은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반을 잃은 것이요,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은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